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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tribution 유통

[르포] 무신사, 패션 특화 공유오피스 성수동 진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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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1, 2022, 08:05:29

서울 동대문·한남 이어 스튜디오 성수점 오픈
패션 생태계 성장·고객 접점 확대 노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서울의 대표적인 수공업 공장지대였던 성동구 성수동은 주력이었던 수제화 산업 몰락과 함께 지역 발전이 더딘 동네로 꼽혔습니다. 그러다 10여년 전 공장을 개조한 편집숍, 카페 등 복합문화공간이 생겨나면서 최근 MZ세대에게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습니다.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인터넷 커뮤니티로 시작한 온라인 패션 커머스 기업 무신사가 성수동에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스튜디오 성수점’을 지난달 오픈했습니다. 신발 사진이 기업 창업 모티브가 됐던 만큼 무신사의 성수동 공유 오피스 진출은 무신사의 ‘히스토리’를 한층 풍성하게 해주는 듯합니다. 

 

2018년 동대문, 올해 2월 한남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이는 스튜디오로 성수동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브랜드, 패션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총 7개층이며 2975㎡(900평)·400석 규모로 지하철 2호선 성수역 4번 출구에서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지난 9일 오후 스튜디오 성수점을 직접 방문해 봤습니다. 스튜디오 성수점에는 이미 무신사 입점 브랜드뿐 아니라 패션산업 종사자, IT 스타트업 등 여러 업체가 입점해 있습니다. 문을 연지 한 달 만에 입주율이 80%에 이를 만큼 쇼핑몰 창업자 등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무신사 측은 입점 브랜드에게 카메라 등 기자재를 포함해 부대시설 이용비를 받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4층부터 8층은 사무공간으로 섹션 오피스·오픈 라운지·워크룸·미팅룸·포토스튜디오 등의 인프라를 갖췄습니다. 각 층에 마련된 오픈라운지에서 디자인 가구와 커피머신을 사용할 수 있으며, 워크룸에서는 작업용 다리미 등을 이용해 패턴 디자인 및 패킹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무신사에 따르면 성수점은 낮 시간에 자연채광을 받으며 사진 및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동대문점과 한남점에도 촬영 스튜디오가 있지만 이곳처럼 벽면이 통창으로 된 구조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촬영스튜디오와 미팅룸은 동대문과 한남점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꼭대기 9층은 루프탑 테라스와 오픈 라운지로 입주 기업 구성원을 위한 휴게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현재 마무리 조경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향후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폐종이·폐마스크 등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작품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스토어 입점사를 포함해 다양한 패션 브랜드 및 신진 디자이너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며 “패션 종사자들 간 네트워크 기회를 확대해 패션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3층 무신사 테라스는 브랜디드 카페를 콘셉트로 합니다. 카페와 쇼품으로 나눠 운영하며, 카페는 입점 브랜드와 협업해 정체성을 반영한 메뉴와 인테리어 등을 선보입니다. 첫 번째로 국내 빈티지 캐주얼 브랜드 예일과 손잡고 예일의 마스코트 ‘유니버시티댄’을 활용한 카푸치노 등의 메뉴를 판매합니다.

 

라운지 공간에는 밖에 훤히 들여다보이는 통유리 앞에 가구 디자이너 황형신 작가의 레이어드 시리즈를 배치해 단조로움을 탈피하고자 했습니다. 이외에도 3층 인포메이션 데스크 맞은 편에 메일룸을 만들었습니다. 법인 등록 후 주소지를 무신사 스튜디오로 설정한 소규모 사업장의 편의를 고려했습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테라스 카페와 쇼룸은 이곳 공유 오피스를 사용하지 않는 일반인들도 자유롭게 드나들며 커피를 마시고 브랜드 상품을 둘러보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라며 “무신사 테라스를 통해 입점 브랜드 마케팅을 돕고 고객 간의 접점을 확대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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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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