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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車시장 대세는 ‘SUV’...불꽃튀는 신차경쟁 스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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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8, 2019, 17:02:54

팰리세이드·코란도·트래버스 등 신형SUV ‘봇물’
수입차업계도 X7 · QX50 · 파일럿 등 ‘풀체인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SUV가 자동차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은 가운데 올해도 국산차는 물론 수입차업계까지 신형 SUV를 대거 쏟아낸다. 특히 업계는 올해 출시할 신차의 대부분을 SUV로 편성해 신차 경쟁은 한층 더 뜨거워질 전망이다.        

 

1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완성차 5개사의 SUV 판매량은 약 52만대로 전년 대비 13% 가까이 늘었다.

 

몇 년전까지만 해도 26.3%에 머물렀던 SUV의 판매비중은 2012년부터 빠르게 증가해 지난해 40%대를 넘겼다. 전체 승용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고작 0.1% 증가한 것에 비하면 SUV의 뚜렷한 상승세다.

 

SUV의 가장 큰 장점은 실용성과 디자인으로 꼽힌다. 캠핑 등 레저열풍과 맞물리면서 사륜구동 시스템과 넓은 실내공간을 가진 SUV가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어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특히 투박한 디자인에서 벗어난 세련된 외모도 'SUV 전성시대'를 견인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세단은 정숙성과 안락한 승차감이 최대 장점이었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SUV가 이를 흡수하고 있다”며 “마니아 성향이 강한 오프로더 대신 도심형 차종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SUV의 인기는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하듯 올해도 신형 SUV들이 봇물 터지듯 쏟아질 예정이다. 국내업계는 물론 수입차업계까지 달려들어 차급별로 다양한 SUV를 내놓는다. 가장 먼저 판매 레이스를 시작한 건 올해 자동차 시장의 최대어로 꼽힌 현대차의 ‘팰리세이드’다. 

 

지난해 11월 사전계약 첫 날에만 3468대의 실적을 올린 팰리세이드는 12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7000대를 돌파했다. 현재까지 계약대수는 무려 5만대에 육박해 생산량이 주문량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팰리세이드의 성공 요인으로는 ‘가성비’가 첫 손에 꼽힌다. 팰리세이드는 최대 8명까지 탑승할 수 있는 넉넉한 실내공간을 갖추면서도 가격은 4000만원대 중반에 불과하다.

 

여기에 각종 첨단 편의사양까지 두루 갖춰 ‘크고 옵션 좋은 차’를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꿰뚫었다는 평이다. 

 

현대차는 기세를 이어 올 연말에 고급브랜드 제네시스의 첫 SUV인 GV80을 내놓는다. 럭셔리 SUV인 GV80은 앞서 G90에 적용된 새로운 크레스트그릴과 쿼드 헤드램프로 제네시스의 패밀리룩을 완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차는 인도에서 생산할 소형SUV ‘SP'의 국내형 모델인 SP2를 하반기에 출시한다. 스토닉과 스포티지 사이에 SP2가 배치되면 기아차는 스토닉-SP2-스포티지-쏘렌토-모하비에 이르는 SUV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된다. 

 

앞서 CUV 모델인 쏘울의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인 ’쏘울 부스터‘도 지난달 출시됐다. 기아차는 그간 쏘울의 판매량이 지지부진했던 것을 의식한 듯 신형 쏘울을 ’SUV'로 마케팅하며 판매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SUV 전문 제조사인 쌍용차도 올해 신형 SUV 모델을 2종이나 선보인다. 쌍용차는 지난달 초 렉스턴 스포츠의 롱보디 버전인 ‘칸’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지난해 내수 시장에서 4만대가 넘게 팔린 렉스턴 스포츠는 쌍용차의 내수 3위를 지킨 1등 공신이다. 

 

렉스턴 스포츠는 픽업트럭이지만 국내선 경쟁자가 없어 가격 기준으로 중형 SUV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차종이다. 렉스턴 스포츠 칸은 기존보다 적재함 길이와 적재용량이 각각 30cm, 700kg씩 늘어나 다양한 레저 활동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특히 쌍용차는 오는 26일 신형 코란도를 출시하고 내수 3위 굳히기에 들어간다. 무려 8년 만에 풀체인지되는 코란도는 국내 SUV 시장의 상징적인 차종이다. 쌍용차가 신진자동차 시절인 1969년 들여온 지프 CJ-5가 국내 첫 SUV이자 코란도의 원형이기 때문이다. 

