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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T9’ 일주일만에 품절 행렬…휴대용 SSD 시장 청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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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2, 2023, 08:10:48

삼성전자, 지난 4일 신제품 출시
SK하이닉스, 지난 6월 첫 포터블 제품 비틀 X31 출시
기업용 SSD 매출액 감소로 인한 판매 다각화 나서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지난 4일 출시한 휴대용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제품 'T9'이 일주일여만에 품절됐습니다.

 

지난 11일 기준으로 삼성전자 공식 온라인몰 '삼성 닷컴'을 포함해 11번가, G마켓 등 온라인 판매처에서도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출시 당일인 4일부터 '삼성 닷컴'에서 판매가 진행됐고, 현재 품절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T9'은 11일 기준으로 오프라인 삼성 스토어에서도 구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삼성 강남을 포함 서울 소재 17곳의 삼성 공식 스토어에 확인 결과, T9 제품을 취급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T9은 데이터전송 인터페이스 'USB 3.2 Gen 2x2'를 지원해 4TB(테라바이트) 모델 기준 최대 초당 2000MB 연속 읽기·쓰기 속도를 지원합니다. 이는 풀HD급 4GB 영화 1편을 2초 만에 저장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삼성전자는 T9이 전작 T7 대비 연속 읽기·쓰기가 약 2배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저장 용량은 1TB, 2TB, 4TB로 구성됐으며, 각각 16만5000원, 29만1000원, 53만원으로 출시됐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차주부터 물량이 지속적으로 풀릴 예정"이라면서 "삼성 닷컴을 포함한 온오프라인 판매처에서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T9 완판 이전에는 SK하이닉스의 '비틀 X31' 완판이 있었다

 

지난 6월, SK하이닉스[000660]가 출시한 소비자용 휴대용 SSD '비틀 X31'도 출시 하루 만에 완판된 바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와 관련해 "휴대용 저장 장치인 휴대용 SSD는 최근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라면서 "성능, 신뢰성 그리고 디자인 세 마리 토끼를 다 잡은 X31은 온라인 판매 업체 11번가 등을 통해 국내 시장 공개 후 1차 입고 물량이 하루 만에 완판될 정도로 인기몰이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비틀 X31'은 SK하이닉스의 첫 번째 휴대용 SSD 제품입니다. 제품은 순차 읽기 최대 1050MB/s, 순차 쓰기 최대 1000MB/s의 처리 속도를 지원합니다. 발열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도 데이터 저장 속도를 유지하는 밸런스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SK하이닉스는 빠른 읽기, 쓰기 성능뿐 아니라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신뢰성과 휴대성을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설계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용량은 512GB, 1TB 두 종류로 출시됐으며, 출고가는 1TB 기준 13만8000원입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비틀은 검증된 성능을 바탕을 해외시장에도 진출해 현재도 꾸준히 국내외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 휴대용 SSD로 포트폴리오 다각화 나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휴대용 SSD 제품을 선보인 배경에는 기업용 SSD 시장의 축소가 있습니다.

 

SSD는 낸드 플래시메모리 기반 컴퓨터 기억장치입니다. 크게 데이터 센터와 서버를 구축, 운영하는데 사용되는 기업용 SSD와 휴대용과 컴퓨터에 탑재할 수 있는 소비자용 SSD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업용 SSD는 코로나 당시 데이터 센터의 급증으로 수요가 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AI 서버를 필두로 업체들이 고성능 컴퓨팅에 필요한 D램과 HBM으로 시장이 변화하면서 수요가 줄고 있습니다.

 

 

대만의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가 지난 8월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2분기 기업용 SSD 매출액은 총 15억달러(원화 약 2조85억원)로 직전 분기 대비 24.9%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5억2800만달러(원화 약 7067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34.1% 줄었으며, SK하이닉스와 솔리다임은 3억7400만달러(원화 약 5005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18.3% 줄어들었습니다.

 

트렌드포스는 "3분기에도 AI 서버 수요가 강세를 보이고, 범용 서버 주문 및 출하 관련 회복세가 보이지 않는다"라면서 "기업용 SSD 평균 가격이 약 15%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시장 수요를 충족하는 차원에서 소비자용 SSD를 내놓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소비자용 SSD 가격 변동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트렌드포스는 지난 7월, 소비자용 SSD의 평균 판매단가(ASP)는 공급 과잉으로 인해 직전 분기 대비 8~13%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실제로 가격 비교 서비스 '다나와'가 내놓은 ‘2023년 1~7월 가격 동향’에 따르면 7월 500GB 외장하드 가격은 모델에 따라 1월 대비 16.15%에서 20.49%까지 줄었고, 1TB는 같은 기간 22.94%에서 27.94%까지 줄었습니다.

 

이러한 가격 하락이 오히려 소비자들의 소비를 자극하는 모양새입니다. 서울 노원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장 모(30) 씨는 "SSD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다시 비싸지기 전에 미리 구매해 두려고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가격 변동이 큰 SSD 특성상 오프라인 품절은 지속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업계 관계자는 "오프라인으로 출고 될 경우, 출고일 기준으로 출고가가 고정된다"라면서 "가격 변동이 심한 SSD 특성상 오프라인 판매는 쉽게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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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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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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