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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 5060 신규 가입자 ‘쑥쑥’...188%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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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5, 2021, 10:06:25

올해 상반기 신규 가입자 188% 늘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장보기 앱 마켓컬리에서 50·60대 신규 사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오프라인 쇼핑에 친숙했던 고연령층까지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양상입니다.

 

마켓컬리가 올해 상반기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5060 연령대 신규 가입자 수 증가율이 전체 가입자 평균 증가율 2배 수준으로 급증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마켓컬리에 가입한 5060 고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88%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 연령대 평균 증가율(95%) 약 2배이며 20대(64%), 30대(51%)가 기록한 증가율을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전체 신규 고객에서 5060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8%에서 올해 26%로 늘었습니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5060세대가 비대면 쇼핑에 익숙해지면서 5060에게는 오프라인 중심이었던 식료품 장보기까지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양상에 속도가 붙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관련 매출도 급증했습니다. 5060 고객은 구매 횟수와 주문액 등에서 전체 평균을 크게 넘어서는 증가율을 보입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5060 고객이 마켓컬리에서 주문한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95% 늘었습니다. 기존 핵심 고객층인 3040(73%)보다 높은 증가율입니다. 5060은 구매 횟수도 전년 대비 102% 증가하며 다른 연령대에 비해 이용 빈도가 늘었습니다.

 

5060은 한 번 장을 볼 때 많은 금액을 지출했습니다. 5060이 마켓컬리에서 1회 주문 시 사용하는 평균 구매 금액은 전체 연령 1회 평균 구매 금액보다 13% 더 높았습니다. 20대 평균 구매 금액보다는 무려 43%나 많고 30대보다도 8% 더 많이 사용하는 등 높은 구매력이 특징입니다.

 

5060 고객은 과일, 우유, 가정간편식(HMR) 등을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나나, 아보카도, 오렌지, 레몬 등 과일 판매 순위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았고 우유, 계란, 생수 등 생필품을 구매하는 경향도 상대적으로 더 강했습니다. 국, 탕, 찌개류 역시 인기를 끌었습니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5060 고객이 온라인 장보기에서 만족스러운 구매 경험을 쌓고 관련 서비스에 익숙해지고 있다”며 “신선식품뿐만 아니라 좀 더 편한 식사를 위한 간편식, 국물류 등으로 소비로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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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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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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