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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셌던 ‘성과급 논란’ 이후...자사주로 직원과 이익공유 바람 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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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2, 2021, 06:03:00

개발자 몸값 오르자 성과급으로 논란 달래기
신생 기업 중심으로 비정규직에도 이익 공유

 

인더뉴스 권지영·이진솔 기자 | 최근 정보기술(IT) 업계를 중심으로 이익 공유가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인재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몸값이 높아진 직원들이 목소리를 높이자 이를 잠재우기 위한 방안으로 자사주 지급을 약속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신생 기업들은 정규직 외에 일선에서 일하는 배송직원이나 비정규직 근로자들에게도 주식을 증여하며 이익 공유 흐름을 이끄는 모양새입니다.

 

◇ 비정규직·배송직원까지 ‘통 큰 보상’ 나선 IT업계

 

12일 IT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앞둔 쿠팡(대표 강한승 박대준)은 배송직원(쿠팡 친구)과 물류센터 상시직 직원 등을 포함한 정규직 및 계약직 직원에게 1인당 약 200만원 상당의 주식을 무상 부여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쿠팡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낸 상장 서류에서도 “회사 역사상 (미 증시 상장이라는) 중요한 단계를 축하하고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고객을 위해 헌신한 것을 인정하는 의미”라며 “일선 직원과 비관리직 직원에게 최대 1000억원 규모 주식을 부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을 창업한 김봉진 의장은 회사 성장을 함께 이끈 직원들을 위해 사재를 내놨습니다. 김봉진 의장 개인 주식 약 1000억원을 활용해 주식 증여와 격려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우아한형제들 직원뿐만 아니라 라이더(배달원)와 B마트 비정규직에도 보상이 주어집니다. 이에 따라 주식은 총 2100여 명이 증여 대상이며 격려금은 총 2200여 명에게 지급됩니다.

 

김봉진 의장은 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지만 우리가 오늘날 같은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라이더분들의 노력이 큰 힘이 됐다”며 “그동안 우리와 함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했습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지난달 직원 3253명에게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총 111만4143주를 지급했습니다. 지난 201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보상정책의 일환입니다. 네이버 주가가 크게 오르면서 1인당 차익은 1800만원 규모로 추산됩니다.

 

회사 측은 “미래 성장 가능성을 직원과 공유해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본동력을 확보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주주가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부여목적을 밝혔습니다.

 

임원을 대상으로도 31억원 상당 자사주 상여금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총 임원 90명에게 8820주가 전달됐습니다. 가장 많은 보상을 챙긴 임원은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로 3억5500만원 상당인 1000주를 받았습니다.

 

카카오(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지난달 전 임직원에게 상여금으로 자사주 10주씩 지급한다고 결정했습니다. 지급 대상은 총 2619명으로 1인당 454만원(취득 단가 45만 5000원 기준)을 받게 되며, 총금액은 119억원 규모입니다. 자사주 상여금은 스톡옵션과 달리 직원이 원하면 바로 처분할 수 있습니다. 

 

당시 카카오 측은 자사주 지급 배경에 대해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상황을 적극적 협조와 노력을 통해 극복했던 점과 작년 계획했던 목표를 달성했던 점을 반영했다”면서 “앞으로 회사의 지속적 성장에 발맞춰 모든 직원이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습니다. 

 

◇ 대기업에도 자사주 ‘바람’...성과급 논란·인재 유출 등 막기 위한 조치

 

직원들의 성과급 논란을 잠재우거나 유능한 인재 유출 방지 등을 위해 자사주를 지급한 기업도 있습니다. SK하이닉스(대표 이석희)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앞서 SK하이닉스는 성과급 산정 투명성 논란으로 곤욕을 치렀는데, 직원들에 성과급과 더불어 자사주 매수 혜택을 제공하면서 일단락됐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사회 승인을 전제로 우리사주를 발행해 직원들에게 시장가보다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기본급의 200%’에 상응하는 혜택을 줄 계획인데요. 예를 들어, 기본급이 200만원인 직원의 경우 1000만원 규모의 자사주를 600만원에 살 수 있는 겁니다. 여기에 임직원들에게 300만원 상당의 사내 복지포인트도 임직원들에게 지급합니다. 

 

 

자사주 지급 바람은 통신업계에도 옮겨붙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사기 진작과 더불어 회사 소속감을 높이기 위한 포석인데요.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작년 실적분부터 성과급을 현금과 함께 자사주가 지급하기로 한 것입니다. SK텔레콤이 성과급을 자사주로 지급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이 때문에 임직원들의 선택 폭은 넓어졌습니다. 성과급을 기존처럼 현금으로 받거나 자사주를 10주 단위로 원하는 만큼 받는 것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자사주로 받은 후 1년 이상 보유하면 취득 시점 주식 가치의 10%를 추가로 지급한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달 6일 사내 공지를 통해 ‘구성원 주주 참여 프로그램’ 신설을 알렸습니다. SK텔레콤은 “회사 성장 방향에 공감하고 주주로서 참여하고자 하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제도”라며 “새로운 ICT 회사를 향해 도약하는 회사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과 소속감을 느끼고 업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원 주주 참여 프로그램'을 신설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KT(대표 구현모)도 지난해 연말 전 직원에 45주씩 자사주를 지급했습니다. 임직원 교부용 자사주 102만 여주를 임직원 2만 3000여 명에 준겁니다. 직원 한 명당 약 110만원(45주, 취득 단가 2만 4250원 기준)가량 지급된 셈이며, 총 지급 규모는 약 233억원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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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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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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