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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무신사, 패션 특화 공유오피스 성수동 진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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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1, 2022, 08:05:29

서울 동대문·한남 이어 스튜디오 성수점 오픈
패션 생태계 성장·고객 접점 확대 노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서울의 대표적인 수공업 공장지대였던 성동구 성수동은 주력이었던 수제화 산업 몰락과 함께 지역 발전이 더딘 동네로 꼽혔습니다. 그러다 10여년 전 공장을 개조한 편집숍, 카페 등 복합문화공간이 생겨나면서 최근 MZ세대에게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습니다.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인터넷 커뮤니티로 시작한 온라인 패션 커머스 기업 무신사가 성수동에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스튜디오 성수점’을 지난달 오픈했습니다. 신발 사진이 기업 창업 모티브가 됐던 만큼 무신사의 성수동 공유 오피스 진출은 무신사의 ‘히스토리’를 한층 풍성하게 해주는 듯합니다. 

 

2018년 동대문, 올해 2월 한남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이는 스튜디오로 성수동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브랜드, 패션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총 7개층이며 2975㎡(900평)·400석 규모로 지하철 2호선 성수역 4번 출구에서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지난 9일 오후 스튜디오 성수점을 직접 방문해 봤습니다. 스튜디오 성수점에는 이미 무신사 입점 브랜드뿐 아니라 패션산업 종사자, IT 스타트업 등 여러 업체가 입점해 있습니다. 문을 연지 한 달 만에 입주율이 80%에 이를 만큼 쇼핑몰 창업자 등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무신사 측은 입점 브랜드에게 카메라 등 기자재를 포함해 부대시설 이용비를 받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4층부터 8층은 사무공간으로 섹션 오피스·오픈 라운지·워크룸·미팅룸·포토스튜디오 등의 인프라를 갖췄습니다. 각 층에 마련된 오픈라운지에서 디자인 가구와 커피머신을 사용할 수 있으며, 워크룸에서는 작업용 다리미 등을 이용해 패턴 디자인 및 패킹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무신사에 따르면 성수점은 낮 시간에 자연채광을 받으며 사진 및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동대문점과 한남점에도 촬영 스튜디오가 있지만 이곳처럼 벽면이 통창으로 된 구조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촬영스튜디오와 미팅룸은 동대문과 한남점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꼭대기 9층은 루프탑 테라스와 오픈 라운지로 입주 기업 구성원을 위한 휴게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현재 마무리 조경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향후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폐종이·폐마스크 등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작품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스토어 입점사를 포함해 다양한 패션 브랜드 및 신진 디자이너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며 “패션 종사자들 간 네트워크 기회를 확대해 패션 생태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3층 무신사 테라스는 브랜디드 카페를 콘셉트로 합니다. 카페와 쇼품으로 나눠 운영하며, 카페는 입점 브랜드와 협업해 정체성을 반영한 메뉴와 인테리어 등을 선보입니다. 첫 번째로 국내 빈티지 캐주얼 브랜드 예일과 손잡고 예일의 마스코트 ‘유니버시티댄’을 활용한 카푸치노 등의 메뉴를 판매합니다.

 

라운지 공간에는 밖에 훤히 들여다보이는 통유리 앞에 가구 디자이너 황형신 작가의 레이어드 시리즈를 배치해 단조로움을 탈피하고자 했습니다. 이외에도 3층 인포메이션 데스크 맞은 편에 메일룸을 만들었습니다. 법인 등록 후 주소지를 무신사 스튜디오로 설정한 소규모 사업장의 편의를 고려했습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테라스 카페와 쇼룸은 이곳 공유 오피스를 사용하지 않는 일반인들도 자유롭게 드나들며 커피를 마시고 브랜드 상품을 둘러보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라며 “무신사 테라스를 통해 입점 브랜드 마케팅을 돕고 고객 간의 접점을 확대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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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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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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