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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틴마블 줄거리 알려줘”...신형 쏘나타, 나만의 AI 비서로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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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8, 2019, 10:03:34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i' 탑재..뉴스브리핑 등 다양한 비서기능 수행
음성 명령어로 공조장치도 제어..“서비스 확대하고 적용차종 늘릴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자동차와 카카오는 오는 21일 출시될 신형 쏘나타에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i'를 탑재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를 통해 운전 중 간편한 음성 명령으로 다양한 비서 기능과 차량 제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와 카카오는 지난 2017년 초부터 커넥티비티 시스템 개발을 위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현대차의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와 카카오의 AI 플랫폼 '카카오 i' 기술이 접목돼 신형 쏘나타에서 처음 적용됐다.

 

신형 쏘나타의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뉴스 브리핑, 날씨, 영화 및 TV 정보, 주가 정보, 일반상식, 어학/백과사전, 스포츠 경기, 실시간 검색어 순위, 외국어 번역, 환율, 오늘의 운세, 자연어 길안내 등 10여 가지 이상이다.

 

운전석의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르고 “지금 핫한 뉴스 들려줘”, “내일 날씨 어때?”, “꽃샘추위 영어로 뭐야?”, “캡틴마블 줄거리 알려줘” 등을 물으면 인공지능이 해당 답변을 찾아 말해주는 식이다.

 

특히 “공기청정모드 실행해줘”, “습기 제거해줘”, “바람 세게”, “바람 방향 몸 쪽으로” 등의 명령어를 통해 차량의 공조장치도 제어할 수 있다. 양사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통해 주요 서비스들을 계속 추가하고 적용 차량 범위도 확대해 갈 예정이다.

 

추교웅 현대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상무는 “카카오i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을 신형 쏘나타에 탑재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게 됐다”며 “이번 협력을 발판 삼아 다양한 인공지능 기능을 확대하고 미래 커넥티드카 기술 선도를 위해 지속적으로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김병학 카카오 AI 랩 총괄 부사장은 “신형 쏘나타에 탑재된 서비스는 카카오 인공지능 기술 개발의 장기적 지향점”이라며 “앞으로도 자동차 영역 내 머신 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 개발과 활용 등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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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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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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