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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의 시대’ 여러 기능 담은 올인원 제품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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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6, 2023, 07:12:00

1인가구 평균 주거 면적 46.2㎡…4명 중 3명은 60㎡ 이하 거주
전자레인지·에어프라이어 등 여러 기능 담은 주방 제품 인기
설치 공간 부족 해결 위한 ‘세탁건조기’ 신제품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가전 기업들이 하나의 제품에 여러 기능을 담는 방식으로 1인 가구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1인 가구 중 50.5%는 40㎡(약 12평)이하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40~50(약 15평)㎡는 13.5%, 50~60(약 18평)㎡는 11.2%, 60~85(약 25평)㎡는 16.7%로 나타났습니다.

 

주거 면적 60㎡ 이하에 거주하고 있는 총 비율은 75.2%로, 전체 1인 가구 4명 중 3명은 60㎡ 이하에 거주하고 있는 셈입니다. 1인 가구 평균 주거 면적은 46.2㎡로 전체 가구 평균 주거 면적(68.9㎡)의 67.1%에 그쳤습니다.

 

한정된 공간은 제품 선택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인천 부평구에서 자취를 하는 장 모(28)씨는 “제품을 구매 할 때 크기도 중요한 고려 요소”라면서 “가전 제품을 놓을 자리가 없어서 구매를 포기한 경우도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는 주방에서부터 세탁까지 여러 부문에서 공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에어프라이부터 전자레인지 기능 갖춘 주방 가전의 등장
 

삼성전자는 2021년 전자레인지·그릴·에어프라이어·토스터 기능을 1대로 통합한 '비스포크 큐커'를 출시했습니다.

 

큐커는 내부에 4개의 조리 존이 있어 최대 4가지 요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습니다. 기기 중앙의 전용 그릴 플레이트를 중심으로 위쪽 3개 존과 아래쪽 1개 존으로 나누어 음식을 조리합니다.

 

 

스마트 싱스 기능과 연동해 사용 편의성을 확보했습니다. 밀키트와 가정간편식 뒷면에 인쇄된 바코드를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캔하면 온도와 시간 등 최적의 조리값이 자동으로 설정되는 '스캔쿡'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스캔쿡 내에 전용 메뉴와 조리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해 프레시지, 마이셰프, 청정원, 풀무원, 오뚜기, 동원 등 국내 대표 식품사 17곳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비스포크 큐커는 출시 한 달만에 1만대를 돌파했고, 출시 2년만에 누적 판매 2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큐커를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이 인기 비결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2013년 전자레인지·오븐·에어프라이어·구이·찜·발효·토스트 등 7가지 기능을 담은 '디오스 광파오븐'을 출시했습니다.

 

광파 오븐은 열과 빛을 이용한 '광파 가열'로 요리 재료를 조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 방향에서 열풍을 내보내는 방식으로 음식을 익힙니다.

 

LG 씽큐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해 원하는 요리를 선택하면 온도와 시간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갖고 있는 음식 재료를 선택하면 가능한 요리 종류를 추천해줍니다.

 

스마트폰으로 간편식의 바코드를 찍으면 최적의 조리법을 찾아주는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CJ, 풀무원, 동원, 대상 등 약 200개의 간편식을 인공지능쿡을 이용해 조리할 수 있습니다.

 

세탁과 건조 하나의 제품으로 가능한 '세탁건조기' 출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2023에서 세탁과 건조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삼성전자는 25kg 용량의 세탁기와 13kg 용량의 건조기를 한 대로 합친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건조기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기존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와 건조기 핵심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에코 버블 기능이 적용돼 물에 녹인 세제 거품이 빠르게 섬유 사이에 침투할 수 있도록 돕고, 고효율 대용량 디지털 인버터 히트 펌프가 적용됐습니다.

 

7형 와이드 터치 LCD는 터치 방식이 적용됐습니다. 세탁, 건조 코스 정보를 화면으로 보여주며, 해당 LCD를 통해 코스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세탁물 오염도를 학습하고, 무게·오염도에 맞게 세제와 유연제를 넣어주는 'AI세제자동투입' ▲세탁물의 무게, 종류 등을 감지해 맞춤 동작하는 'AI맞춤세탁·건조' ▲세탁과 건조가 끝나면 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오토 오픈 도어' ▲전력 사용량을 아껴주는 'AI 절약 모드' 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 좁은 세탁실에서도 설치 할 수 있다"라면서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세심하게 반영한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여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대용량 드럼 세탁기와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 건조기를 융합한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선보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세탁 용량 25kg, 건조 용량 13kg으로 제품 하단에는 섬세한 의류나 기능성 의류를 세탁할 수 있는 4kg 용량의 미니워시도 탑재됐습니다.

