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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의 시대’ 시니어 맞춤 제품이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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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0, 2023, 08:10:40

국내 6070대 1인 가구 비율, 2030대 앞서
고령친화 '케어푸드' 성장..타깃 마케팅 활발
고독사 대두..우유와 안부 배달하는 유업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인 가구 중 노인 비중이 2030세대보다 많다는 사실은 기업의 향후 전략과 역할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건강에 관심이 높은 중장년층 니즈를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는 한편 사회 공헌으로 노인 1인 가구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혼자 사는 노인 인구가 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의 '2023 행장안전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 총 972만세대 중 60대 이상이 37.2%로 2030세대(32.4%)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0~70대 이상 1인 가구 수는 371만으로 316만에 달한 20~30대 인구를 앞섰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70대 이상 1인 가구가 전체의 19.1%인 185만5000세대로 가장 많았습니다. 60대가 18.1%(175만8000세대)로 2위를 했고 이어 30대 16.8%, 50대가 16.6%로 뒤를 이었습니다. 20대 1인 가구 수는 152만세대, 15.6%를 차지했습니다.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둔 사회 구조 상 노인 1인 가구는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맞춰 식품업체들은 중장년~노년층 마케팅을 강화하며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케어푸드'(Care food) 성장이 손에 꼽힙니다. 케어푸드는 환자, 노인 등 연령이나 개인별 특성에 맞춰 식단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케어푸드 시장은 병원, 요양시설 등에 식자재를 납품해온 유통업체들이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현대그린푸드는 2020년 맞춤형 브랜드 '그리팅'을 론칭하고 자사몰을 선보이며 케어푸드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같은 해 준공한 스마트 푸드센터를 통해 자사몰 운영을 뒷받침합니다.

 

CJ프레시웨이는 '헬씨누리' 브랜드를 기반으로 지난해 연화식 등 고령친화식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시니어 소비자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씹기)이 용이한 상온간편식을 출시하며 저염, 당뇨 예방 등을 키워드로 전문 식단을 운영 중입니다. 지난해 헬씨누리 매출은 전년 대비 23% 늘었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중장년층 맞춤 전략으로 성과를  기업 중 하나입니다. 신생아 수 감소로 분유, 우유 매출이 줄어들고 영업 적자까지 내는 상황에서 2020년 하이뮨 출시로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중장년층 맞춤 전략이 당시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분위기와 맞물렸습니다.

 

 

유통 채널 중에서도 핵심 타깃층인 중장년층 이용률이 높은 홈쇼핑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펼쳤습니다. 4050세대의 주 관심사인 근감소증, 면역 등 건강 관련 키워드 중심의 홍보를 이어갔습니다. 제품 출시와 함께 중장년층에 인기가 높은 트로트가수 장민호를 모델로 기용한 점도 주효했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세대별로 판매 전략을 구분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2030세대를 겨냥해 배우 김민규와 육상선수 김민지를 모델로 발탁하고 판매 채널도 젊은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식입니다. 생애주기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제품 전략에 반영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노인 인구 증가로 케어푸드 시장이 활성화됐지만 고독사도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는 특성상 정신적, 신체적 질병 속에 노출돼도 도움을 받기 쉽지 않습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고독사로 추정되는 무연고 사망자 수는 4842명으로 3년 전보다 1.8배 증가했습니다.

 

유업계는 전국을 누비는 영업 사원의 역량을 십분 활용해 우유 배달과 함께 혼자 사는 노인의 건강을 살피며 고독사 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일유업은 2016년부터 사단법인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에 동참 중이며 어르신 소화를 고려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독거 어르신에게 배달되는 소화가 잘되는 우유의 연매출 1%를 해당 사단법인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 전 지역과 부산, 강원도 등 18개 지역의 어르신 3900명이 매일유업으로부터 우유 배달을 받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사단법인을 통해 수혜 지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hy는 1994년부터 왕래 없이 혼자 사는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는 홀몸노인 돌봄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전체 프레시 매니저 중 43%인 4700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약 30년 간 3만명의 독거노인이 도움을 받았습니다. hy는 결식 우려 아동 등 수혜 대상을 넓히고 품목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hy 관계자는 "최근 대전 대덕구 중리동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치매 어르신을 가족에 인계하거나 고독사로 돌아가신 고객을 발견해 신고하는 등 프레시 매니저가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노인 인구가 늘고 최근 중년 남성 고독사도 문제로 떠오르는 만큼 복지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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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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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키려는 SK, 약진하는 마이크론…삼성전자의 HBM 전략은?

지키려는 SK, 약진하는 마이크론…삼성전자의 HBM 전략은?

