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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셌던 ‘성과급 논란’ 이후...자사주로 직원과 이익공유 바람 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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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2, 2021, 06:03:00

개발자 몸값 오르자 성과급으로 논란 달래기
신생 기업 중심으로 비정규직에도 이익 공유

 

인더뉴스 권지영·이진솔 기자 | 최근 정보기술(IT) 업계를 중심으로 이익 공유가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인재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몸값이 높아진 직원들이 목소리를 높이자 이를 잠재우기 위한 방안으로 자사주 지급을 약속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신생 기업들은 정규직 외에 일선에서 일하는 배송직원이나 비정규직 근로자들에게도 주식을 증여하며 이익 공유 흐름을 이끄는 모양새입니다.

 

◇ 비정규직·배송직원까지 ‘통 큰 보상’ 나선 IT업계

 

12일 IT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앞둔 쿠팡(대표 강한승 박대준)은 배송직원(쿠팡 친구)과 물류센터 상시직 직원 등을 포함한 정규직 및 계약직 직원에게 1인당 약 200만원 상당의 주식을 무상 부여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쿠팡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낸 상장 서류에서도 “회사 역사상 (미 증시 상장이라는) 중요한 단계를 축하하고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고객을 위해 헌신한 것을 인정하는 의미”라며 “일선 직원과 비관리직 직원에게 최대 1000억원 규모 주식을 부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을 창업한 김봉진 의장은 회사 성장을 함께 이끈 직원들을 위해 사재를 내놨습니다. 김봉진 의장 개인 주식 약 1000억원을 활용해 주식 증여와 격려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우아한형제들 직원뿐만 아니라 라이더(배달원)와 B마트 비정규직에도 보상이 주어집니다. 이에 따라 주식은 총 2100여 명이 증여 대상이며 격려금은 총 2200여 명에게 지급됩니다.

 

김봉진 의장은 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지만 우리가 오늘날 같은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라이더분들의 노력이 큰 힘이 됐다”며 “그동안 우리와 함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했습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지난달 직원 3253명에게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총 111만4143주를 지급했습니다. 지난 201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보상정책의 일환입니다. 네이버 주가가 크게 오르면서 1인당 차익은 1800만원 규모로 추산됩니다.

 

회사 측은 “미래 성장 가능성을 직원과 공유해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본동력을 확보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주주가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부여목적을 밝혔습니다.

 

임원을 대상으로도 31억원 상당 자사주 상여금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총 임원 90명에게 8820주가 전달됐습니다. 가장 많은 보상을 챙긴 임원은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로 3억5500만원 상당인 1000주를 받았습니다.

 

카카오(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지난달 전 임직원에게 상여금으로 자사주 10주씩 지급한다고 결정했습니다. 지급 대상은 총 2619명으로 1인당 454만원(취득 단가 45만 5000원 기준)을 받게 되며, 총금액은 119억원 규모입니다. 자사주 상여금은 스톡옵션과 달리 직원이 원하면 바로 처분할 수 있습니다. 

 

당시 카카오 측은 자사주 지급 배경에 대해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상황을 적극적 협조와 노력을 통해 극복했던 점과 작년 계획했던 목표를 달성했던 점을 반영했다”면서 “앞으로 회사의 지속적 성장에 발맞춰 모든 직원이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습니다. 

 

◇ 대기업에도 자사주 ‘바람’...성과급 논란·인재 유출 등 막기 위한 조치

 

직원들의 성과급 논란을 잠재우거나 유능한 인재 유출 방지 등을 위해 자사주를 지급한 기업도 있습니다. SK하이닉스(대표 이석희)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앞서 SK하이닉스는 성과급 산정 투명성 논란으로 곤욕을 치렀는데, 직원들에 성과급과 더불어 자사주 매수 혜택을 제공하면서 일단락됐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사회 승인을 전제로 우리사주를 발행해 직원들에게 시장가보다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기본급의 200%’에 상응하는 혜택을 줄 계획인데요. 예를 들어, 기본급이 200만원인 직원의 경우 1000만원 규모의 자사주를 600만원에 살 수 있는 겁니다. 여기에 임직원들에게 300만원 상당의 사내 복지포인트도 임직원들에게 지급합니다. 

 

 

자사주 지급 바람은 통신업계에도 옮겨붙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사기 진작과 더불어 회사 소속감을 높이기 위한 포석인데요.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작년 실적분부터 성과급을 현금과 함께 자사주가 지급하기로 한 것입니다. SK텔레콤이 성과급을 자사주로 지급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이 때문에 임직원들의 선택 폭은 넓어졌습니다. 성과급을 기존처럼 현금으로 받거나 자사주를 10주 단위로 원하는 만큼 받는 것 중 선택할 수 있는데요. 자사주로 받은 후 1년 이상 보유하면 취득 시점 주식 가치의 10%를 추가로 지급한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달 6일 사내 공지를 통해 ‘구성원 주주 참여 프로그램’ 신설을 알렸습니다. SK텔레콤은 “회사 성장 방향에 공감하고 주주로서 참여하고자 하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제도”라며 “새로운 ICT 회사를 향해 도약하는 회사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과 소속감을 느끼고 업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원 주주 참여 프로그램'을 신설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KT(대표 구현모)도 지난해 연말 전 직원에 45주씩 자사주를 지급했습니다. 임직원 교부용 자사주 102만 여주를 임직원 2만 3000여 명에 준겁니다. 직원 한 명당 약 110만원(45주, 취득 단가 2만 4250원 기준)가량 지급된 셈이며, 총 지급 규모는 약 233억원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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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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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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