 

‘뷰:티풀 코란도’로 이름 붙여진 신형 코란도는 뛰어난 상품성과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무장했다.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 4개를 동시에 수납 가능한 동급 최대 적재공간을 갖춘 것은 물론, 반자율주행 기능과 7에어백,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 등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이 밖에 주력모델인 소형 SUV 티볼리도 올해 안에 신차급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를 단행해 최대 적수인 현대차 코나와 맞붙는다. 다만 신형 티볼리의 구체적인 출시일정은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판매부진으로 허덕이는 한국지엠도 올해 픽업트럭 콜로라도와 대형 SUV 트래버스를 들여와 반전을 노린다. 쉐보레의 콜로라도와 트래버스, 그리고 이미 출시된 이쿼녹스는 한국지엠의 국내 고객선호도 조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차종들이다.

 

이미 한국지엠은 지난해 6월 열린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콜로라도를 국내에 선보였다. 이미 시장을 선점한 렉스턴 스포츠가 월 4000여대 수준의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북미형 정통 픽업트럭인 콜로라도도 선전할 가능성이 높다. 

 

또 연달아 출시될 트래버스는 국내 대형 SUV 시장에서 팰리세이드와 치열한 혈투를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지엠은 미국시장에서 판매되는 대형 SUV 가운데 가장 넓은 3열 레그룸과 트렁크 적재용량을 앞세워 ‘크기’를 중시하는 한국 소비자들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수입차 업계도 올해 대형 SUV를 중심으로 활발한 신차 레이스를 펼친다. BMW는 지난달 30일부터 플래그십 대형 SUV인 ‘뉴 X7’의 사전계약을 시작했고, 메르세데스-벤츠도 ‘더 뉴 G클래스’로 맞불을 놓는다. 아우디도 풀사이즈 SUV인 Q8의 연내 출시를 저울질 하고 있다. 

 

혼다는 지난해 말 대형 SUV인 ‘뉴 파일럿’을 출시한 데 이어 올 들어 2019년형 CR-V의 판매도 시작했다. 닛산의 고급브랜드인 인피니티도 오는 20일 ‘올 뉴 QX50'를 새롭게 국내에 선보인다.     

 

또 푸조는 지난 2017년 말 출시 이후 약 1년여 만에 연식 변경된 5008 SUV를 최근 선보였다. 같은 법인의 시트로엥도 C3 에어크로스와 C5 에어크로스를 조만간 국내에 상륙시킨다. 

 

SUV 전문 브랜드인 지프에 집중하기로 한 FCA코리아는 올해 상반기 안에 소형 SUV 레니게이드의 부분변경 모델을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FCA코리아는 기존 크라이슬러와 피아트의 전시장을 모두 지프 간판으로 바꿔 달고 SUV 점유율 확대에 총력전을 펼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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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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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감성 자극…추억과 놀이 더한 ‘콘텐츠 베이커리’ 빵 터졌다

