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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 없다”던 日에비스맥주, 두 달 만에 백기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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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2, 2017, 06:11:00

오는 30일부터 한달간 500ml 3캔·350ml 4캔 1만원 행사 진행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프리미엄 맥주’를 표방하며 고가전략을 앞세워 국내 시장에 진출을 시도한 에비스 맥주의 콧대가 꺾였다. 


일본 맥주 브랜드인 에비스 맥주가 고가 전략을 접고 오는 30일부터 500mL 3캔을 1만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힌 것. 지난 9월 론칭 당시 “프리미엄 맥주에 걸맞게 할인 행사는 없을 것”이라는 호기로운 모습은 온데간데 없는 형국이다. 


이종완 엠즈베버리지 대표는 기자간담회 당시 “슈퍼 프리미엄이라는 이름과 걸맞게 할인 행사보다는 브랜드 빌딩에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에비스맥주는 500mL 한 캔에 4700원이라는 독자적인 고가 정책을 고집했다. 


하지만, 이런 전략은 오래 가지 못 했다.  에비스 맥주는 12월 한 달 동안 350mL 4캔에 1만원, 500mL 3캔에 1만원에 판매키로 한 것. 현재 에비스 맥주 350mL는 3900원, 500mL는 4700원에 판매하고 있다. 행사 기간 동안에는 각각 1400원 할인된 3300원, 2500원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기존 에비스 500mL 두 캔을 1만원에 구매할 수 있었다면 할인 행사 때는 3캔에 1만원으로 1캔을 더 준다. 그러나 500mL 4캔에 1만원에 판매되고 있는 다른 수입 맥주보다는 여전히 비싸다. 아직까지 ‘프리미엄 맥주’라는 타이틀만은 놓치기 싫다는 의지의 표명인 셈이다.  
 

엠즈베버리지 관계자는 “프리미엄을 유지하기 위해 3캔에 1만원이라는 새로운 가격 프로모션을 만들었다”며 “4캔 1만원하는 다른 수입맥주들 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고객들이 수용할 수 있는 가격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에비스 맥주는 풍미가 좋고 깊은 맛으로 마니아층이 두텁다는 세간의 평가가 있었다. 이 때문에 국내 출시 당시 기대가 높았던 측면이 있다. 특히 SNS(Social Network Service)상에서 “에비스 맥주의 국내 상륙을 기다려왔다”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에비스 맥주가 국내 시장에 안착하기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우세했다. 기네스·스텔라·산토리 등의 프리미엄 맥주가 이미 시장을 선점한 상황인 데다 이들 맥주가 저가 정책(4캔에 1만원)을 펼쳐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에비스 맥주가 할인행사를 진행하자 업계 관계자들은 한결 같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에비스 맥주가 할인행사를 할 것이라고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다”며 “현재 국내 수입맥주 시장에서 4캔에 1만원 프로모션은 유행처럼 진행되고 있고 이미 많은 프리미엄 수입 맥주들도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에비스 맥주의 마니아층이 있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4캔에 1만 원 하는 수입 맥주에 익숙하하다”며  “이 때문에 기존 4캔 1만원인 맥주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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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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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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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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