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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M에서 엇갈린 삼성·SK의 1분기…‘HBM4’로 격차 좁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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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7, 2025, 07:05:23

벌어진 양사 실적 격차… HBM 중요성 부각
엔비디아 퀄 테스트 통과 앞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HBM4까지 순풍 탈까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와 삼성전자[005930]가 잇따라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HBM(고대역폭메모리)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달 24일 연결 기준 1분기 매출이 17조6391억원, 영업이익이 7조4405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실적이었던 지난 분기에 이어 역대 두 번째 높은 실적입니다.

 

SK하이닉스는 "1분기는 AI 개발 경쟁과 재고 축적 수요 등이 맞물리며 메모리 시장이 예상보다 빨리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라며 "이에 맞춰 HBM3E 12단, DDR5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확대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DS(디바이스설루션) 부문은 1분기 매출 25조1000억원, 영업이익 1조1000억원을 기록했다고 지난달 30일 공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서버용 D램 판매 확대 등으로 추가 구매 수요가 있었으나 반도체 수출 통제 등의 영향으로 고대역폭 메모리(HBM) 판매가 감소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DS부문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000억원, 직전 분기 대비 1조8000억원이 감소했습니다. SK하이닉스의 1분기 영업이익인 7조4405억원과 비교해도 6조원 이상의 격차가 발생했습니다. 지난해 1분기 삼성전자 DS부문과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이 각각 1조9100억원, 2조8860억원으로 채 1조원의 격차가 나지 않던 것에 비하면 확연히 벌어진 격차입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2분기에 HBM3E 12단 개선 제품의 초기 수요 대응과 서버용 고용량 제품 중심의 사업 운영을 통해 고부가 가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웠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는 AI 서버용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12단 개선 제품 및 128GB 이상 고용량 DDR5(Double Data Rate 5) 판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김재준 삼성전자 DS부문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지난 30일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주요 고객사에 HBM3E 개선 제품의 샘플 공급을 완료했고 2분기부터 판매 기업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HBM 판매량은 1분기에 저점을 찍은 후 매 분기 계단식으로 회복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HBM 큰손'인 엔비디아에 HBM3E를 공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위해 현재 HBM3E 개선 제품 개발에 착수한 상황입니다. 김 부사장이 콘퍼런스콜에서 설명한 바에 따르면 엔비디아에 제공한 HBM3E 개선 제품이 품질 테스트를 통과한다면 이에 대한 판매량과 함께 매출도 증가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HBM4에 대해서는 "HBM4는 고객사 과제 일정에 맞춰 기존 계획대로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이라며 "커스텀 HBM 또한 HBM4 및 HBM4E 기반으로 복수의 고객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엔비디아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맺고 HBM의 주요 공급사로서 자리매김한 SK하이닉스도 HBM 시장의 리더로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해나가겠다는 의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30일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현재 HBM3E 12단으로 전환은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2분기에는 기존 계획대로 전체 HBM3E 출하량의 절반 이상이 HBM3E 12단으로 판매될 예정"이라며 "고객 수요에 원활히 대응하기 위해 당사는 기존 팹의 제품 믹스를 최적화하고, 자원을 재배치하는 등 HBM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노력하는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19일 업계 최초로 6세대 HBM인 HBM4 12단 제품의 출하를 시작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원래 계획보다 빠르게 출하를 시작했으며 엔비디아를 비롯한 주요 고객사들과의 인증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HBM4에 대해서는 "HBM4 12단의 제품은 고객 수요에 맞춰 올해 내 양산 준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차세대 HBM 제품 시장에서도 당사의 위상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SK하이닉스의 HBM3E 12단 제품은 엔비디아의 '블랙웰 울트라'에 단독 공급 중이며 HBM4 역시 인증 절차를 마치는 대로 엔비디아의 차세대 AI칩 '루빈'에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삼성전자의 HBM3E 개선 제품의 퀄 테스트 통과가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의 '모멘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엔비디아의 삼성전자 온양 캠퍼스 실사 점검에서 최소 요건을 충족했으며 퀄 테스트는 6월 중으로 완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SK하이닉스에 비해 D램, 낸드와 같은 범용 메모리 생산 비중이 큰 만큼 최근 저가 메모리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중국 반도체 업체들이 DS부문의 실적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한 반도체업계 전문가는 "삼성전자가 HBM3E를 원활히 공급할 수 있어야 하반기 HBM4 양산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부분이 해결된다면 삼성전자 DS부문이 하반기 실적을 이끄는 그림이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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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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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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