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Global 글로벌

인도네시아 대선, 조코위 대통령 12% 앞서...재선 유력

URL복사

Thursday, April 18, 2019, 10:04:27

표본 개표 야권 후보보다 최고 12%p 앞서...결과는 5월 이후 확정될 듯

 

인더뉴스 박명기 기자ㅣ 세계 인구 4위 인도네시아 대통령 선거에서 조코 위도도(조코위) 현 대통령의 승리가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현지시간) 치러진 선거의 표본개표 결과 조코위 대통령은 야권 대선후보인 프라보워 대인도네시아운동당 총재에 7.3%에서 12.3% 포인트차로 앞서 재선가도에 ‘이변’은 없었다.

 

표본개표는 선거관리위원회의 허가 아래 표본으로 지정된 투표소의 투표함을 조사기관이 개봉해 조사하는 방식으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주말 세계 각국에서 진행된 투표도 출구조사결과 조코위 대통령이 거의 전지역에서 프라보워 후보를 압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 “조코위 정부 5년 간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 평가”

 

인도네시아는 국토가 동서로 5000㎞에 걸쳐 길게 뻗어있기 때문에 동부와 서부는 2시간의 시차가 난다. 인도네시아 선거관리위원회(KPU)에 따르면 유권자는 1억9200만명이다. 투표는 지역별로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현지시간)까지 진행됐다.

 

조연숙 데일리인도네시아 편집장은 “조코위 정부는 5년 간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평을 받고 있다”며 “실질 경제성장률이 5%대로 이웃국가인 태국이나 말레이시아보다 높다”고 조코위 유력 전망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조 편집장은 조코위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인프라 건설에 공을 들여 큰 성과를 얻은 점을 주목했다.

 

그는 “1만7000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인도네시아는 만성적인 연결수단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면서 “아시아개발은행이 2016년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물류비용이 GDP의 25%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코위 대통령은 인프라 건설을 우선순위 정책으로 삼았다. 최근 인도네시아 첫 지하철인 MRT를 개통했다”며 “다수의 공항과 항구를 만들었다”며 “재선이 확정되면 경제적인 개혁도 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 프라보워 후보 불복 헌법재판소 제소...확정 5월까지 늦춰질 듯

 

중부 자바의 빈민가 출신으로 자수성가한 조코위 대통령은 친서민 정책과 소통형 리더십으로 2014년 대선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군부나 기성 정치권 출신이 아닌 첫 대통령이 됐다.

 

32년간 인도네시아를 철권통치했던 수하르토 전 대통령의 사위였던 프라보워 후보는 군 장성 출신으로 보수세력과 엘리트층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표본개표 결과 이후 프라보워 후보는 이에 불복하고 자신의 승리를 주장하고 나섰다. 프라보워는 앞서 2014년 대선 때도 조코위 후보와 양자 대결 끝에 불과 4%대 차로 패배했다.

 

 

프라보워는 헌법재판소에 조코위 대통령의 승리가 확정된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기 전에 자신의 승리를 주장했다. 패배한 측이 불복해 헌법재판소에 소송을 제기할 경우 대통령 당선인 확정시점이 한 달 가량 늦춰질 수 있다. 이 때문에 공식 개표 결과는 내달 발표되며, 대선에서 승리한 후보는 오는 10월 취임하게 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배너

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