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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일 SK에코플랜트 대표 “환경 사업자 지위 확고히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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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3, 2022, 13:01:56

[2022년 신년사]
“성공적 IPO 달성을 위한 준비를 완성하는 해” 목표
다양한 친환경 사업 관련 핵심 과제로 목표 달성 주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에코플랜트가 올해 경영목표를 ‘성공적 IPO 달성을 위한 준비 완성’으로 정하고 국내 1위 환경 사업자로 확고한 지위를 첫 번째 과제로 잡았습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3일 신년사를 통해 “지난 해 ESG를 선도하는 환경사업자로 전환하는 원년으로 친환경 중심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통해 성과를 이뤘다”며 “2022년은 성공적인 IPO 달성을 위한 준비를 완성하는 해를 목표로 이를 위한 과제를 중점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사장은 신년사에서 주요 과제로 ▲ 환경 사업자로서의 확고한 지위 선점 ▲ 연료전지 및 수소 사업의 외연 확대 ▲ 삼강엠앤티 인수 마무리를 통한 해상 풍력과의 시너지 창출 ▲ 설계·조달·시공(EPC) 사업의 경쟁력 강화 ▲ 엔지니어링 전문성 강화와 도전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 구축 ▲ 무사고 지속 달성 및 기본기 강화를 들었습니다.

 

신년사에 따르면, 국내 1위 환경 사업자로 확고한 지위를 위해 볼트온 전략을 지속 추진하고 동남아 시장 중심의 앵커 사업을 조속히 확보해 선진국 시장까지 규모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워터 사업을 초순수 영역 등으로 확대하고 폐기물 재활용 사업 또한 업스트림 영역까지 확장할 방침입니다.

 

연료전지와 수소사업의 외연 확대의 경우 미국, 동남아를 포함한 해외시장 진출을 바탕으로 지역별 독점권 확보와 실증 중인 SOEC 기반의 그린수소 생산 솔루션을 첫 상용화한다는 계획을 바탕으로 추진합니다.

 

특수강관 제조 전문기업인 삼강엠앤티 인수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모색합니다. SK에코플랜트는 인수 절차를 마무리한 뒤 양 사가 갖고 있는 역량을 연계해 핵심 기자재 제작 영역으로 밸류체인을 확장하고 나아가 해상풍력 발전 사업과 관련해서도 시너지를 모색할 예정입니다.

 

EPC 사업은 단순 설계, 조달, 시공에서 벗어나 데이터센터 등 개발형 사업으로 확장합니다. 특히, 올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착공을 시작으로 자사만의 ‘탄소중립 산업단지’와 폐기물·탄소 제로의 ‘제로시티’ 구현 등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합니다. 

 

아울러, SK에코엔지니어링 출범을 통해 환경·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하이테크 엔지니어링 전문성 강화에 나섭니다. 이 외에도, 지속적인 기본기 강화와 ESG 경영체계를 정착해 지난해 ‘중대 무사고 500일’ 기록에 이어 새로운 무사고 기록을 계속해서 이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박 사장은 “자율적이고 유연하며 수평적인 기업문화를 구축하고 환경·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사업을 지속 추진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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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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