 

LG전자는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의 건조 기술을 신제품에 적용했습니다. 이를 위해 세탁건조기 전용 히트펌프 건조 모듈까지 새롭게 자체 개발했습니다.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의 건조는 냉매를 순환시켜 발생한 열을 활용해 빨래가 머금고 있는 수분만 빨아들이는 저온 제습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스마트 터치 도어 기능을 통해 도어의 특정 부분을 터치하거나 음성만으로 편리하게 도어를 열 수 있습니다. 제품 전면의 7인치 와이드 LCD 화면은 세탁기, 건조기, 미니워시의 모든 기능을 통합 제어 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건조기를 사용하고 싶지만 설치할 공간이 없다는 고객 목소리에 귀 기울여 기존에 없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신제품을 개발했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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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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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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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들이 가정의 달이자 황금연휴가 있는 5월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로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봄 맞이 집꾸미기 행사를 열고 가족·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전시와 디즈니 캐릭터 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이 오는 11일까지 봄맞이 ‘홈스타일 위크’ 행사를 처음 개최합니다. ‘집꾸족’을 겨냥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을 나만의 공간으로 꾸미려는 수요를 반영했습니다. 특히 잠실점은 리빙 상품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높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행사 기간 릴렉스 가구를 비롯해 인기 가구를 단독 특가로 선보입니다. 다우닝·에싸·자코모 등 브랜드의 리클라이너와 소파를 최대 50% 할인합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에르고시스템 의자는 점포당 10개 한정으로, 흙표흙침대와 건강기능성 침대도 할인가에 판매돼 부모님 선물 수요를 겨냥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과 주방용품도 마련했습니다. 와인오프너, 벽시계 등 데코 소품과 타올·바디용품 선물세트, 휘슬러 팬과 빌레로이앤보흐 찬기세트 등이 최대 40% 할인됩니다. 여름철을 겨냥한 냉감 침구 기획전도 15일까지 이어지며 세사·알레르망 등 주요 브랜드는 단독 컬래버 제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또 침대 브랜드 옌센은 잠실점에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을 엽니다. 오픈을 기념해 전 품목 20% 할인과 추가 10%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최대 10%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해 쇼핑 혜택을 더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시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본점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개관 첫 전시로 ‘명동 살롱: The Heritage’를 선보입니다. 1950~60년대 서울 명동 일대의 모습을 담은 1세대 사진가 성두경, 임응식, 한영수의 작품을 통해 본점 건물이 지닌 역사성과 공간의 의미를 예술적으로 풀어냈습니다. 해당 전시는 ‘서울이 지닌 옛 모습’을 주제로 사진뿐 아니라 다양한 시대 소품, 당시 유행했던 살롱 문화를 함께 전시해 시각·청각·공간적 경험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관람객이 과거 서울의 거리 풍경과 일상을 담은 기록물들을 감상하고 백화점 공간 속에 깃든 문화적 맥락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대구신세계갤러리에서는 6월 말까지 반려동물과의 정서적 교감을 주제로 한 전시 ‘The Things Called Love’를 진행합니다. 8명의 작가가 참여해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유머와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외에도 반려동물에게 보내는 편지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형 콘텐츠도 준비했습니다. 대전신세계갤러리는 ‘플레이모빌 인 신세계: 작은 세상, 큰 기쁨’ 전시를 통해 아이들과 수집가 모두를 위한 체험 공간을 꾸몄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을 배경으로 한 플레이모빌 디오라마, 포토존, 키링 만들기 체험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황금연휴 나들이객을 노립니다. 현대백화점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5월 한 달간 ‘쉐어 더 러브’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디즈니 스토어 아태지역 슬로건을 중심으로, 전국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매장에서 디즈니 대표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친구들’로 꾸며진 테마 연출과 고객 체험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페이스 페인팅, 컬러링, 풍선 증정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디즈니 스토어가 입점하지 않은 10개 점포에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특히 디즈니 프린세스 복장을 체험할 수 있는 AR 피팅룸과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체험 콘텐츠를 강화했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울렛 매장에서는 주말과 공휴일마다 퍼레이드와 타악 공연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디즈니 팬아트 콘테스트도 열립니다. 5월 25일까지 현대백화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참가자 전원에게 디즈니 스토어 할인 쿠폰이 지급됩니다. 우수작에 선정된 고객 100명에게는 피규어 세트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가정의 달을 맞아 백화점과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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