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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무신사, 패션 특화 공유오피스 성수동 진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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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1, 2022, 08:05:29

서울 동대문·한남 이어 스튜디오 성수점 오픈
패션 생태계 성장·고객 접점 확대 노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서울의 대표적인 수공업 공장지대였던 성동구 성수동은 주력이었던 수제화 산업 몰락과 함께 지역 발전이 더딘 동네로 꼽혔습니다. 그러다 10여년 전 공장을 개조한 편집숍, 카페 등 복합문화공간이 생겨나면서 최근 MZ세대에게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습니다.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인터넷 커뮤니티로 시작한 온라인 패션 커머스 기업 무신사가 성수동에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스튜디오 성수점’을 지난달 오픈했습니다. 신발 사진이 기업 창업 모티브가 됐던 만큼 무신사의 성수동 공유 오피스 진출은 무신사의 ‘히스토리’를 한층 풍성하게 해주는 듯합니다. 

 

2018년 동대문, 올해 2월 한남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이는 스튜디오로 성수동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브랜드, 패션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총 7개층이며 2975㎡(900평)·400석 규모로 지하철 2호선 성수역 4번 출구에서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지난 9일 오후 스튜디오 성수점을 직접 방문해 봤습니다. 스튜디오 성수점에는 이미 무신사 입점 브랜드뿐 아니라 패션산업 종사자, IT 스타트업 등 여러 업체가 입점해 있습니다. 문을 연지 한 달 만에 입주율이 80%에 이를 만큼 쇼핑몰 창업자 등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무신사 측은 입점 브랜드에게 카메라 등 기자재를 포함해 부대시설 이용비를 받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4층부터 8층은 사무공간으로 섹션 오피스·오픈 라운지·워크룸·미팅룸·포토스튜디오 등의 인프라를 갖췄습니다. 각 층에 마련된 오픈라운지에서 디자인 가구와 커피머신을 사용할 수 있으며, 워크룸에서는 작업용 다리미 등을 이용해 패턴 디자인 및 패킹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무신사에 따르면 성수점은 낮 시간에 자연채광을 받으며 사진 및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동대문점과 한남점에도 촬영 스튜디오가 있지만 이곳처럼 벽면이 통창으로 된 구조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촬영스튜디오와 미팅룸은 동대문과 한남점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꼭대기 9층은 루프탑 테라스와 오픈 라운지로 입주 기업 구성원을 위한 휴게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현재 마무리 조경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향후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폐종이·폐마스크 등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작품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스토어 입점사를 포함해 다양한 패션 브랜드 및 신진 디자이너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며 “패션 종사자들 간 네트워크 기회를 확대해 패션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3층 무신사 테라스는 브랜디드 카페를 콘셉트로 합니다. 카페와 쇼품으로 나눠 운영하며, 카페는 입점 브랜드와 협업해 정체성을 반영한 메뉴와 인테리어 등을 선보입니다. 첫 번째로 국내 빈티지 캐주얼 브랜드 예일과 손잡고 예일의 마스코트 ‘유니버시티댄’을 활용한 카푸치노 등의 메뉴를 판매합니다.

 

라운지 공간에는 밖에 훤히 들여다보이는 통유리 앞에 가구 디자이너 황형신 작가의 레이어드 시리즈를 배치해 단조로움을 탈피하고자 했습니다. 이외에도 3층 인포메이션 데스크 맞은 편에 메일룸을 만들었습니다. 법인 등록 후 주소지를 무신사 스튜디오로 설정한 소규모 사업장의 편의를 고려했습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테라스 카페와 쇼룸은 이곳 공유 오피스를 사용하지 않는 일반인들도 자유롭게 드나들며 커피를 마시고 브랜드 상품을 둘러보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라며 “무신사 테라스를 통해 입점 브랜드 마케팅을 돕고 고객 간의 접점을 확대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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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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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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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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