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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알쓸신잡③] 은행과 접점 늘리는 편의점의 속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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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7, 2022, 12:03:58

CU·하나, GS25·신한 등 편의점X은행 협업 꾸준
은행, 오프라인 ‘전국 인프라’ 갖춘 편의점에 매력
편의점, 금융서비스 통해 ‘종합 생활 플랫폼’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과 은행 간 콜라보가 눈에 띕니다. 디지털·비대면 트렌드 확산에 따라 영업점 통폐합이 늘면서 은행들은 신규 영업 채널로 편의점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편의점도 적극적입니다. 모객 효과와 함께 편의점 방문 필요성을 높여 생활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전략입니다.

 

27일 편의점업계·은행권에 따르면 2021년을 기점으로 편의점과 은행의 협업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은 지난해 10월 하나은행과 손잡고 CU마천파크점 내 ‘디지털 혁신 채널’을 오픈했습니다. 해당 점포는 CU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상업자 표시 편의점(PLCS)으로, 기존 단순 ‘숍인숍(매장 내 매장)’ 방식을 넘어 제휴 브랜드의 서비스 및 콘텐츠가 결합한 공간입니다.

 

인근 500m 내 일반 은행 및 자동화지점이 없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CU가 제휴 브랜드의 이름을 점포 간판 전면에 표기한 것도 처음입니다. 스마트 셀프존에는 종합금융기기(STM)가 설치돼 은행 상담원과 직접 상담 연결이 가능하며, 계좌 개설 등 50여가지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Z세대를 겨냥한 체크카드도 내놨습니다. ‘CU 영하나플러스 체크카드’는 주민등록증을 생애 최초로 발급받는 만 17세부터 만 20세 고객을 주요 타깃으로 기획한 상품입니다. CU에서 삼각김밥·컵라면 구매 시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구매력이 높아지는 10대 공략에도 나섭니다.

 

 

GS리테일(대표 허연수·김호성)의 금융 파트너는 신한은행입니다. 지난해 강원도 정선군에 ‘편의점 혁신점포’ 1호점을 냈습니다. 지방 소도시의 금융 접근성 향상이 목적입니다. 은행업무 구역과 고객체험 공간으로 구성됐으며, 커피류 구매 비중이 높은 고객 매출 데이터를 반영해 카페형 인테리어를 조성했습니다.

 

디지털 데스크에서는 펀드·신탁·대출 등 영업점 창구 80% 수준의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화상 상담 운영 시간을 오후 8시까지로 영업점 대비 4시간 늘린 점이 특징입니다. 고기능 ATM기기인 스마트 키오스크를 통해 체크카드 즉시발급 등 80여가지 업무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한은행 메타버스 공간에 실제 상품 구매가 가능한 가상 편의점까지 열며 접접을 넓히고 있습니다. GS25는 신한은행 메타버스 베타서비스 공간에 'GS25신한메타버스점'을 입점하고 자사 인기 음료, 스낵, 용기면 등 약 50개 상품을 기프티콘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도 지난해 말 우리은행과 제휴를 맺고 '우리WON뱅킹'앱의 My편의점 메뉴에서 배달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품목은 총 1000여개로 도시락·디저트·H&B(헬스앤뷰티) 등 카테고리 상품 외에도 테마별 세트상품 20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대표 김장욱)의 경우 지난해 7월 이벤트성 행사로 하나금융투자와 ‘주식도시락’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이 도시락 구매 후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면 10개 주식 중 랜덤 1주를 제공하는 행사로, 1차 판매 3일 만에 전량 완판되는 등 소비자로부터 호응을 얻었습니다.

 

 

편의점은 아니지만 이마트 PB(자체 제작 브랜드) 노브랜드에서도 쇼핑과 은행 업무를 동시에 볼 수 있게 됩니다. 4월에는 KB국민은행과 제휴해 디지털 점포 ‘KB디지털뱅크 NB강남터미널점’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고속터미널 내 노브랜드 강남터미널점에 신설하며 스마트텔러머신(STM)·화상 상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편의점과 은행 간 다양한 콜라보가 이어지는 배경에는 서로 간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분석이 깔려 있습니다.

 

은행들은 디지털 전환 흐름 속 ‘혁신’을 강조하며 효율성이 떨어지는 오프라인 영업점 대안 찾기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은행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시중은행 점포는 2019년 3784곳에서 2020년 3546곳, 지난해 3316곳(추정)으로 2년 새 468개 줄었습니다. 올 상반기에만 100개의 점포가 통폐합될 예정입니다. 

 

금융 서비스 강화는 ‘종합 생활 플랫폼’으로 도약하려는 편의점에도 호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점포 수 감소로 은행 직접 방문률이 높은 중장년층에게는 편리함을, 근무 시간과 은행 업무 시간이 겹치는 직장인에게는 은행 업무 시간 외에도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매출 증대와 함께 금융 편리성 측면에서 타 유통 채널 대비 차별화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편의점과 은행의 콜라보는 앞으로도 활발할 전망입니다. 다만 현재로선 테스트 매장 성격이 강한 만큼 무인 시스템 도입 시 적은 수의 기기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할지에 대한 논의도 필요해 보입니다. 

 

편의점 관계자는 "편의점은 전국에 오프라인 인프라가 이미 구축돼 있고 추후 매장을 오픈할 때도 그런 조건과 필요성을 반영할 여지가 많은 업종"이라며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는 장점이 오프라인 영업점 대안을 물색하는 은행업계 니즈와 잘 맞아 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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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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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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