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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2분기 영업익 전년비 47% 증가...카카오톡 수익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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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8, 2019, 09:08:18

매출 7330억 원·영업이익 405억 원 기록..톡비즈·핀테크 성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카카오가 톡보드 광고매출 증가와 신사업 매출 호조로 실적 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는 올해 2분기 연결 매출액 7330억 원, 영업이익 405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각각 24%, 47% 증가한 수치다. 카카오톡 중심 수익 기반이 탄탄해졌고 신규 사업에서 매출 증가세가 가속화된 결과로 풀이된다.

 

플랫폼 부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성장한 매출액 3268억 원을 달성했다. 톡비즈와 신사업이 각각 매출 1389억 원, 510억 원을 달성하며 긍정적인 결과를 냈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하면 톡비즈는 42%, 신사업은 103% 증가했다.

 

 

톡비즈는 카카오톡 내 광고 인벤토리 확대와 메시지 광고 성장, 신사업 매출은 카카오T 대리 매출 증가와 페이 온·오프라인 결제 매출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평가된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4062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20% 성장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지난해 2분기 PC방 상용화를 시작한 배틀그라운드 매출 기저효과로 이때보다 12% 줄어든 984억 원을 기록했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글로벌 사업 거래액 증가에 따라 지난해 2분기보다 60% 성장한 8156억 원을 달성했다.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카카오 IX 온라인 매출 성장과 카카오M 신규 자회사 연결 편입 효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2% 증가한 817억 원을 기록했다.

 

2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와 비교해 139억 원, 지난해 2분기보다 1312억 원 늘어난 6926억 원이다. 카카오는 유료 콘텐츠와 커머스 매출 성장과 페이, 모빌리티 등 신규 사업 매출 증가로 인한 수수료 비용 영향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핵심 성장동력인 톡비즈 부문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2분기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톡보드는 약 300여 개 광고주와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기간에 개선한 사항들을 포함해 오는 3분기에 톡보드를 오픈 베타로 전환할 계획이다.

 

지난 5월 출시한 광고상품인 톡보드는 카카오톡 내부에 광고를 노출한 뒤 결제까지 한 번에 이어지도록 만든 서비스다.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광고비용 대비 수익(RoAS)이 글로벌 소셜 미디어에 띄우는 광고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멜론, 카카오페이지 등 플랫폼 사업 강화도 이어갈 예정이다. 멜론은 카카오톡과 연계로 음악 콘텐츠 사용성을 늘리는 방식으로 차별화를 시도한다. 카카오페이지는 작품성 있는 오리지널 신작을 인공지능(AI) 추천 기능과 함께 선보이며 트래픽 확대에 나선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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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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