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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활용공간 3배”…부산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 모델하우스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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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April 30, 2022, 06:04:00

부산 기장군 일광신도시에 공급되는 첫 타운하우스 대단지
분양 측 “압도적으로 공급되는 서비스 공간, 활용 폭 우위”
주변 아파트 시세와 비슷한 분양가..까다로운 청약 제한 없어
5월 2일부터 이틀 간 청약 접수..당첨자 발표는 5월 4일 예정

 

부산 =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전용면적이 아파트와 같아도 실질적인 공급면적은 이보다 3배 가량이 넓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산 기장군 일광신도시에 공급되는 타운하우스인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의 모델하우스가 29일 오전 10시 부산 남구 대연동에 문을 열었습니다.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는 부산권 일광신도시에 최초 공급되는 타운하우스로 모션디앤아이와 우성종합건설이 시행사·시공사를 맡아 가구 별 지하 1층~지상 3층, 총 102가구의 대규모 타운하우스로 조성됩니다.

 

모델하우스에는 많은 수요자들이 ‘신 주거상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조감모형을 관심 있게 보는 수요자들을 뒤로 하고 내부 유니트가 있는 곳으로 발걸음을 향했습니다. 유니트는 2층·3층·옥탑층 유니트가 같은 공간에 복도를 마주본 채 자리하고 있었으며 한 곳에서 쉽게 내부구조를 확인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2층은 거실과 주방 및 화장실, 3층은 침실 3개와 욕실 2개, 옥탑층은 다락방과 루프탑 테라스로 구성 돼 있었습니다. 2층과 3층의 경우 외부에 넓직한 ㄱ자형 테라스와, 발코니 형태의 일자형 테라스를 조성해 타운하우스가 갖고 있는 공간 활용폭을 극대화했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전용면적에 있어서는 아파트와 같더라도 서비스로 공급되는 면적까지 합치면 아파트의 3배 규모 공간을 사용하는 셈”이라며 “기존 거실·주방·침실 등은 확장형 구조로 수요자들이 편의를 최대한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서비스 공간에 해당하는 테라스·루프탑 다락 등은 타운하우스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극대화 했다"고 말했습니다.

 

가구당 전용면적은 84.93㎡이지만 제공되는 서비스면적이 212.73㎡로 전용면적은 물론 공용면적(126.59㎡)보다 압도적이기 때문에 공간 활용 폭이 아파트보다 훨씬 우위에 있다는 분양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내부 구성요소 중 눈에 띄는 부분은 수납 공간과 다락이었습니다. 수납 공간의 경우 2층 현관입구 내측에 조성된 펜트리가 모델하우스를 찾은 예비청약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붙박이 선반이 일자 형태로 넓게 배치돼 있어 창고 기능만이 아닌 간이 작업공간으로 써도 괜찮을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다락은 루프탑 테라스가 넓어 보이지 않을 정도의 큰 면적을 자랑했습니다. 어림짐작할 경우 옥탑층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 모습이었습니다. 넓은 내부와 함께 계단 입구부터 다락 중반부까지는 천장도 비교적 낮지 않아 아이들의 놀이방이나 운동공간 등 ‘네번째 방’으로 활용가치가 높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모델하우스를 찾은 40대 여성 A씨는 “어린 아이들을 키우는 입장에서 아파트보다 단독주택이 낫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신도시에 타운하우스가 공급된다는 소식을 접해 방문하게 됐다”며 “직접 보니 방도 크고 다락 등 활용 공간도 다양한 데다 단지 주변에 학교가 있다는 소식도 들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겠다고 생각해 청약을 넣기로 결심했다”고 말했습니다.

 

 

분양가의 경우 일광신도시 일원에 공급된 아파트 전용면적 84㎡과 비슷한 수준인 8억7000만원대로 책정됐습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일광신도시 내 공급된 한신더휴 센트럴포레 1단지 전용면적 84.96㎡의 시세는 7억~8억5000만원, 일광자이푸르지오 2단지 전용 84.96㎡는 시세 8억2000만~10억원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50대 남성 B씨는 “공간 활용도와 주변 환경, 가격, 가치 등을 놓고 아파트 단지와 비교해 봤을 때 나은 점이 더 많다고 판단돼 청약을 넣으려고 한다”며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청약 조건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도 접수를 결정한 이유 중 하나다”라고 말했습니다.

 

분양 관계자는 “모델하우스 개관 전부터 문의가 이어졌고 개관 당일에도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는 등 부울경 일대에서 관심이 뜨거운 만큼 성공적인 분양이 예상된다”며 “중도금 무이자를 비롯해 실거주 의무 조건, 재당첨 제한 없이 만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며 계약 후 계약금 10%를 납부할 시 전매도 가능하다는 것이 단지의 장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쾌적한 자연환경과 일광신도시 내 풍부한 인프라를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는 최적의 사업지에 공급하기 때문에 주거상품 선택에 고민을 하는 수요자들에게 탁월한 초이스가 될 것”이라며 “단지 내 스트리트 상가와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돼 입주자들이 대형 아파트 단지 못지 않은 편의 시설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우성 라파드 더 테라스’ 청약 접수는 오는 5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 간 진행합니다. 이어 접수 다음 날인 4일 당첨자 발표를 진행하며, 6일부터 7일까지 이틀 간 정당 계약을 진행합니다. 입주는 오는 2024년 3월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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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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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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