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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맥·삼계탕’...한국 전도사된 외국인 인플루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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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2, 2018, 17:08:16

외국인 서포터즈 한식부터 한글까지 한국 문화 전도사
CJ제일제당·이베이코리아, 간편식·한국 관광 정보 알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미국에서 온 티티(27세, 학생)씨는 학생 매니아다. 최근 한식 가정간편식 브랜드 글로벌 서포터즈 활동도 하고 있다. 직접 요리하기 어려운 한식을 배우기 위해 쿠킹클래스에도 참석했다. 왕맥(맥주와 왕교자)을 즐기면서 다른 외국인 서포터즈와 교류하기도 한다. 티티씨는 한식의 글로벌 서포터즈로 활동하며, 고국 친구들에게 한식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외국인 서포터즈를 통해 한국과 한식 알리는 프로그램이 활발이 운영되고 있다. 외국인 서포터즈는 재한외국인이나 유학생들이며, 한식부터 예술, 문화, 여행지를 포함해 최근엔 한글을 알리는데 앞장서는 역할도 하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미국, 스페인, 베트남, 일본, 멕시코 등 17개국 30명으로 구성된 '비비고 프렌즈'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매월 비비고의 주력제품을 체험하고, SNS를 통해 세계 각국에 비비고와 한식 문화에 대해서 알리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6월엔 여름철을 맞아 '비비고 프렌즈 보양식 쿠킹클래스'에 참여했다. 복잡한 요리과정 때문에 한국인들도 만들기 어려워하는 보양식을 비비고 간편식 제품을 활용해 만들었다. 7월과 8월엔 ‘왕맥(비비고 왕교자+맥주) FESTA’에 맞춰 왕맥 트렌드를 알리기도 했다. 

 

또, 7월에 열린 ‘비비고 글로벌 마케팅 콘퍼런스’에도 참여해 CJ제일제당 마케팅 전문가들과 비비고와 한식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글로벌 서포터즈가 비비고 체험을 통해 다양한 언어도 만드는 한식 관련 콘텐츠는 한 달 평균 약 200건에 달한다. 

 

김하민 CJ제일제당 브랜드전략 비비고팀 과장은 “한국 음악과 드라마로 시작한 한류열풍은 한식과 문화까지 확장됐고, 보다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비비고 프렌즈를 통해 한식 가치를 세계 각국에 알려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베이코리아는 올해 5번째를 맞는 전국의 관광지, 관광 상품, 지역특산품을 알리는 ‘2018 G마켓·옥션 글로벌 SNS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다. 서포터즈는 국내 인플루언서 외에도 미국, 프랑스, 싱가폴, 중국 등 총 10개국의 외국인 유학생 등 총 70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국내 SNS 채널을 포함해 웨이보, 위챗 등 각 나라별 사용률이 높은 채널을 통해 현지어로 한국 관광에 대한 글로벌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SNS 서포터즈들은 국내의 다양한 지역의 관광 정보를 접하고 방문을 유도하며 경제활성화까지 기여할 수 있는 취재 및 홍보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강원도 6차 산업 현장인 홍천 동키허니랜드, 평창 라벤더팜 등 5곳을 방문해 직접 체험하고, 현장을 취재하며 강원도 여행 콘텐츠를 제작했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각 국가의 언어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나라별 SNS 채널을 통해 약 100여 건의 한국 관광 홍보 콘텐츠가 제작되는 등 민관 외교관 역할을 수행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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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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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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