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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에도 쏟아지는 국산 신차...최대 기대작은 ‘제네시스 GV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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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2, 2020, 06:01:00

올해 신차 키워드는 ‘SUV’..투싼·쏘렌토·트레일블레이저 등 출격 예고
세단 최대어는 ‘아반떼’..르노삼성·XM3 등 신차 통해 라인업 대폭 강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지난해엔 쏘나타·그랜저, K5·K7이 동시 출격하며 ‘세단의 부활’을 알렸습니다. 새해에는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받아온 SUV들이 대거 쏟아져 나올 예정인데요. 제네시스 GV80부터 쏘렌토, XM3, 트레일블레이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차들이 출격 채비를 마쳤습니다.

 

◇ GV80에 G80·GV70까지 융단 폭격…제네시스 라인업 늘어난다

 

현대자동차의 고급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올해 자동차 시장 최대어인 ‘GV80’을 곧 출시합니다. 럭셔리 준대형 SUV인 GV80은 당초 지난해 말 출격할 예정이었지만, 환경부 배기가스 인증 등의 문제로 출시일이 다소 지연됐습니다.

 

GV80은 전장 4945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 휠베이스 2955mm의 제원을 갖고 있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의 GLE, BMW X5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고출력 278마력, 최대토크 60.0kg.m의 3.0ℓ디젤 엔진이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3.5ℓ 가솔린 터보 등도 판매될 예정입니다.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 차종이라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제네시스는 대표모델인 G80의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을 연달아 내놓는 한편, 중형 SUV인 GV70도 하반기 출시할 계획입니다.

 

 

◇ 현대차, 아반떼·투싼 풀체인지 출시..싼타페 페이스리프트도 대기

 

현대차는 주력 차종인 아반떼의 풀체인지 모델을 올해 상반기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반떼가 속한 준중형 세단 시장은 소형 SUV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했는데요. 새로운 7세대 아반떼는 커진 차체와 새로운 엔진을 앞세워 명예회복에 나섭니다.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투싼도 ‘노후화’된 탓에 인기가 시들시들했는데요. 올해 하반기엔 4세대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되는 만큼 반등을 기대해도 좋을 듯 합니다. 신형 투싼은 날렵해진 외관과 개선된 파워트레인 등을 통해 준중형 SUV 시장의 부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차는 올해 풀체인지 외에도 다양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출시 이후 줄곧 베스트셀링카 자리에 올랐던 싼타페(TM)을 비롯해 코나, i30 등 엔트리급 모델들도 새 옷으로 갈아입을 전망입니다.

 

◇ 기아차, 국내 시장 ‘기둥’ 쏘렌토·카니발 동시에 풀체인지

 

기아차는 지난해 출시한 셀토스·K5·K7의 흥행에 한껏 고무된 분위기인데요. 올해는 기아차의 기둥이라고 할 수 있는 쏘렌토와 카니발을 풀체인지하며 시장 입지를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기아차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모델인 카니발은 올해 하반기쯤 풀체인지될 예정인데요. 4세대 신형 카니발은 기존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휠 대신 R-MDPS를 적용해 핸들링 성능과 반자율주행 능력을 크게 끌어올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기존 디젤 엔진과 더불어 2.5ℓ 가솔린 엔진도 라인업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형 SUV인 쏘렌토 역시 내년 하반기 신형으로 바뀔 예정입니다. 그간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신형 4세대 쏘렌토는 전작보다 몸집이 상당히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가솔린·디젤 엔진은 물론 하이브리드 모델도 판매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투싼과 함께 국내 준중형 SUV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스포티지도 내년 신형으로 탈바꿈합니다. 이 밖에 모닝·스팅어·스토닉 등도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상품성을 개선할 전망입니다.

 

 

◇ 르노삼성, 크로스오버 모델 ‘XM3’로 승부수…전기차 ‘조에’도 도입

 

사실상 QM6와 SM6만 판매하던 르노삼성자동차는 올해 들어 라인업을 대폭 강화하고 실적 개선에 나섭니다. 가장 기대를 받는 신차는 부산공장에서 생산될 ‘XM3’인데요. 준중형 세단의 지상고를 올린 크로스오버 모델이라 디자인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초 XM3가 시장 궤도에 오르면 QM3의 풀체인지 모델인 2세대 캡처와 3세대 조에가 연달아 출격합니다. 또한 주력모델인 SM6·QM6도 상품성이 개선되고 상용차 마스터도 신규 모델이 추가되는데요. 르노삼성은 라인업 확대를 바탕으로 올해 10만대 이상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한국지엠, 준중형 SUV ‘트레일블레이저’ 출시…새로운 수입차 도입도 검토

 

지난해 내수 꼴찌에 머물렀던 한국지엠도 제대로 된 신차를 내놓고 반등을 노립니다. 올해부터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는 트레일블레이저는 한국지엠의 내년 실적을 좌우할 기대주인데요. 기존 트랙스와 이쿼녹스 사이를 메꾸는 트레일블레이저는 1.35ℓ 가솔린 터보엔진과 각종 ADAS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기존 소형 SUV보단 크고 준중형 SUV보단 작아서 맞아 떨어지는 경쟁자가 없는데요. 2000만원대 초반의 가격과 활용도, 고객층 등을 감안해 XM3·셀토스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밖에도 한국지엠은 쉐보레의 대형 SUV ‘타호’ 출시를 저울질 하고 있는데요. 타호가 출시되면 한국지엠의 SUV 라인업은 총 7종으로 크게 강화됩니다. 다만, 타호는 기존 트래버스보다 큰 모델이라 현실적으로 흥행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자금 부족한 쌍용차, 신차 출시 대신 내실 다질 듯

 

연구개발 자금이 부족한 쌍용자동차는 올해 신차 출시 계획이 없습니다. 중형 SUV인 ‘무쏘’의 후속 모델이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분간 출시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대형 SUV인 G4 렉스턴의 페이스리프트가 유력한데요. 쌍용차는 연식변경 등을 통해 기존 모델들의 상품성을 꾸준히 개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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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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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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