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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남양주 4호선 시대’ 개막, 진접선 첫날 직접 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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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rch 19, 2022, 13:03:10

노원 19~20분·서울역 52분 소요..이동시간 확 줄어
별내-진접 주민 “서울 이동 수월해질 것” 기대
배차 간격은 출퇴근 7~15분대..주말은 20분 내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까지 보통 2시간 넘게 걸렸는데 이제는 한결 수월해지겠네요.”

 

수도권 전철 4호선 진접연장선이 19일 오전 5시 32분 정식 개통하며 남양주 4호선 시대의 막이 올랐습니다.

 

진접선은 서울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에서 남양주 별내신도시를 거쳐 남양주 진접 방향으로 14.9㎞를 연장한 대도시권광역철도 노선으로 별내별가람역, 오남역, 진접역 3곳의 신설역을 경유합니다. 기점인 진접에서 노원역까지 예상 소요시간 19분, 서울역까지는 52분 정도 걸립니다. 

 

진접선은 출퇴근 혼잡시간인 오전 7~9시와 오후 6~8시에는 배차 간격 10분으로 운행되며 그 외 시간은 20분의 배차간격으로 운영됩니다.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 3만여 명의 예측량을 고려해 서울권에서 진접선 운용비율은 3대 1 규모로 계획됐습니다. 당고개행 3대가 지나고 난 후 진접행 열차 1대가 들어온다는 의미입니다.

 

 

첫 개통 당일 직접 노원역에서 진접행 열차를 타고 정확한 이동시간과 승객들의 반응을 체크해보기로 했습니다. 오전 7시 30분께 승강장으로 들어선 후 2대의 당고개행 열차를 보내고 오전 7시 50분께 “진접행 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라는 평소 익숙치 않은 안내멘트 속에 도착한 진접선 열차에 탑승했습니다.

 

개통 첫날이지만 주말 이른 아침 시간대인 데다 봄눈까지 날리는 궂은 날씨로 승객들은 많지 않았습니다. 한산한 열차 안 분위기 속에 상계, 당고개역을 거쳐 불암산 하부 터널을 지나 오전 8시 1분께 별내별가람역에 도착했습니다.

 

이후 오전 8시 8분 오남역을 거쳐 8시 12분께 종점인 진접역에 다다랐습니다. 당초 노원역에서 진접역까지 소요 예정시간은 19분이었으나 궂은 날씨가 겹친 탓에 일부 구간에서의 저속 운행으로 약 3분 늦게 도착했습니다. 12.8km의 터널 및 지하구간을 제외한 2.1km의 지상 구간에서는 남양주 진접읍 내각리와 연평리 일대의 풍경이 한 눈에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진접역 도착 후 역사 내외부를 둘러보고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눈 뒤 하행선 승강장에서 사당행 열차에 탑승해 오남역과 별내별가람역에서도 각각 하차를 한 후 주민들의 반응을 들어 보았습니다. 직접 만나본 승객들과 지역 내 주민들은 진접선 연장 개통으로 큰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진접에 거주 중인 김모(65, 남)씨는 “평상시에 서울 도심권으로 자주 나가는 편인데 당초에는 지역에 직결되는 대중교통이 없어 버스를 몇 차례 갈아탄 후 2~3시간 만에 도착해 불편함이 컸다”며 “전철 4호선이 사는 곳 인근에 들어와 이제는 빠르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 내 주민들도 숙원사업이 해결됐다고 기뻐하는 분위기”라고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별내신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 최모(35, 남)씨도 "그동안 동네에 대중교통이 한정돼 있는 등 한계가 따라 서울 직장으로 출근할 시 무조건 자가용을 끌고 가야만 했다"며 "진접선 개통으로 별내별가람역이 생겨 출퇴근에 대한 걱정을 한시름 놓게 됐고 도심권은 물론 타 지역으로의 이동도 한층 수월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3곳의 역 승강장 내부 게시판에는 진접선 배차 시간에 대한 운행시간표가 안내 돼 있었으며 이를 체크하는 시민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진접선이 평균 20분의 배차간격으로 체크하지 않을 경우 긴 시간동안 대기해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승객들이 열차운행시각표를 자신의 휴대전화 카메라에 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남역에서 만난 정모(48, 남)씨는 "열차 배차간격이 비교적 길기 때문에 이용 전에는 무조건 배차시간을 확인해야 할 듯 하다"며 "배차시간이 예를 들어 오후 12시 30분에 맞춰져 있을 경우 이에 맞춰 3~4분전에 나오려고 한다"고 이용 계획을 말했습니다.

 

별내에 거주 중인 김모(70, 여)씨는 "일반 지하철처럼 빠르게 도착하는 줄 알고 대기했다가 시간이 많이 소요돼 지나가는 사람에게 물어봤는데 배차간격이 약 20분이라는 걸 처음 알아 시간낭비를 한 셈이 됐다"며 "앞으로는 시간표에 맞춰서 열차를 이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남과 진접, 별내 등이 지역구인 김한정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 을)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양주4호선 개통으로 진접, 오남, 별내는 서울 지하철 생활권으로 들어간다"며 "서울시민들도 지하철을 타고 광릉숲과 오남 호수공원, 용암천과 왕숙천 시민공원을 찾게 될 것이다"고 기대를 감추지 않았습니다.

 

 

진접선 하행선의 경우 사당까지만 운행해 사당역 이후 과천, 안양 등을 향하는 과천선 및 오이도역까지의 안산선 등을 이용해야 할 경우 사당역 또는 전 역에서 갈아타야 합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이날 진접·오남·별내별가람 등 신설된 3개 역 내 진접선 개통 첫 열차를 탄 이용객이 283명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개통 앞둔 진접선·신림선, 역세권 불패 이어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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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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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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