소비자 감성 자극…추억과 놀이 더한 ‘콘텐츠 베이커리’ 빵 터졌다

2025.05.28 09:31:1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고물가 속 제품에 콘텐츠를 접목한 '이벤트성 베이커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건강이나 스포츠 등 대중적 관심사를 반영한 기획 상품으로 소비 심리를 자극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려는 전략입니다. 가격을 직접 올리지 않고도 반복 구매를 유도해 실질적인 매출 증대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마케팅으로 여겨집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는 지난 2월 건강빵 브랜드 '파란라벨'을 론칭하며 '건강빵은 맛이 없다'는 인식의 전환을 시도했습니다. 파란라벨은 '건강빵의 새로운 기준'을 슬로건으로 삼고 기존 건강빵의 단점으로 지목돼 왔던 단조로운 맛, 거친 식감 등을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뒀습니다. 스토리텔링 요소도 강화했습니다. 북유럽 국가인 핀란드의 헬싱키 대학교와 4년간 공동 연구해 통곡물 발효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파란라벨 7종은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이 120만개를 넘어서며 시장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와 저속노화 트렌드가 수요를 뒷받침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SPC삼립이 지난 3월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1000만 관중 시대를 맞아 선보인 크보빵(KBO빵)은 출시 41일 만에 1000만봉이 팔렸습니다. 삼립 출시 제품 중 역대 최단 기간 기록입니다. 크보빵은 9개 구단 선수와 마스코트 등이 인쇄된 띠부씰 215종을 랜덤으로 담은 제품입니다. 이달 초에는 스핀오프 제품 '모두의 크보빵'을 출시하며 새로운 띠부씰을 선보였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연고지 마케팅으로 롯데 자이언츠 팬을 저격했습니다. 롯데 자이언츠와 손잡고 컬래버레이션 7종을 선보였습니다. 롯데 자이언츠의 시그니처 응원 문구 '마!'를 활용해 부산 야구 응원문화를 상품명으로 표현한 게 특징입니다. '마! 거인단팥빵' 반죽은 특허받은 유산균 발효공법을 사용했고 '마! 씨앗호떡빵'은 부산의 명물 씨앗호떡을 빵으로 제품화했습니다. 빵을 포함한 콜라보 상품 7종은 크보빵과 마찬가지로 선수, 마스코트 등 120종의 랜덤 띠부씰을 담았습니다. 롯데 자이언츠 지식 재산권(IP) 외 레트로 감성도 반영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 빵' 출시는 물가 상승에 대처하는 식품업계의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해 4월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0% 증가한 126.5로 집계됐습니다. 같은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한다고 했을 때 기준연도인 2020년 대비 물가가 5년 사이 26.5% 오른 셈입니다. 식품 물가 지수 상승은 소비자의 식품 지출 비용이 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기업이 원재료, 물류 비용 상승을 떠안고 있음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각종 원부자재와 유통비 등 원가 부담에 식품업계는 매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사실 매출을 보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소비자 판매 가격을 올리는 겁니다. 실제로 주요 식음료 기업들은 지난해 말부터 커피, 우유, 치킨, 빵 등 거의 전 품목에 걸쳐 공격적으로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올해 3월부터 주요 제품 가격을 각각 평균 5.9%, 5%씩 인상했습니다. 삼립도 지난 2월부터 보름달 등 일부 제품 판매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다만 필수 소비재인 식료품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가격 인상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소비자들의 강한 반발과 정부 눈치에 가격 인상을 자주 할 수도 없습니다. 파리바게뜨와 삼립은 2023년 2월 이후 약 2년 만에 가격을 소폭 인상하는 데 그쳤습니다. 이처럼 직접적인 가격 인상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식품기업들이 선택하는 주요 마케팅 전략 중 하나가 이벤트 빵 같은 기획상품입니다. 가격은 유지하되 재미 요소를 핵심 가치로 내세워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게 핵심입니다. '체감가 인상 억제'를 위한 착시 전략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스포츠빵입니다. 단순한 내용물에도 불구하고 스포츠와 결합해 브랜딩 협업 효과를 극대화하며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특히 야구 팬들 사이에서는 원하는 선수의 띠부씰을 얻기 위해 야구장 앞이나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에서 교환 문화가 형성되는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물론 띠부씰을 이용한 이벤트 빵 마케팅이 식품업계의 새로운 전략은 아닙니다. 과거 국진이빵부터 핑클빵, '빵 오픈런'의 시초였던 포켓몬빵까지 제품 외 부가가치를 창출해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은 이전부터 있었습니다. 다만 최근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과 함께 MZ세대의 펀슈머 성향이 짙어지고 프로 스포츠 인기 등이 맞물리며 ‘이벤트 빵’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업계에서는 단순한 소비를 넘어 경험과 의미를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경기 침체 속에서도 브랜드 로열티와 체감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이벤트 빵’ 출시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쇼핑의 재미라는 관점에서 보면 완전한 신제품 출시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기존 제품에 띠부씰을 추가하거나 건강한 빵을 모아 출시하는 것만으로도 소비자로 하여금 신선하다고 느끼게 할 수 있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에게 새로움을 주기 위해 계속 시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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