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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코로나19로 해외서 무너진 車업계...내수는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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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7, 2020, 06:05:30

그랜저, 6개월 연속 베스트셀링카..쏘렌토·아반떼·G80 안방서 ‘쌩쌩’
수출은 전년比 50% 이상 급감..수요위축에 생산차질 겹쳐 ‘벼랑 끝’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출 비중이 80%에 이르는 국내 자동차 산업이 코로나19 여파로 벼랑 끝에 내몰렸습니다. 안방에서는 신차효과를 앞세워 선전했지만 해외시장에선 속절없이 무너졌는데요. 한국차를 대표하는 현대차는 70%나 수출이 줄었고, 쌍용차의 해외 판매량은 800대를 넘기지 못했습니다.

 

국내 완성차 5개사의 4월 판매 성적표는 내수와 수출이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내수에선 1만 5000대가 팔려나간 그랜저를 비롯해 아반떼(8249대), K5(7953대), 쏘렌토(9270대), XM3(6276대) 등 신차들의 활약이 대단했는데요. 신차가 없는 쌍용차만 뒷걸음질 쳤을 뿐 르노삼성(78.4%), 기아차(19.9%), 한국지엠(4.2%) 등 대부분 전년 동월보다 성적이 좋았습니다.

 

반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해외 판매량은 급격히 떨어졌는데요. 전달만 해도 23만대를 넘겼던 현대차는 9만대도 채우지 못했고, 기아차 역시 반토막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르노삼성, 한국지엠, 쌍용차 역시 전년 동월 대비 50% 이상 큰 폭의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 1만 5000대 팔린 그랜저, 내수서 6개월째 ‘베스트셀링카’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7만 1042대를 판매했는데요. 전년 동월 대비 0.5% 소폭 줄긴 했지만, 70.4%의 감소세를 보인 해외실적(8만 8037대)에 비하면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인 그랜저를 비롯해 아반떼(8249대)·G80(4416대) 등 최근 출시한 신차들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특히 지난달 출시된 신형 아반떼는 1만 2364대가 팔린 2016년 6월 이후 3년 10개월 만에 최다 판매 실적을 올렸는데요. 팰리세이드(5873대), 쏘나타(5385대) 등 다른 주력 차종들도 5000대를 가볍게 넘겼습니다.

 

◇ 기아차, 2개월 연속 내수 5만대 돌파…신형 쏘렌토가 최고 효자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5만 361대, 해외에서 8만 3855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내수는 20% 가까이 증가했지만 해외에선 54.9% 급감했는데요. 전달에 이어 2개월 연속 내수 5만대를 돌파하는 등 수출 부진을 안방에서 만회한 모습입니다.

 

지난 3월 출시된 4세대 쏘렌토는 국내에서 9270대나 판매돼 기아차의 내수 상승세를 주도했습니다. 전달 기아차의 베스트셀링카였던 K5도 7953대 판매되며 쌍두마차를 형성했는데요. 셀토스(5597대), 모하비(2143대), 니로(2300대) 등 SUV 모델들이 선전했고, 풀체인지를 앞둔 카니발(2063대)은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 르노삼성, XM3 앞세워 내수 3위 사수..수출절벽은 ‘과제’

 

지난 3월 내수 3위에 등극했던 르노삼성이 2개월 연속으로 1만대를 돌파했습니다. 르노삼성의 지난달 내수 판매량은 1만 1105대로, 전년 동월 대비 78.4%나 늘어난 실적인데요. 출시 첫 달 5000대를 넘긴 XM3가 지난달 6276대를 달성하는 등 신차효과를 톡톡히 본 셈입니다.

 

XM3의 활약과는 달리 QM6(3576대), SM6(757대) 등 기존 주력차종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특히 닛산 로그가 끊긴 수출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72.5% 떨어진 2072대에 그쳐 과제로 남았습니다.

