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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P한국위원회, 현대차 등 ‘탄소경영 아너스클럽’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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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30, 2025, 15:04:18

‘2024 CDP 보고서 발간 및 기후변화 대응·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
현대차∙현대위아∙LG유플러스∙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선정
신한금융∙현대건설은 우수 기후대응 명예의 전당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국내 기업이 CDP에 기후 정보를 공개한 수준과 경영 대응 성과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현대자동차∙현대위아∙LG유플러스∙LG이노텍∙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2024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선정됐습니다.

 

또한 신한금융그룹과 현대건설은 수년간 우수한 기후대응 성과를 이어온 점을 인정받아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CDP한국위원회(위원장 장지인)는 30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2024 CDP 보고서 발간 및 기후변화 대응·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을 개최하고, 국내 기업들의 기후 리더십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CDP는 전 세계 금융투자기관이 주도해 주요 상장 및 비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수자원, 산림, 생물다양성 등 환경경영 정보 공개를 요청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 입니다. 글로벌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CDP 코리아 어워즈’를 통해 수상 기업을 선정하고 있으며 올해로 17회째 시상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CDP한국위원회는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 '섹터 아너스', '특별상' 등 다양한 부문별 시상 체계를 운영합니다.


올해 기후변화 대응 우수기업은 총 40개, 물 경영 부문 우수기업은 13개사가 선정됐습니다.


올해 CDP 평가에서는 ‘필수조건(Essential Criteria)’ 제도가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각 기업들은 단순히 높은 점수를 받는 것만으로는 최고등급에 도달할 수 없으며, 실질적인 기후 리스크 관리와 감축 목표 이행 등 필수 요건을 충족해야만 A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CDP 평가 체계가 ISSB, TNFD 등 글로벌 공시기준과 본격적으로 정합성을 맞춰가는 흐름을 반영한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2만4000개 이상 기업이 CDP에 응답한 가운데, 한국에서도 투자자 요청에 따라 응답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부문에서는 투자자 요청에 응답한 기업 수가 전년 대비 74% 증가했고(211개 → 368개), 물 안정성 부문은 192% 증가했습니다(78개 → 228개). 이는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시장과 투자자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기업 또한 환경정보 공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번 평가에서 기후변화 대응 부문 A등급을 받은 한국 기업은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현대자동차, 현대위아, LG유플러스 등 총 20개 입니다. 물 경영 부문에서A등급을 받은 기업은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아모레퍼시픽, SK케미칼, 풀무원 등 총 9개입니다.


CDP CEO 셰리 마데라는  "CDP를 통해 정보를 공개한 기업들은 2년내 직접 배출량을 7~10% 감축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복합적인 기후위기 상황에서도 투명한 정보공개를 이끄는 CDP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장지인 CDP한국위원회 위원장은 "제조업 비중과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산업구조 특성상, 지속가능성을 빠르게 내재화할 필요가 있다"며 "트럼프 정부의 반(反) ESG 정책이 ‘미국 우선주의’의 관점에서는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우리 기업과 금융기관은 기후정보를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시상식에 이어 진행된 컨퍼런스에서는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성 전환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존 번(John Byrne) 미국 재생에너지환경재단 회장은 트럼프 2.0 정부의 반과학적 기후 정책을 비판하며 "기후위기는 명백한 과학적 사실로 확인되고 있으며, 실제로 미국 해양대기청에 따르면 이상기후 현상 급증으로 재해 비용이 1995년부터 10년마다 두배로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어 “트럼프 행정부의 후퇴에도 불구하고, 미국내 38개 이상의 주가 전력부문의 상계제도(넷미터링, Net Metering)와 재생에너지 의무화(RPS) 제도 등 자율정책을 통해 전환을 견인하고 있다”며 주·지방정부 차원의 정책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호세 오르도네즈(Jose Ordonez) CDP 아시아태평양 총괄은 '데이터 기반의 지속가능성 전환'을 주제로 기조발표에 나섰습니다. 오르도네즈 총괄은 "데이터 자체는 아무것도 아니다.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모든 것을 바꾼다"고 강조하며 “단순한 정보공개를 넘어 실질적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1.5°C 목표에 부합하는 기후전환 계획 수립, 내부 탄소가격 설정, 임원 보수와 환경성과 연계, 가치사슬 전반 감축 활동 등 '4대 핵심 행동'을 선도기업의 공통 요인으로 제시했습니다. 또한 공급망에서의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기업들이 총 330억달러의 비용을 절감한 사례를 소개하며 “지속가능성과 운영 효율성을 함께 갈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CDP 데이터에 따르면, 적응 및 복원력 투자에는 1달러당 2달러~19달러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속가능성 대응이 경제성과 직결된다는 점도 밝혔습니다. 


전윤재 KB금융지주 부장은 'KB금융지주의 지속가능 전략'이라는 주제로 실제 금융권에서 지속가능성을 어떻게 실현하는지를 사례 발표에 나섰으며, 대구대학교 정준희 교수는 기후변화 물리적 리스크 측정과 공시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컨퍼런스 후반에는 ‘지속가능성 정보공개를 위한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됐습니다. 좌장은 양춘승 CDP한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이 맡았으며 송홍선 자본시장연구원 박사, 방철한 한국기상산업기술원 실장, 한국회계기준원 이웅희 상임위원, 전윤재 KB금융지주 ESG사업부 부장 , CDP한국위원회 김태한 수석연구원이 토론자로 참여했습니다.


토론에서는 ESG 공시 의무화에 따른 기업대응 전략, 기후리스크 정보공개 강화, 지속가능성과 재무성과 연계 방안 등이 논의되었으며, 참석자들은 "데이터 투명성 확보가 기업의 리스크 관리뿐 아니라 글로벌시장 경쟁력 확보에도 필수적"이라는 점에 의견을 모았습니다.


한편 CDP한국위원회는 이날 2024 보고서 ‘CDP, 기후 리더십의 플랫폼으로 진화하다’를 공개했으며 관련 자료는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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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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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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