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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의 시대’ 여러 기능 담은 올인원 제품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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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6, 2023, 07:12:00

1인가구 평균 주거 면적 46.2㎡…4명 중 3명은 60㎡ 이하 거주
전자레인지·에어프라이어 등 여러 기능 담은 주방 제품 인기
설치 공간 부족 해결 위한 ‘세탁건조기’ 신제품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가전 기업들이 하나의 제품에 여러 기능을 담는 방식으로 1인 가구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1인 가구 중 50.5%는 40㎡(약 12평)이하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40~50(약 15평)㎡는 13.5%, 50~60(약 18평)㎡는 11.2%, 60~85(약 25평)㎡는 16.7%로 나타났습니다.

 

주거 면적 60㎡ 이하에 거주하고 있는 총 비율은 75.2%로, 전체 1인 가구 4명 중 3명은 60㎡ 이하에 거주하고 있는 셈입니다. 1인 가구 평균 주거 면적은 46.2㎡로 전체 가구 평균 주거 면적(68.9㎡)의 67.1%에 그쳤습니다.

 

한정된 공간은 제품 선택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인천 부평구에서 자취를 하는 장 모(28)씨는 “제품을 구매 할 때 크기도 중요한 고려 요소”라면서 “가전 제품을 놓을 자리가 없어서 구매를 포기한 경우도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는 주방에서부터 세탁까지 여러 부문에서 공간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에어프라이부터 전자레인지 기능 갖춘 주방 가전의 등장
 

삼성전자는 2021년 전자레인지·그릴·에어프라이어·토스터 기능을 1대로 통합한 '비스포크 큐커'를 출시했습니다.

 

큐커는 내부에 4개의 조리 존이 있어 최대 4가지 요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습니다. 기기 중앙의 전용 그릴 플레이트를 중심으로 위쪽 3개 존과 아래쪽 1개 존으로 나누어 음식을 조리합니다.

 

 

스마트 싱스 기능과 연동해 사용 편의성을 확보했습니다. 밀키트와 가정간편식 뒷면에 인쇄된 바코드를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캔하면 온도와 시간 등 최적의 조리값이 자동으로 설정되는 '스캔쿡'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스캔쿡 내에 전용 메뉴와 조리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해 프레시지, 마이셰프, 청정원, 풀무원, 오뚜기, 동원 등 국내 대표 식품사 17곳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비스포크 큐커는 출시 한 달만에 1만대를 돌파했고, 출시 2년만에 누적 판매 2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큐커를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이 인기 비결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2013년 전자레인지·오븐·에어프라이어·구이·찜·발효·토스트 등 7가지 기능을 담은 '디오스 광파오븐'을 출시했습니다.

 

광파 오븐은 열과 빛을 이용한 '광파 가열'로 요리 재료를 조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 방향에서 열풍을 내보내는 방식으로 음식을 익힙니다.

 

LG 씽큐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해 원하는 요리를 선택하면 온도와 시간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갖고 있는 음식 재료를 선택하면 가능한 요리 종류를 추천해줍니다.

 

스마트폰으로 간편식의 바코드를 찍으면 최적의 조리법을 찾아주는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CJ, 풀무원, 동원, 대상 등 약 200개의 간편식을 인공지능쿡을 이용해 조리할 수 있습니다.

 

세탁과 건조 하나의 제품으로 가능한 '세탁건조기' 출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2023에서 세탁과 건조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삼성전자는 25kg 용량의 세탁기와 13kg 용량의 건조기를 한 대로 합친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건조기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기존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와 건조기 핵심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에코 버블 기능이 적용돼 물에 녹인 세제 거품이 빠르게 섬유 사이에 침투할 수 있도록 돕고, 고효율 대용량 디지털 인버터 히트 펌프가 적용됐습니다.

 

7형 와이드 터치 LCD는 터치 방식이 적용됐습니다. 세탁, 건조 코스 정보를 화면으로 보여주며, 해당 LCD를 통해 코스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세탁물 오염도를 학습하고, 무게·오염도에 맞게 세제와 유연제를 넣어주는 'AI세제자동투입' ▲세탁물의 무게, 종류 등을 감지해 맞춤 동작하는 'AI맞춤세탁·건조' ▲세탁과 건조가 끝나면 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오토 오픈 도어' ▲전력 사용량을 아껴주는 'AI 절약 모드' 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 좁은 세탁실에서도 설치 할 수 있다"라면서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세심하게 반영한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여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대용량 드럼 세탁기와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 건조기를 융합한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선보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세탁 용량 25kg, 건조 용량 13kg으로 제품 하단에는 섬세한 의류나 기능성 의류를 세탁할 수 있는 4kg 용량의 미니워시도 탑재됐습니다.

 

LG전자는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의 건조 기술을 신제품에 적용했습니다. 이를 위해 세탁건조기 전용 히트펌프 건조 모듈까지 새롭게 자체 개발했습니다.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의 건조는 냉매를 순환시켜 발생한 열을 활용해 빨래가 머금고 있는 수분만 빨아들이는 저온 제습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스마트 터치 도어 기능을 통해 도어의 특정 부분을 터치하거나 음성만으로 편리하게 도어를 열 수 있습니다. 제품 전면의 7인치 와이드 LCD 화면은 세탁기, 건조기, 미니워시의 모든 기능을 통합 제어 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건조기를 사용하고 싶지만 설치할 공간이 없다는 고객 목소리에 귀 기울여 기존에 없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신제품을 개발했다"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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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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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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