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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한국형 AI 내년 상반기 개발…한국을 AI·클라우드 허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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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0, 2024, 11:10:14

김영섭 대표 "MS와 협력으로 AICT 컴퍼니 향한 도약 기반 마련"
한국형 특화 AI 모델과 서비스 공동 개발
AI·클라우드 산업 선도할 인재 공동 육성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해 내년 상반기 중에 한국형 특화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합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10일 서울 동대문 노보텔 앰배서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MS와 협력내용을 포함해 ‘AICT 컴퍼니’를 향한 AI 사업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KT는 MS와 클라우드와 AI 분야에서 기술 개발과 인력 교류 등 전방위적 협력에 따른 가시적 성과를 조만간 내놓음으로써 AI·클라우드 기업 전환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전략입니다.

 

KT는 지난달 말 한국형 AI·클라우드 개발, AI 전문 자회사 설립, 5년간 수조 원 공동 투자 등을 골자로 MS와 체결한 5개년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체화하고 내년 초부터 가시적 성과를 내면서 본격 실행에 나설 계획입니다. 오픈 AI의 최대주주이자 세계 3대 클라우드 업체인 MS의 힘을 빌려 국내 공공·금융 분야 등 기업·기관을 AI·클라우드 고객사로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MS와 협력 중인 해외 기업들도 공략해나간다는 구상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이날 행사에서 지난 2월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기업을 비전으로 제시한 후, 한국형 AI·클라우드 모델을 공동 개발한다는 사업 목표가 일치하는 MS와 손을 잡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대표는 “MS는 글로벌 정보통신산업에서 대한민국의 중요도를 잘 알고 있다”며 “통신·데이터센터 등 주요 인프라 자산과 공공·기업시장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KT의 국내 위상과 평가, 경험과 역량, 잠재력 등 여러 측면을 고려했을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KT는 MS와 5년간의 파트너십 계약을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AI 모델과 서비스 개발 ▲한국형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AX 전문기업 설립 등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내년 상반기 중 GPT-4o 기반 한국형 AI 모델을 개발하고, 소형언어모델 'Phi(파이) 3.5' 기반 공공·금융 등 산업별 특화 모델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가장 먼저 선보일 결과물은 한국에 특화된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김 대표는 “한국의 규제와 보안 등 시장 환경을 고려한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하는 게 목표이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의 규제·보안 등 환경을 고려한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인 이른바 ‘소버린(자립형) 클라우드’를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예정입니다. 또 단순히 자체 클라우드를 개발·공급하는 ‘클라우드서비스제공자(CSP)’를 넘어 고객사의 MS 클라우드 ‘애저’ 등 다양한 클라우드 도입을 지원하는 ‘클라우드관리서비스기업(MSP)’으로 사업 영역을 넓힐 방침입니다.

 

소버린 AI 모델도 내년 상반기 중 개발할 예정입니다. 한국어를 기반으로 한국의 문화와 지식을 이해하는 한국형 특화 AI 모델입니다. 오픈AI의 생성형 AI 모델 ‘GPT-4o’, MS의 소형언어모델 ‘파이 3.5’에 한국어와 한국 문화·지식·규제환경을 학습시켜 국내 기업들의 AI 이용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것입니다. GPT-4o는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와 음성 데이터까지 처리 가능한 오픈AI의 최신 멀티모달(다중모델)입니다.

 

KT는 이를 위해 교육·역사·문화 등 여러 분야의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또 자사 서비스에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Copilot)’을 도입해, 고품질의 AI 경험을 제공하고 한국형 AI의 시장 확대를 꾀한다는 계획입니다.

 

AI·클라우드 분야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AX(AI 전환) 전문기업’은 내년 1분기에 출범할 예정입니다. AX 혁신을 원하는 기업들에게 글로벌 수준의 컨설팅·아키텍처·디자인 등 서비스를 제공해 B2B와 AI·클라우드 시장을 개척하고 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국내 AX 생태계를 확산하기 위한 ‘AX 전략 펀드’도 양사가 공동으로 조성키로 하고 내년 중에 ‘이노베이션 센터tion Center)’를 공동 설립할 예정입니다. 센터는 AI·클라우드 기술 연구의 중심 역할을 하며, 국내외 AI 관련 스타트업 투자에도 나섭니다.

 

KT는 MS의 리서치센터와 공동으로 AI와 미래 네트워크 관련 연구를 진행하며, 국내 대학과 연구기관들의 참여도 확대해 글로벌 차원의 AI 기술협력에 나섭니다. 네트워크 현대화 및 6G 분야 공동연구, 헬스케어·모빌리티 등 다양한 산업별 AX와 GPU·NPU 등의 공동 연구개발도 병행하게 됩니다. 양사는 또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해 AI·클라우드 산업을 선도할 인재 육성에도 나설 예정입니다.

 

김 대표는 “국내 전문 인재를 육성하는 과업은 MS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여정에서 많은 논의와 공감대를 이뤘던 부분이다”며 “KT가 AICT기업으로 혁신하는 과정에서 최고의 역량을 갖춘 기업과 인재로 성장하고 그 결실이 국가 경쟁력 발전의 선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기존의 초거대 AI 모델 중심에서 나아가 산업별 영역에 특화된 멀티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AI 토털 패키지’를 제공하고, 6G 등 미래 통신 분야 기술 분야를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김영섭 대표는 “MS와의 협력으로 최고의 AI·클라우드 역량을 갖추게 되면 KT는 대한민국의 기업·개인 고객에게 가장 빠르고 가장 안전한 맞춤형 AICT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 될 것이다”며 “KT는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AI·클라우드 허브로 도약을 선도하고, 대한민국의 AI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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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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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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