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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4월 ‘십일절’ 행사...최대 78% 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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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9, 2021, 10:04:42

타임딜·라이브방송 등 진행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11번가(사장 이상호)가 오는 11일 ‘4월 월간십일절’ 행사를 엽니다. ▲타임딜 ▲브랜드쿠폰 ▲라이브방송 ▲경품이벤트 등을 준비했습니다.

 

오전11시부터 오후11시까지 매시간 7개씩 공개하는 타임딜은 최대 78% 할인가를 제공합니다. 한정수량을 초특가에 판매하는 행사입니다. 올해 1분기 십일절 행사에서 인기가 많았던 상품을 중심으로 편성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오전11시 다이슨 에어랩 볼륨앤쉐이프(리퍼) 32만9000원 ▲오후1시 아이패드 프로11 ▲오후2시 나이키 W 에어 베이퍼맥스 플라이니트3 ▲오후3시 그랜드하얏트 제주 숙박권 ▲오후4시 애플워치6 ▲오후10시 발뮤다 더 스피커 M01B ▲오후11시 일리 캡슐커피 등이 특가로 공개됩니다.

 

11번가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군별 대표 브랜드 할인쿠폰과 브랜드 전용기획전도 마련했습니다. ▲ LG전자 전용 5% 할인(최대 2만원)쿠폰 ▲애플 전용 6% 할인(KB국민카드·SK페이 결제 시 최대 10만원) ▲다이슨 전용 10% 할인(최대 11만원) ▲레고 전용 30% 할인(최대 3만원) ▲CJ제일제당 전용 20% 할인(최대 3만원) ▲유한킴벌리 전용 20% 할인(최대 3만원) 등을 발급합니다.

 

'비대면’ 흐름에 맞춘 경품 행사와 라이브방송도 준비했습니다. ‘선물하기’ 서비스를 많이 이용한 고객을 추첨해 경품을 제공합니다. 올해 들어 선물하기를 이용한 횟수에 따라 응모할 수 있는 경품이 달라집니다. 5회 이상 이용 고객은 대성금속이 디즈니와 협업해 선보인 ‘헐크 실버바(1kg)’, 3회 이상 이용 고객은 ‘아이언맨 실버코인(1oz)’, 1회 이상 이용 고객은 ‘영화예매권(기프티콘)’을 추첨을 통해 받게 됩니다.

 

하루 총 7차례로 준비한 라이브방송은 ▲LG트롬 세탁기·건조기세트(오전11시) ▲질레트 면도기(오후1시) ▲시크릿데이 생리대(오후3시) ▲설화수 윤조에센스(오후5시)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오후7시) ▲커블체어(오후8시) ▲코카콜라(오후9시) 순으로 이어집니다. 이날 하루 ‘라이브11’에서 방송을 시청하며 실시간채팅에 참여한 고객은 추첨을 거쳐 ‘LG코드제로 A9S 무선청소기’ 등을 경품으로 받습니다.

 

홍창영 11번가 사업운영 담당은 “이커머스 비대면 쇼핑축제의 대명사로 자리 잡은 월간십일절은 행사를 거듭할수록 판매 데이터와 노하우가 쌓이며 상품 경쟁력을 꾸준히 업그레이드하는 중”이라며 “고객들이 매달 손꼽아 기다리는 행사인 만큼, 비대면 쇼핑의 즐거움을 최대로 경험할 수 있는 이벤트와 콘텐츠를 총망라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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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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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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