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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의미한 ‘AI 사업’ 매출 내며 성장주 가치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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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24, 15:09:45

연초부터 현재까지 약 13% 꾸준히 상승 중
AI기업 전환 순항에 기업가치도 긍정 영향
증권사 잇따라 목표주가 상향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증시 성적이 부진한 가운데 SK텔레콤[017670] 주가가 52주 신고가를 지속 끌어올리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미국 경기 침체 우려로 인해 배당주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과 SKT가 AI 신성장사업에서 수익화 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AI 성장주 가치까지 더해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올해 1월 4만원대에서 시작한 SK텔레콤의 주가는 1월 첫 거래일 기준 지난 9월27일 종가까지 약 13.3% 상승했습니다. 52주 신고가도 9월에만 네 차례 경신했습니다. 같은 시기 코스피는 0.75% 하락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증권가가 특히 주목하는 점은 SKT AI 사업의 유의미한 매출 발생입니다.

 

SKT는 지난 해 AI 피라미드 전략을 발표하며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공개했습니다. 지난 1년간 AI 영역에 투자한 누적 금액은 3억달러를 웃돕니다.

 

증권가에서는 SKT가 AI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점을 높이 사면서 최근 AI 사업 매출이 조금씩 가시화되어 AI 사업으로 인한 기업가치 제고도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김양섭 SKT CFO는 8월초 진행된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AI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점차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으며 AI 데이터센터, AI B2B, AI B2C 세 부분에 집중할 것"이라며 "B2B로 제공하는 AI 솔루션 사업에서는 올해 6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SKT는 올해 초부터 기업 대상 제공하는 AI 솔루션을 지속 출시 중입니다. AI 동시 통역 솔루션인 '트랜스 토커'는 롯데백화점을 시작으로 신한은행, 부산교통공사, 영남대학교 등으로 고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12월부터 본격 가동되는 AI 데이터센터와 AI 클라우드 사업 규모 확대로 AI 사업에서 규모 있는 매출 성장이 더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양섭 CFO도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데이터센터는 짓기 시작하면 3년이 지나야 매출이 나오는데 당사 AI 데이터센터는 바로 매출 발생이 가능하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AI B2C 영역에서는 SKT가 2023년 출시한 AI 개인비서 앱 '에이닷(A.)'이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동시에 수익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SKT는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에이닷의 경쟁력을 빠르게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AI 서비스의 보편적인 모델인 구독을 통한 수익화를 검토 중이라 밝혔습니다.

 

에이닷은 8월말 기준 5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한 상태입니다.

 

9월 들어서는 세 곳의 증권사가 잇따라 SK텔레콤의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존 6만5000원에서 7만7000원으로 목표주가를 상향하며 "불확실성이 산재한 주식시장에서 통신 본업의 안정성이 부각될 수 있는 시기"라며 통신 본업과 AI로 선택과 집중하는 전략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글로벌 빅테크를 중심으로 AI 기술개발을 넘어 AI 기술을 IT 기기, 클라우드 등에 결합해 수익성 확대를 목표로 한 'AI 이코노미'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SKT가 AI 수익화에 재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안재민 연구원은 "전세계 다수의 기업들이 AI 관련 매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당장 올해 중 AI 관련 매출이 발생되면서 SK텔레콤의 AI 사업 전략은 시간이 지날수록 부각될 전망"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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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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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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