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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발 ‘증류주 전쟁’ 2라운드 개막…올해 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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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7, 2023, 10:02:00

박재범 '원소주 스피릿' 누적 400만병 판매
세븐일레븐 임창정 노래 '소주한잔' 제품화
'MZ 타깃' 셀럽 마케팅 등 이색 요소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에 증류식 소주가 뜨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셀럽이 있습니다. 가수 박재범이 론칭한 소주는 반짝 흥행에 그칠 거란 예상을 깨며 연일 품절됐고 만능 엔터테이너 임창정의 히트곡 은 아예 제품명이 되었습니다. 편의점 업계가 연예인 파워를 업고 증류주 시장 쟁탈전에 나섰습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 초까지 편의점에서 증류식 소주 출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주정에 물을 타고 감미료를 넣어 만드는 희석식 소주와 달리, 일명 '프리미엄 소주'로 불리는 증류식 소주는 쌀·보리 등 재료를 발효시킨 뒤 증류하는 방식으로 만듭니다.

 

편의점 증류주 전쟁 1라운드 승자는 '원소주'입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가 지난해 7월 박재범이 대표로 있는 원스피리츠와 협업해 선보인 '원소주 스피릿'은 지난 1월 기준 누적 판매량 400만병을 돌파했습니다. 출시 이후 두 달간 입고 물량이 당일 완판되는 '오픈런' 현상이 이어졌습니다.

 

GS25 전용, 한정판 술이라는 이점이 주는 효과는 분명했습니다. 박재범 팬덤을 포함해 전국 GS25와 팝업스토어로 손님이 몰렸고 원소주 스피릿은 지난해 GS25에서 판매된 모든 상품 중 매출 7위를 기록했습니다. 원소주 스피릿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GS25 증류주 매출도 전년 대비 7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가수 임창정과 손잡고 오는 22일 증류식 소주 '소주한잔'을 출시합니다. 임창정의 2003년 히트곡 소주한잔을 발매 20년 만에 실제 소주 브랜드 제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원재료 선정부터 병 디자인까지 임창정이 직접 참여하는 등 1년간의 준비과정, 100여차례 수정·보완을 거쳐 선보입니다.

 

국내산 쌀을 활용한 소주한잔은 양조업체 조은술세종에서 대기압보다 낮은 압력에서 증류하는 감압 증류 방식으로 제조했습니다. 알코올 도수 23도로 임창정 자필 글씨체를 라벨 디자인에 적용했습니다. 병뚜껑에 새겨진 금영노래방의 소주한잔 노래 번호 '9431'는 추억을 자극합니다.

 

세븐일레븐 증류주로는 이보다 앞서 '토끼소주'가 있습니다. 지난 2011년 미국인 브랜 힐 대표가 한국 여행 뒤 영감을 받아 뉴욕에서 만든 토끼소주가 인기를 끌었고, 세븐일레븐이 국내 오프라인 편의점 최초로 팔기 시작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세븐일레븐 토끼소주 매출은 전분기보다 20% 늘었습니다.


국세통계포털에 따르면 증류식 소주 출고량은 2019년에 전년 대비 3.8%, 2020년 12.5% 증가에 이어 지난해 2480㎘(킬로리터)로 전년 대비 28.6% 늘었습니다. 주류 시장의 '주류'인 희석식 소주 출고량(2022년, 82만㎘)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지만 성장세를 뚜렷합니다.

 

증류주 인기 배경에는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중반 출생)가 있습니다. 이들은 소비 과정에서 재미와 이색 경험을 중요시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코로나19 확산은 홈술·혼술의 대중화를 불러왔고 MZ세대중심으로 SNS 인증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으며 고급술 인기 및 주종의 다양화가 나타났습니다.

 

 

실제 증류주를 구매하러 편의점을 방문하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세븐일레븐의 지난해 증류주 매출은 전년보다 200% 증가했습니다. 2030세대의 반응이 두드러집니다. CU의 연령별 증류주 매출 구성비를 보면 20대 31.6%, 30대 35.1% 비율로 2030세대가 전체 매출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도 증류식 소주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일절을 맞아 한정 판매했던 독도소주를 2021년 정식 출시했고 지난달 당을 제거한 제로 슈거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지난해에만 토끼소주를 포함해 '윤미래 소주', 자체 브랜드(PB) 증류주 '빛' 등 다양한 증류주 제품을 내놨습니다.


편의점들은 셀럽 마케팅을 활용해 자사에서만 구입 가능한 증류주 제품이라는 점을 홍보합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편의점 증류주 단독 판매 방식이 출시 초반 인기를 지나 추후 재고로 인해 점주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소주한잔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벌써부터 재고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있진 않다"며 "임창정 씨가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주고 있기 때문에 신제품 소주한잔의 판매량이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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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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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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