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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지난해 가맹점 ‘신규개점’ 전년比 41% 급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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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7, 2019, 17:08:03

2017년 2048개→2018년 1201개로 847개 감소
전체 가맹점 수 5% 증가..점포 평균매출 성장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편의점 GS25의 지난해 가맹점 신규개점이 전년에 비해 41% 급락했다.

 

7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공개시스템에 등록된 GS25(대표 조윤성)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GS25의 지난해(2018년 말) 가맹점 수는 1만 2973개로 나타났다. 전년(1만 2293개) 대비 5.53%(680개) 증가했다.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3262개)로, 전년(3023개) 대비 7.9%(239개) 늘었다. 그 다음으로 서울(2860개), 경남(942개), 부산(735개), 인천(716개) 순이었다.

 

가맹점 변동 현황을 보면, 신규개점이 1201개, 계약종료 399개, 계약해지 122개, 명의변경 1455개로 나타났다. 2017년(2048개)과 비교하면 신규개점이 41.35%(847개) 감소했다. GS25 가맹점 수는 2015년(1309개)부터 2016년(1740개), 2017년까지 꾸준히 상승해 왔다.

 

이와 관련, GS25 관계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편의점 입점 후보지가 줄어드는 데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말했다.

 

가맹점사업자의 지난해 점포당 평균 매출액은 6억 7200만원으로 전년(6억 5000만원)에 비해 3.38%(2200만원) 상승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7억 3900만으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인천(7억 900만원), 경기(7억 800만원), 부산(6억 7300만원), 대구(6억 4800만원) 순이었다.

 

점포 면적(3.3㎡)당 평균 매출액은 3130만원으로 전년(3057만원)에 비해 2.38%(73만원) 상승했다. 서울의 면적당 평균 매출액이 4000만원을 넘어서면서 압도적인 1위였다. 2위인 경기(3600만원)와 격차가 400만원을 넘었다.

 

한편,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다른 가맹사업 브랜드인 ‘GS THE Fresh’와 H&B 스토어 ‘랄라블라’의 2018년말 기준 정보공개서도 공개됐다.

 

GS THE Fresh의 지난해 가맹점 수는 120개로 전년에 비해 9개 늘었다. GS THE Fresh의 직영점이 188개로 가맹점보다 더 많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26억 3100만원, 면적(3.3㎡)당 평균매출액은 2390만원이다. 랄라블라는 가맹점 없이 직영점(168개)으로만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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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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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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