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자동차는 신형 쏘나타의 내·외관 디자인을 공개하고 11일부터 사전계약을 받는다고 6일 밝혔다. 신형 쏘나타는 파워트레인과 디자인이 완전히 바뀐 것은 물론, 다양한 첨단 안전·편의사양이 현대차 최초로 적용됐다. 다만 기존 모델 대비 최대 370만원까지 가격이 올랐다.
현대차는 지난 2014년 7세대 모델 출시 이후 5년 만에 선보이는 신형 쏘나타에 차세대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트니스’를 적용했다.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콘셉트카 ‘르 필 루즈’를 통해 공개된 센슈어스 스포트니스는 세단 최초로 신형 쏘나타에 도입했다.
신형 쏘나타에 적용된 새로운 캐스케이딩 그릴은 클래식 스포츠카의 그릴을 연상케 하며 볼륨감 있는 후드와 자연스럽게 연결돼 전면부의 입체감을 강화시켰다. 특히 비점등 시 크롬 재질로 보이지만 점등 시에는 램프로 바뀌는 ‘히든라이팅 주간주행등’이 현대차 최초로 적용됐다.

후면부는 슬림한 가로형의 리어콤비램프, 범퍼하단의 가로형 크롬라인, 리어콤비램프의 가로형 레이아웃과 비례를 맞추는 보조제동등 등으로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완성했다.
스텔스기의 날렵한 모습에서 영감을 받은 실내는 버튼식 전자식변속레버(SBW), 스포티한 감성의 클러스터 등이 적용됐다. 대시보드와 도어의 은은한 조명 라인은 운전석을 중심으로 날개가 펼쳐져 마치 공중에 떠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 신형 쏘나타는 기존 모델보다 전고가 30mm 낮아지고 휠베이스와 전장이 각각 35mm, 45mm씩 늘어나 스포티 디자인을 갖추면서도 동급 최대 규모의 제원을 확보했다.
다양한 첨단 편의사양도 신형 쏘나타에 최초로 적용됐다. 신형 쏘나타의 ‘개인화 프로필’은 여럿이 함께 차량을 사용해도 디지털 키로 문을 열거나 내비게이션 화면 내 사용자 선택을 통해 차량 설정이 자동으로 개인에게 맞춰지는 기능이다.
자동 변경되는 설정은 시트포지션, 헤드업 디스플레이, 아웃사이드 미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내비게이션 최근 목적지 등), 클러스터(연비 단위 설정 등), 공조 등이다. 이외에도 현대 디지털 키, 빌트인 캠(블랙박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고성능 타이어 피렐리 피제로 등 고급 사양들이 대거 탑재됐다.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이 적용된 현대 디지털 키는 스마트키가 없어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문 개방은 물론 시동도 걸 수 있다. 키가 없거나 가족과 지인 등 다른 사람과의 차량 공유가 필요한 상황에서도 손쉽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빌트인 캠은 차량에 장착된 전·후방 카메라 영상을 녹화하는 주행영상기록장치(DVRS)다. 룸미러 뒤쪽에 빌트인 타입으로 설치돼 운전자 시야를 가리지 않고 차량 내 중앙 디스플레이 및 스마트폰과 연동된다. 주·야간 저장영상 품질이 좋고 내장메모리가 적용돼 관리가 필요없다.

이 밖에 신형 쏘나타에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 운전석 스마트 자세 제어,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 후석승객 알림, 12.3인치 계기판, 헤드업 디스플레이, 터널·워셔액 연동 자동 내기전환 등 첨단 기술이 대거 탑재됐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등 주요 안전사양도 기본 적용됐다.
신형 쏘나타에 들어가는 모든 엔진은 차세대 엔진인 ‘스마트스트림’으로 변경돼 연비가 높아졌다. 가솔린 2.0, LPI 2.0,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등 4개 모델이 운영된다.
주력 모델이 될 가솔린 2.0은 스마트스트림 G2.0 CVVL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160마력, 최대토크 20.0kgf·m의 힘을 낸다. 연비도 기존 모델보다 10.8% 증가한 13.3km/ℓ(17인치 타이어 기준)를 확보했다.
한편 11일이 사전계약을 개시하는 신형 쏘나타의 가격은 가솔린 2.0 모델을 기준으로 2346만원부터다. 최고 트림인 인스퍼레이션 모델은 3289만원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기존 쏘나타 뉴라이즈가 2219만~2919만원인 점을 고려하면 127만원에 최대 370만원까지 가격이 오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