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할인 없다”던 日에비스맥주, 두 달 만에 백기투항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22, 2017, 06:11:00

오는 30일부터 한달간 500ml 3캔·350ml 4캔 1만원 행사 진행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프리미엄 맥주’를 표방하며 고가전략을 앞세워 국내 시장에 진출을 시도한 에비스 맥주의 콧대가 꺾였다. 


일본 맥주 브랜드인 에비스 맥주가 고가 전략을 접고 오는 30일부터 500mL 3캔을 1만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힌 것. 지난 9월 론칭 당시 “프리미엄 맥주에 걸맞게 할인 행사는 없을 것”이라는 호기로운 모습은 온데간데 없는 형국이다. 


이종완 엠즈베버리지 대표는 기자간담회 당시 “슈퍼 프리미엄이라는 이름과 걸맞게 할인 행사보다는 브랜드 빌딩에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에비스맥주는 500mL 한 캔에 4700원이라는 독자적인 고가 정책을 고집했다. 


하지만, 이런 전략은 오래 가지 못 했다.  에비스 맥주는 12월 한 달 동안 350mL 4캔에 1만원, 500mL 3캔에 1만원에 판매키로 한 것. 현재 에비스 맥주 350mL는 3900원, 500mL는 4700원에 판매하고 있다. 행사 기간 동안에는 각각 1400원 할인된 3300원, 2500원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기존 에비스 500mL 두 캔을 1만원에 구매할 수 있었다면 할인 행사 때는 3캔에 1만원으로 1캔을 더 준다. 그러나 500mL 4캔에 1만원에 판매되고 있는 다른 수입 맥주보다는 여전히 비싸다. 아직까지 ‘프리미엄 맥주’라는 타이틀만은 놓치기 싫다는 의지의 표명인 셈이다.  
 

엠즈베버리지 관계자는 “프리미엄을 유지하기 위해 3캔에 1만원이라는 새로운 가격 프로모션을 만들었다”며 “4캔 1만원하는 다른 수입맥주들 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고객들이 수용할 수 있는 가격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에비스 맥주는 풍미가 좋고 깊은 맛으로 마니아층이 두텁다는 세간의 평가가 있었다. 이 때문에 국내 출시 당시 기대가 높았던 측면이 있다. 특히 SNS(Social Network Service)상에서 “에비스 맥주의 국내 상륙을 기다려왔다”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에비스 맥주가 국내 시장에 안착하기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우세했다. 기네스·스텔라·산토리 등의 프리미엄 맥주가 이미 시장을 선점한 상황인 데다 이들 맥주가 저가 정책(4캔에 1만원)을 펼쳐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에비스 맥주가 할인행사를 진행하자 업계 관계자들은 한결 같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에비스 맥주가 할인행사를 할 것이라고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다”며 “현재 국내 수입맥주 시장에서 4캔에 1만원 프로모션은 유행처럼 진행되고 있고 이미 많은 프리미엄 수입 맥주들도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에비스 맥주의 마니아층이 있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4캔에 1만 원 하는 수입 맥주에 익숙하하다”며  “이 때문에 기존 4캔 1만원인 맥주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배너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