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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4] 로드시스템, 금융기술최고혁신상 ‘트립패스’ 글로벌 도전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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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1, 2024, 01:01:37

1월 말 ‘트립패스(Trip.PASS)’ 공식 런칭
금융기술부문 ‘CES 최고혁신상’ 수상
글로벌 O2O(Offline to Online) 플랫폼 성장 목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재 전 세계 153개국의 여권을 인식하고 있다."

 

오는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서 금융기술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로드시스템의 '트립패스'가 엔데믹 이후 전 세계 관광 붐의 수혜를 받을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트립패스'는 실물 여권을 광학문자판독장치(OCR)로 스캔해 진위를 확인한 뒤 QR코드 형태로 생성하는 일종의 스마트폰 전용 전자여권 플랫폼이자 어플입니다. 

 

로드시스템은 여권을 만드는 기준이 만국 공통이라는 점에 착안해 개발을 시작, 블록체인 기술로 개인정보를 암호화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전자 칩과 생체인증으로 여권 소유 여부를 확인하는 기술을 더해 여권의 위변조와 부정사용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을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트립패스' 플랫폼과 어플을 개발했고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해 CES 2024에 출품, 금융 기술 부문에서 최고혁신상을, 사이버 보안·개인정보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로드시스템은 이번 ’CES 2024‘에 서울산업진흥원(SBA)의 지원을 받아 참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전시회 참가와 혁신상 및 최고혁신상 수상을 통해 모바일 여권 플랫폼의 안정성과 확장성을 해외시장에 알리고 해외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CES의 최고혁신상은 참여기업 중 1% 내외만 수상할 수 있는 상으로 알려진만큼 공신력을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이달 말에는 고도화된 ’트립패스‘ 앱을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하고 외국인 관광객과 단기 체류 외국인을 대상으로 관광과 금융을 연계한 서비스를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이미 지난해 7월부터 특히 지난 7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융합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 승인을 받아 외국인 카지노 및 사후면세점에서 실물 여권 없이도 신분확인이 가능한 신분인증 수단으로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서울관'에 부스를 마련한 장양호 로드시스템 대표는 "트립패스 플랫폼은 테스트베드, 규제샌드박스 등 정책적 지원 없이는 불가능했다"며 "2020년부터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의 테스트베드 사업에 참여, 모바일 여권 구현과 서비스를 실증하는 기회를 통해 기술력과 혁신성 그리고 사업성을 인정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로드시스템은 이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관광 글로벌 챌리지 프로그램‘ 지원 기업으로 선정되며 일본 도쿄의 해외관광기업 지원센터에 입점하는 등 정부 정책에 적극 참여하며 서비스의 신뢰성 검증과 인프라 확장에 집중했습니다. 

 

장 대표는 "트립패스가 전 세계 153개국의 여권을 인식하고 있어 출시 6개월 만에 6만여명이 넘게 사용하고 있다"면서 "아직은 국내에서 사용 비중이 높지만 해외사업도 지속해서 넓혀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장 대표는 "한국의 관광 플랫폼이 세계기술 전시장에서 혁신적인 플랫폼으로 인정받았고 박람회 현장에서도 많은 기업과 기관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트립패스 플랫폼을 통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과 체류 외국인의 관광과 금융 경험을 개선해 나가고, 한국의 금융 서비스가 글로벌 기준이 될 수 있도록 해외시장 개척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CES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주관으로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ICT(정보통신기술) 박람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00년대 이후 IT 산업 트렌드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과 최첨단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이 참여하고 세계 각국 투자자와 기술인력, 고객들의 비즈니스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9일 오전 게리 샤피로 CTA 회장, 서울관 참여기업 대표 등 100여 명과 함께 ‘서울관’ 개막행사를 찾은 오세훈 서울 시장은 '서울관'에 참여한 기업 부스를 돌며 전시된 혁신기술 및 제품들을 직접 체험한 뒤 "혁신 스타트업의 기술과 서비스가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전방위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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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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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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