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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한국위원회, 현대차 등 ‘탄소경영 아너스클럽’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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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30, 2025, 15:04:18

‘2024 CDP 보고서 발간 및 기후변화 대응·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
현대차∙현대위아∙LG유플러스∙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선정
신한금융∙현대건설은 우수 기후대응 명예의 전당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국내 기업이 CDP에 기후 정보를 공개한 수준과 경영 대응 성과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현대자동차∙현대위아∙LG유플러스∙LG이노텍∙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2024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선정됐습니다.

 

또한 신한금융그룹과 현대건설은 수년간 우수한 기후대응 성과를 이어온 점을 인정받아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CDP한국위원회(위원장 장지인)는 30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2024 CDP 보고서 발간 및 기후변화 대응·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을 개최하고, 국내 기업들의 기후 리더십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CDP는 전 세계 금융투자기관이 주도해 주요 상장 및 비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수자원, 산림, 생물다양성 등 환경경영 정보 공개를 요청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 입니다. 글로벌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CDP 코리아 어워즈’를 통해 수상 기업을 선정하고 있으며 올해로 17회째 시상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CDP한국위원회는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섹터 아너스', '특별상' 등 다양한 부문별 시상 체계를 운영합니다.


올해 기후변화 대응 우수기업은 총 40개, 물 경영 부문 우수기업은 13개사가 선정됐습니다.


올해 CDP 평가에서는 ‘필수조건(Essential Criteria)’ 제도가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각 기업들은 단순히 높은 점수를 받는 것만으로는 최고등급에 도달할 수 없으며, 실질적인 기후 리스크 관리와 감축 목표 이행 등 필수 요건을 충족해야만 A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CDP 평가 체계가 ISSB, TNFD 등 글로벌 공시기준과 본격적으로 정합성을 맞춰가는 흐름을 반영한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2만4000개 이상 기업이 CDP에 응답한 가운데, 한국에서도 투자자 요청에 따라 응답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부문에서는 투자자 요청에 응답한 기업 수가 전년 대비 74% 증가했고(211개 → 368개), 물 안정성 부문은 192% 증가했습니다(78개 → 228개). 이는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시장과 투자자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기업 또한 환경정보 공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번 평가에서 기후변화 대응 부문 A등급을 받은 한국 기업은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현대자동차, 현대위아, LG유플러스 등 총 20개 입니다. 물 경영 부문에서A등급을 받은 기업은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아모레퍼시픽, SK케미칼, 풀무원 등 총 9개입니다.


CDP CEO 셰리 마데라는  "CDP를 통해 정보를 공개한 기업들은 2년내 직접 배출량을 7~10% 감축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복합적인 기후위기 상황에서도 투명한 정보공개를 이끄는 CDP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장지인 CDP한국위원회 위원장은 "제조업 비중과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산업구조 특성상, 지속가능성을 빠르게 내재화할 필요가 있다"며 "트럼프 정부의 반(反) ESG 정책이 ‘미국 우선주의’의 관점에서는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우리 기업과 금융기관은 기후정보를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시상식에 이어 진행된 컨퍼런스에서는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성 전환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존 번(John Byrne) 미국 재생에너지환경재단 회장은 트럼프 2.0 정부의 반과학적 기후 정책을 비판하며 "기후위기는 명백한 과학적 사실로 확인되고 있으며, 실제로 미국 해양대기청에 따르면 이상기후 현상 급증으로 재해 비용이 1995년부터 10년마다 두배로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어 “트럼프 행정부의 후퇴에도 불구하고, 미국내 38개 이상의 주가 전력부문의 상계제도(넷미터링, Net Metering)와 재생에너지 의무화(RPS) 제도 등 자율정책을 통해 전환을 견인하고 있다”며 주·지방정부 차원의 정책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호세 오르도네즈(Jose Ordonez) CDP 아시아태평양 총괄은 '데이터 기반의 지속가능성 전환'을 주제로 기조발표에 나섰습니다. 오르도네즈 총괄은 "데이터 자체는 아무것도 아니다.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모든 것을 바꾼다"고 강조하며 “단순한 정보공개를 넘어 실질적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1.5°C 목표에 부합하는 기후전환 계획 수립, 내부 탄소가격 설정, 임원 보수와 환경성과 연계, 가치사슬 전반 감축 활동 등 '4대 핵심 행동'을 선도기업의 공통 요인으로 제시했습니다. 또한 공급망에서의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기업들이 총 330억달러의 비용을 절감한 사례를 소개하며 “지속가능성과 운영 효율성을 함께 갈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CDP 데이터에 따르면, 적응 및 복원력 투자에는 1달러당 2달러~19달러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속가능성 대응이 경제성과 직결된다는 점도 밝혔습니다. 


전윤재 KB금융지주 부장은 'KB금융지주의 지속가능 전략'이라는 주제로 실제 금융권에서 지속가능성을 어떻게 실현하는지를 사례 발표에 나섰으며, 대구대학교 정준희 교수는 기후변화 물리적 리스크 측정과 공시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컨퍼런스 후반에는 ‘지속가능성 정보공개를 위한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됐습니다. 좌장은 양춘승 CDP한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이 맡았으며 송홍선 자본시장연구원 박사, 방철한 한국기상산업기술원 실장, 한국회계기준원 이웅희 상임위원, 전윤재 KB금융지주 ESG사업부 부장 , CDP한국위원회 김태한 수석연구원이 토론자로 참여했습니다.


토론에서는 ESG 공시 의무화에 따른 기업대응 전략, 기후리스크 정보공개 강화, 지속가능성과 재무성과 연계 방안 등이 논의되었으며, 참석자들은 "데이터 투명성 확보가 기업의 리스크 관리뿐 아니라 글로벌시장 경쟁력 확보에도 필수적"이라는 점에 의견을 모았습니다.


한편 CDP한국위원회는 이날 2024 보고서 ‘CDP, 기후 리더십의 플랫폼으로 진화하다’를 공개했으며 관련 자료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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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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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2025.11.07 10:46: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38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조126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453억원으로 16.2% 늘었습니다. 이번 영업이익 증가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DC)·부동산 등 주요 그룹사 중심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주효했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 보면 무선 사업에서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80.7%를 차지했습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사업 매출이 2.3% 늘었으며 미디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영향이 이어졌으나 기업메시징과 기업인터넷 등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AI·IT 매출은 일부 사업의 구조개선과 DBO(설계·구축·운영) 사업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최근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산업별 맞춤형 AX 로드맵을 컨설팅하는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개소했습니다. 이곳은 양사 AX 전문 인력이 협업해 B2B 고객이 AX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산업별 맞춤형 지원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kt cloud는 데이터센터(DC)와 AI,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AI 클라우드 사업 수주가 확대되고 가산 AIDC 완공으로 신규 데이터센터가 확보되면서 DC 및 클라우드 사업 모두 안정적인 매출 흐름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KT에스테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늘었습니다. 특히 호텔 부문은 숙박 수요 회복과 신규 호텔 개관 효과가 더해지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회사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편수 감소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케이뱅크의 9월 말 기준 고객 수는 149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0만명 늘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한 30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0.3% 증가한 17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의 후속 조치로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군 구성 논의를 시작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공식 개시했으며 연내 대표이사 후보 1인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공개 모집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연임을 포기한 상황입니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8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외부 전문기관 추천·공개 모집·주주 추천(0.5% 이상 6개월 이상 보유)·사내 후보 등 경로를 통해 후보군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하고 주주총회에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가 최종 선임됩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객 보호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는 동시에 정보보호 체계와 네트워크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기반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통신 본업과 AX 사업의 성장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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