2025.06.13 08:39:0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D램 업계 3위의 마이크론이 HBM 경쟁에서 약진하는 모습을 보이며 글로벌 HBM 경쟁 구도가 재편되려 하고 있습니다. 12일 외신 및 업계에 따르면, 마이크론은 SK하이닉스[000660]에 이어 두 번째로 엔비디아에 HBM4 샘플을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로써 SK하이닉스·삼성전자[005930] 양강 구도에 변화가 생길 것이라는 평가입니다. 마이크론은 자신들의 HBM4가 2048비트 인터페이스를 탑재했으며 메모리 스택당 2.0TB/s 이상의 속도와 이전 세대보다 60% 이상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력 효율 면에서도 5세대인 HBM3E 제품 대비 20% 향상됐다고 덧붙였습니다. SK와 마이크론 사이…HBM이 곧 D램 경쟁력 지난 5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D램 업계의 매출 규모는 D램 계약 가격 하락과 HBM 출하량 감소의 영향으로 전 분기보다 9% 감소한 263억3400만달러(약 36조원)로 집계됐습니다. 비록 HBM의 출하량은 감소했으나 여전히 D램 시장에서의 HBM이 가지는 힘은 강했습니다. 현재 HBM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SK하이닉스는 D램 시장 점유율에서도 1분기 36.9%로 34.4%를 기록한 삼성전자를 앞질렀습니다. 매출에서도 1분기 SK하이닉스는 97억1900만달러, 삼성전자는 90억5700만달러를 기록하며 7억달러의 매출 차이를 보였습니다. D램 점유율에서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를 앞선 것은 지난 1992년 이후 무려 33년 만의 일입니다. 전문가들은 HBM이 양사의 점유율을 갈랐다고 분석합니다. SK하이닉스는 이미 엔비디아에 HBM3E를 공급 중이며 HBM4도 세계 최초로 엔비디아에 샘플 납품에 성공해 양산을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면 삼성전자는 아직 엔비디아로부터 HBM3E 12단 제품의 퀄(품질)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마이크론이 삼성전자보다 먼저 HBM4 샘플을 엔비디아에 납품하게 된 것입니다. 이미 엔비디아의 HBM3E 공급 자격을 획득한 마이크론은 HBM 경쟁력을 강화해 D램 시장에서 약진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마이크론은 올해 1분기 D램 점유율 25%로 전분기 대비 3%p 오르며 SK하이닉스, 삼성전자보다 큰 점유율 성장폭을 기록했습니다. 매출도 지난 분기 64억달러에서 올해 1분기 65억7500만달러로 늘어나 3사 중 유일하게 매출이 성장하기도 했습니다. 분수령 될 HBM4…기술력으로 판도 바꿀까 업계에서는 HBM4가 현재 HBM 시장의 판도를 바꿀 핵심 제품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에 출시될 확률이 높은 HBM4 이후 제품인 'HBM4E'가 그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첨단 D램 공정은 1x(1세대), 1y(2세대), 1z(3세대), 1a(4세대), 1b(5세대), 1c(6세대) 순으로 나뉘며 세대가 올라갈수록 미세한 선폭을 가져 성능과 전력 효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현재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은 기존 HBM을 만들던 방식으로 HBM4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HBM4는 10㎚(나노미터)급 1b 설계 기반의 D램을 쌓는 방식입니다. HBM4E서부터는 이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1c 설계와 함께 본딩 방식도 기존과 달리 '하이브리드 본딩' 방식을 본격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여러 개의 칩을 한 번에 접착해 열 방출에 집중한 기존 방식인 'MR-MUF'와 달리 칩 사이에 범프 없이 직접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연결 밀도를 올려 데이터 전송 속도를 기존보다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미 지난해 11월 SK AI 서밋을 통해 16단 HBM3E 제품 개발을 처음으로 공식화하며 MR-MUF 방식과 하이브리드 본딩 기술을 함께 활용할 것이라 밝힌 적도 있습니다. 현재 HBM4 샘플 공급이 가장 늦어진 삼성전자는 1c 설계 방식과 하이브리드 본딩 방식을 적용한 HBM4를 개발해 HBM4 선두 주자인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을 앞지르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전해집니다. 만약 삼성전자가 이와 같은 방식으로 HBM4 개발에 성공한다면 아직 1b 방식을 적용 중인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보다 앞선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 HBM4 이전 단계인 HBM3E 12단 제품의 퀄 테스트 통과가 불확실한 상황인 만큼 당장은 어렵지 않겠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부회장)은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빠르면 2분기, 늦어도 하반기부터는 HBM3E 12단 제품이 시장에서 분명히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HBM4, 커스텀(맞춤형) HBM 등 신시장에 대해서는 작년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차질 없이 계획대로 개발하고 양산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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