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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GS25 편의점 선두주자들, 해외점포 확장 ‘잰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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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3, 2018, 17:08:52

CU, 작년 중동 국가인 이란 첫 진출 후 몽골에 6개 점포 동시 오픈..시장 개척 의미
베트남 선택한 GS25, 오피스·주거지 등 호치민에 16개 점포 운영..떡볶이 판매 1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편의점 시장이 포화상태에 접어 들면서 편의점 업계가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업계 선두권인 CU(씨유)와 GS25는 중동과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등 신흥 국가로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U는 작년 해외에 점포를 오픈해 신호탄을 울렸다. 

 

23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CU는 작년 편의점 업계 최초로 이란 진출에 이어 몽골에 6개 점포를 동시에 오픈했다. GS25는 작년 베트남에 1호점을 문 연 이후, 8월 현재까지 16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몽골과 베트남은 국내 유통기업의 해외 진출 1순위로 꼽히는 국가다. 케이팝과 케이 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고, 한국의 긍정적인 이미지가 구축된 곳이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국내 대형마트가 이미 진출해 있으며, 앞으로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CU, 이란 찍고 몽골에 진출..“성장성 기대되는 신흥시장“

 

CU와 GS25도 편의점 채널이 자리잡지 않은 중동,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를 진출 국가로 선택했다. 편의점 업계에서 가장 먼저 해외 진출을 선언한 곳은 BGF리테일이다. 작년 7월 이란 진출을 발표했다. 

 

당시 CU는 이란 엔텍합 투자그룹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었다. 국내 편의점 업체들이 프랜차이즈 라이선스를 수출한 첫 번째 사례다. 

 

BGF리테일이 엔텍합에 CU의 편의점 인테리어와 운영 방식 등을 전수해주면 엔텍합이 이란에서 CU편의점 프랜차이즈 사업을 맡는 방식. CU는 엔텍합으로부터 300만유로(약 40억원)의 가맹비를 지급받기로 했으며, 매출의 일정 부분을 매년 로열티로 받는다. 

 

이란 테헤란에 해외 1호 매장인 '써데기예'(Sadeghiye)점을 운영 중이다. 250㎡ 규모의 매장은 편의점과 패스트푸드 카페가 결합한 형태로, 한국에 있는 일반 매장보다 먹을거리가 강화됐다. 판매가 금지된 주류 대신 즉석조리 식품을 확대하는 등 '맞춤형 전략'을 세웠다. 

 

CU가 이란을 택한 이유는 현지의 편의점 시장을 개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란에서 편의점이 생소한 유통채널이지만, 현지인들의 주요 활동 시간이 늦은 저녁부터 심야 시간으로 단기간 내에 영향력 있는 유통채널로 자리 잡을 것이란 기대다. 

 

중동에 이어 중앙아시아도 진출했다. 몽골의 울란바토르에 총 6개 매장을 동시에 열은 것. BGF리테일은 지난 4월 몽골 '센트럴 ‘센트럴 익스프레스(Central Express)’측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하고 몽골 시장 진출을 준비해 왔다. 

 

몽골 점포는 간편하게 식사를 먹을 수 있는 즉석 조리와 휴게 공간을 마련했고, 한국 상품 특화존도 구성했다. 매장에서 직접 조리한 한국식 토스트와 핫도그, 김밥 등 먹을거리 상품도 강화했다. 또 2030여성층을 위해 한국 화장품도 준비해 몽골 맞춤 전략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BFG리테일은 “몽골은 한국 가요와 드라마 등이 큰 인기를 끄는 등 한국 문화에 익숙하고 한글 브랜드를 그대로 쓸 정도로 한국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매우 높다“며 “전체 인구 中 35세 미만의 청년층이 약 65%를 차지하는 등 편의점 사업의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신흥 시장이다“고 말했다. 

 

GS25, 호치민에 17호점 오픈 예정..10년 내 2000개 돌파 

 

GS25는 해외 첫 진출 국가로 베트남을 선택했다. 호치민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4개 점포를 연이어 오픈할 예정이다. 베트남은 K-pop에 이어 K-뷰티로 인해 한국 문화에 대해 매우 호의적이고, 국가 이미지 역시 긍정적인 편이다. 

 

올해 1월과 2월 직장인 고객이 많은 오피스 상권 위주로 4호점을 냈다. 이후 5호점은 주거 상권과 학교 등 다양한 상권으로 범위를 넓혔다. 지금까지 16호점을 오픈했으며, 8월 내 17호점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베트남 진출 8개월이 지난 현재 GS25가 매출을 살펴본 결과, 최고 인기 상품은 '떡볶이'로 나타났다. 즉석에서 바로 조리해서 판매하는 떡볶이가 판매 수량 기준 1위를 차지했고, 이어 2위 군만두, 3위 커피, 4위 치즈떡볶이, 5위 어묵 등으로 나타나 K-FOOD의 인기를 실감했다. 

 

현지인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상품도 지속적으로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 주먹밥과 도시락 같은 신선식품(Fresh Food)도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 특히 참치마요네즈와 전주비빔 주먹밥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해 한국에 이어 베트남에서도 인기 제품으로 등극했다. 

 

또 베트남 진출로 두 나라의 우수 상품을 수출입하는 창구로 활용된다. GS25는 지난 4월 베트남 현지 100여개 협력업체 임직원을 초청해 GS25 입점을 상담하는 파트너스 데이를 진행했다. 국내에서 판매 10일 만에 품절 대란을 일으켰던 제2의 '쌀국수 포띠뽀'를 찾겠다는 의지다. 

 

GS25는 호치민에 올해 안에 30개 점포를 오픈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향후 2년 내 하노이 등으로 진출하면서 베트남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전국 확대를 통해 10년 내 2000개 점포까지 확장하고, 캄보디아, 중국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김종수 GS리테일 가공식품 부문장은 “GS25가 대한민국과 베트남 업체들의 수출입 창구로 협력 업체들의 판로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베트남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국가로 PB브랜드 유어스 상품을 수출해 중소 협력 업체의 판로를 넓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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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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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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