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르포] “활용공간 3배”…부산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 모델하우스 가보니

URL복사

Saturday, April 30, 2022, 06:04:00

부산 기장군 일광신도시에 공급되는 첫 타운하우스 대단지
분양 측 “압도적으로 공급되는 서비스 공간, 활용 폭 우위”
주변 아파트 시세와 비슷한 분양가..까다로운 청약 제한 없어
5월 2일부터 이틀 간 청약 접수..당첨자 발표는 5월 4일 예정

 

부산 =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전용면적이 아파트와 같아도 실질적인 공급면적은 이보다 3배 가량이 넓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산 기장군 일광신도시에 공급되는 타운하우스인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의 모델하우스가 29일 오전 10시 부산 남구 대연동에 문을 열었습니다.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는 부산권 일광신도시에 최초 공급되는 타운하우스로 모션디앤아이와 우성종합건설이 시행사·시공사를 맡아 가구 별 지하 1층~지상 3층, 총 102가구의 대규모 타운하우스로 조성됩니다.

 

모델하우스에는 많은 수요자들이 ‘신 주거상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조감모형을 관심 있게 보는 수요자들을 뒤로 하고 내부 유니트가 있는 곳으로 발걸음을 향했습니다. 유니트는 2층·3층·옥탑층 유니트가 같은 공간에 복도를 마주본 채 자리하고 있었으며 한 곳에서 쉽게 내부구조를 확인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2층은 거실과 주방 및 화장실, 3층은 침실 3개와 욕실 2개, 옥탑층은 다락방과 루프탑 테라스로 구성 돼 있었습니다. 2층과 3층의 경우 외부에 넓직한 ㄱ자형 테라스와, 발코니 형태의 일자형 테라스를 조성해 타운하우스가 갖고 있는 공간 활용폭을 극대화했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전용면적에 있어서는 아파트와 같더라도 서비스로 공급되는 면적까지 합치면 아파트의 3배 규모 공간을 사용하는 셈”이라며 “기존 거실·주방·침실 등은 확장형 구조로 수요자들이 편의를 최대한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서비스 공간에 해당하는 테라스·루프탑 다락 등은 타운하우스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극대화 했다"고 말했습니다.

 

가구당 전용면적은 84.93㎡이지만 제공되는 서비스면적이 212.73㎡로 전용면적은 물론 공용면적(126.59㎡)보다 압도적이기 때문에 공간 활용 폭이 아파트보다 훨씬 우위에 있다는 분양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내부 구성요소 중 눈에 띄는 부분은 수납 공간과 다락이었습니다. 수납 공간의 경우 2층 현관입구 내측에 조성된 펜트리가 모델하우스를 찾은 예비청약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붙박이 선반이 일자 형태로 넓게 배치돼 있어 창고 기능만이 아닌 간이 작업공간으로 써도 괜찮을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다락은 루프탑 테라스가 넓어 보이지 않을 정도의 큰 면적을 자랑했습니다. 어림짐작할 경우 옥탑층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 모습이었습니다. 넓은 내부와 함께 계단 입구부터 다락 중반부까지는 천장도 비교적 낮지 않아 아이들의 놀이방이나 운동공간 등 ‘네번째 방’으로 활용가치가 높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모델하우스를 찾은 40대 여성 A씨는 “어린 아이들을 키우는 입장에서 아파트보다 단독주택이 낫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신도시에 타운하우스가 공급된다는 소식을 접해 방문하게 됐다”며 “직접 보니 방도 크고 다락 등 활용 공간도 다양한 데다 단지 주변에 학교가 있다는 소식도 들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해 청약을 넣기로 결심했다”고 말했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일광신도시 일원에 공급된 아파트 전용면적 84㎡과 비슷한 수준인 8억7000만원대로 책정됐습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일광신도시 내 공급된 한신더휴 센트럴포레 1단지 전용면적 84.96㎡의 시세는 7억~8억5000만원, 일광자이푸르지오 2단지 전용 84.96㎡는 시세 8억2000만~10억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50대 남성 B씨는 “공간 활용도와 주변 환경, 가격, 가치 등을 놓고 아파트 단지와 비교해 봤을 때 나은 점이 더 많다고 판단돼 청약을 넣으려고 한다”며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청약 조건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도 접수를 결정한 이유 중 하나다”라고 말했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모델하우스 개관 전부터 문의가 이어졌고 개관 당일에도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는 등 부울경 일대에서 관심이 뜨거운 만큼 성공적인 분양이 예상된다”며 “중도금 무이자를 비롯해 실거주 의무 조건, 재당첨 제한 없이 만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며 계약 후 계약금 10%를 납부할 시 전매도 가능하다는 것이 단지의 장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쾌적한 자연환경과 일광신도시 내 풍부한 인프라를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는 최적의 사업지에 공급하기 때문에 주거상품 선택에 고민을 하는 수요자들에게 탁월한 초이스가 될 것”이라며 “단지 내 스트리트 상가와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돼 입주자들이 대형 아파트 단지 못지 않은 편의 시설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 청약 접수는 오는 5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 간 진행합니다. 이어 접수 다음 날인 4일 당첨자 발표를 진행하며, 6일부터 7일까지 이틀 간 정당 계약을 진행합니다. 입주는 오는 2024년 3월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