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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한국위원회, 현대차 등 ‘탄소경영 아너스클럽’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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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30, 2025, 15:04:18

‘2024 CDP 보고서 발간 및 기후변화 대응·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
현대차∙현대위아∙LG유플러스∙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선정
신한금융∙현대건설은 우수 기후대응 명예의 전당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국내 기업이 CDP에 기후 정보를 공개한 수준과 경영 대응 성과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현대자동차∙현대위아∙LG유플러스∙LG이노텍∙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2024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선정됐습니다.

 

또한 신한금융그룹과 현대건설은 수년간 우수한 기후대응 성과를 이어온 점을 인정받아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CDP한국위원회(위원장 장지인)는 30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2024 CDP 보고서 발간 및 기후변화 대응·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을 개최하고, 국내 기업들의 기후 리더십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CDP는 전 세계 금융투자기관이 주도해 주요 상장 및 비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수자원, 산림, 생물다양성 등 환경경영 정보 공개를 요청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 입니다. 글로벌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CDP 코리아 어워즈’를 통해 수상 기업을 선정하고 있으며 올해로 17회째 시상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CDP한국위원회는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섹터 아너스', '특별상' 등 다양한 부문별 시상 체계를 운영합니다.


올해 기후변화 대응 우수기업은 총 40개, 물 경영 부문 우수기업은 13개사가 선정됐습니다.


올해 CDP 평가에서는 ‘필수조건(Essential Criteria)’ 제도가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각 기업들은 단순히 높은 점수를 받는 것만으로는 최고등급에 도달할 수 없으며, 실질적인 기후 리스크 관리와 감축 목표 이행 등 필수 요건을 충족해야만 A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CDP 평가 체계가 ISSB, TNFD 등 글로벌 공시기준과 본격적으로 정합성을 맞춰가는 흐름을 반영한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2만4000개 이상 기업이 CDP에 응답한 가운데, 한국에서도 투자자 요청에 따라 응답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부문에서는 투자자 요청에 응답한 기업 수가 전년 대비 74% 증가했고(211개 → 368개), 물 안정성 부문은 192% 증가했습니다(78개 → 228개). 이는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시장과 투자자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기업 또한 환경정보 공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번 평가에서 기후변화 대응 부문 A등급을 받은 한국 기업은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현대자동차, 현대위아, LG유플러스 등 총 20개 입니다. 물 경영 부문에서A등급을 받은 기업은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아모레퍼시픽, SK케미칼, 풀무원 등 총 9개입니다.


CDP CEO 셰리 마데라는  "CDP를 통해 정보를 공개한 기업들은 2년내 직접 배출량을 7~10% 감축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복합적인 기후위기 상황에서도 투명한 정보공개를 이끄는 CDP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장지인 CDP한국위원회 위원장은 "제조업 비중과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산업구조 특성상, 지속가능성을 빠르게 내재화할 필요가 있다"며 "트럼프 정부의 반(反) ESG 정책이 ‘미국 우선주의’의 관점에서는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우리 기업과 금융기관은 기후정보를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시상식에 이어 진행된 컨퍼런스에서는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성 전환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존 번(John Byrne) 미국 재생에너지환경재단 회장은 트럼프 2.0 정부의 반과학적 기후 정책을 비판하며 "기후위기는 명백한 과학적 사실로 확인되고 있으며, 실제로 미국 해양대기청에 따르면 이상기후 현상 급증으로 재해 비용이 1995년부터 10년마다 두배로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어 “트럼프 행정부의 후퇴에도 불구하고, 미국내 38개 이상의 주가 전력부문의 상계제도(넷미터링, Net Metering)와 재생에너지 의무화(RPS) 제도 등 자율정책을 통해 전환을 견인하고 있다”며 주·지방정부 차원의 정책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호세 오르도네즈(Jose Ordonez) CDP 아시아태평양 총괄은 '데이터 기반의 지속가능성 전환'을 주제로 기조발표에 나섰습니다. 오르도네즈 총괄은 "데이터 자체는 아무것도 아니다.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모든 것을 바꾼다"고 강조하며 “단순한 정보공개를 넘어 실질적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1.5°C 목표에 부합하는 기후전환 계획 수립, 내부 탄소가격 설정, 임원 보수와 환경성과 연계, 가치사슬 전반 감축 활동 등 '4대 핵심 행동'을 선도기업의 공통 요인으로 제시했습니다. 또한 공급망에서의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기업들이 총 330억달러의 비용을 절감한 사례를 소개하며 “지속가능성과 운영 효율성을 함께 갈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CDP 데이터에 따르면, 적응 및 복원력 투자에는 1달러당 2달러~19달러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속가능성 대응이 경제성과 직결된다는 점도 밝혔습니다. 


전윤재 KB금융지주 부장은 'KB금융지주의 지속가능 전략'이라는 주제로 실제 금융권에서 지속가능성을 어떻게 실현하는지를 사례 발표에 나섰으며, 대구대학교 정준희 교수는 기후변화 물리적 리스크 측정과 공시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컨퍼런스 후반에는 ‘지속가능성 정보공개를 위한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됐습니다. 좌장은 양춘승 CDP한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이 맡았으며 송홍선 자본시장연구원 박사, 방철한 한국기상산업기술원 실장, 한국회계기준원 이웅희 상임위원, 전윤재 KB금융지주 ESG사업부 부장 , CDP한국위원회 김태한 수석연구원이 토론자로 참여했습니다.


토론에서는 ESG 공시 의무화에 따른 기업대응 전략, 기후리스크 정보공개 강화, 지속가능성과 재무성과 연계 방안 등이 논의되었으며, 참석자들은 "데이터 투명성 확보가 기업의 리스크 관리뿐 아니라 글로벌시장 경쟁력 확보에도 필수적"이라는 점에 의견을 모았습니다.


한편 CDP한국위원회는 이날 2024 보고서 ‘CDP, 기후 리더십의 플랫폼으로 진화하다’를 공개했으며 관련 자료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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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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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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