 

◇ 성장세 주춤한 한국지엠…“지난해보단 늘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4.2% 증가한 6706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달 8965대를 달성하며 부활을 알리는 듯했지만, 신차 트레일블레이저(1757대)가 XM3와의 경쟁에서 밀리며 성장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를 제외하고 1000대를 넘긴 차종은 스파크(2131대)가 유일합니다.

 

 

주로 미국시장에 수출하는 한국지엠은 현대·기아차와 마찬가지로 해외판매량이 크게 줄었는데요. 한국지엠의 지난달 수출량은 총 2만 2043대로, 전년 동월 대비 32.8% 쪼그라들었습니다. 이는 전달에 기록한 2만 8953대와 비교해도 23.9% 떨어진 실적입니다.

 

◇ 판매절벽 놓인 쌍용차…내수·수출 모두 ‘뒷걸음질’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6017대, 해외 796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1.1%, 67.4%씩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완성차 5개사 가운데 내수와 해외실적이 모두 감소한 업체는 쌍용차뿐 인데요. 자금난에 따른 신차 부재가 판매량 급감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해만 해도 월간 4000여 대씩 팔려나가던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는 지난달 각각 1409대와 2504대에 그쳤는데요. 특히 수출은 796대에 머무르면서 전년 동월 대비 67.4%나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외부품 공급 차질과 수요 부진으로 판매가 급격히 줄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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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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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2500억원 자사주 소각 결정…주주가치 제고 차원

LG, 2500억원 자사주 소각 결정…주주가치 제고 차원

2025.08.28 14:49: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003550]가 주주가치 제고 차원에서 배당가능이익 범위 내 취득한 자기주식 보통주 가운데 302만9580주를 소각 결정했다고 28일 공시했습니다. 소각 예정금액은 보통주 자기주식의 주당 평균취득단가 약 8만2520원 기준 약 2500억원이며 전체 발행한 보통주 주식 수의 1.93%에 해당되는 수량입니다. 소각 예정일은 9월4일입니다. 자사주 소각은 기업이 기 취득한 자사주를 영구적으로 없애는 것으로 발행 주식 수를 줄여 주당순이익(EPS)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배당과 함께 대표적인 주주환원 정책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앞서 LG는 LX 홀딩스와의 분할과정에서 단주로 취득한 보통주 4만9828주, 우선주 1만421주 등 총 6만249주의 자사주도 지난 4월29일 소각을 완료했습니다. LG는 이번 소각 이후 잔여 자기주식 보통주 302만9581주도 2026년 내에 전량 소각할 계획입니다. 이날 LG는 보통주와 우선주 각각 1주당 1000원의 중간배당 실시를 결정했습니다. 배당 기준일은 9월12일, 지급예정일은 9월26일로 중간배당금 총액은 약 1542억원입니다. LG는 지난해 배당성향 상향, 중간배당 도입 등을 포함한 기업가치 제고 정책을 발표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배당성향의 경우 하한선을 별도 조정 기준 당기순이익의 50%에서 60% 이상으로 높였습니다. 실제 올해 초 LG는 당기순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와 동일하게 보통주 1주당 3100원, 우선주 1주당 3150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했으며 배당성향은 76%였습니다. 안정적인 경영권 유지와 수익구조 제고를 위한 자회사 지분 매입도 완료했습니다. LG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LG전자와 LG화학 주식 총 5000억원 규모를 매입했으며 이를 통해 LG의 LG화학 지분율은 30.06%에서 31.52%로, LG전자 지분율은 30.47%에서 31.76%로 높아졌습니다. 자회사 지분이 높아지면 배당 수익이 늘어나고 이는 다시 ㈜LG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돌아가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LG는 연결 기준 자기자본이익률(ROE)를 2027년까지 8~10% 수준으로 높여 나갈 방침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은 당기순이익을 자본총계로 나눈 값으로 기업이 자기 자본을 통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입니다. 이를 위해 LG는 그룹의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ABC(AI·바이오·클린테크) 분야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 집중 투자하며 LG의 미래 가치를 높여간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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