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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에비스 맥주, 소비자들 ‘시큰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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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17, 10:10:29

출시 50일 됐지만 판매율 저조..‘전용잔 기획전’ 행사 열고 안간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최근에 수입 맥주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넓어졌어요. 여기에 소규모 양조장에서 만든 크래프트 맥주를 찾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진짜 고급 맥주가 즐비한데, 에비스같은 맥주의 포지션이 애매하죠. 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맥주잖아요. -맥주전문점 대표 A씨


일본의 프리미엄 맥주 '에비스(YEBISU)'가 국내 상륙한 지 두 달이 다 돼가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소규모 크래프트에서 양조한 수제맥주와 365일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수입맥주 사이에서 프리미엄 맥주로 포지셔닝이 애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엠즈베버리지에서 수입한 에비스 맥주가 지난달 7일부터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를 포함해 GS25, CU, 세븐일레븐 편의점 3사에서도 에비스 맥주를 구매할 수 있다.


에비스 맥주는 론칭 당시 다른 수입맥주와 달리 프리미엄 맥주 콘셉트로 국내 소비자들 공략에 나섰다. 일본에서 127년 역사를 지닌 맥주로 현지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어 국내의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출시한 지 50일이 지난 시점에서 아직까지 시장에 안착하지 못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형마트 기준으로 현재 에비스 맥주는 다른 일본 맥주와 비교해 판매율이 10% 수준에 그친다. 프리미엄 맥주로 불리는 크래프트 맥주와 비교했을 때도 판매율이 70%에 머물고 있다.


먼저, 에비스 맥주의 가격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에비스 맥주의 가격은 다른 수입 맥주보다 비싼 편이다. 편의점 가격으로 350ml 3900원, 500ml 4700원이다. 대형마트는 이보다 조금 더 저렴해 350ml는 3490원, 500ml는 4490원에 판매되고 있다.


수입맥주 수요가 급증하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은 1년 내내 수입맥주 4개를 9000원~1만원에 할인 행사를 하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수입맥주인 하이네켄, 칼스버그, 파울라너, 밀러, 아사히와 칭타오 맥주 등이 1캔(500ml기준)에 2500원꼴로 에비스 맥주보다 훨씬 저렴하다.


이 때문에 크래프트 맥주와 저가 전략의 수입맥주 사이에서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규모 양조장에서 생산하는 일명 '수제 맥주'를 즐기는 마니아층이 늘어나는 추세. 지난 여름 청와대 기업인 초청 만찬에서도 즐겼던 강서 에일부터 해운대 맥주, 제주 맥주 등이 대표적인 크래프트 맥주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국내 크래프트 맥주 시장 규모는 약 200억원으로 추정된다. 전체 맥주 시장(연간 약 2조 700억원)에서 1% 미만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지난 2014년 소규모 맥주 생산과 유통 규제가 완화된 후 매년 2배 이상 급성장하고 있다. 양조장마다 고유의 브랜드를 내세워 프리미엄 맥주로 거듭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에일부터 라거까지 다양한 맛의 크래프트 맥주를 찾는 맥주 마니아층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최근 소비자들이 가격이 좀 비싸더라도 맥주 전문점이나 마트 등에서 크래프트 비어를 선택하거나, 4캔에 1만원 행사에 포함된 수입맥주를 사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유통채널 확장도 해결해야할 과제다. 현재 에비스 맥주는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에서 판매 중이지만, 대형마트 1위사인 이마트에선 취급하지 않는다. 편의점 3사에서 에비스 맥주를 판매하고 있지만, 점포별로 점주가 에비스 맥주의 발주를 담당하기 때문에 판매 여부가 점포에 따라 편차가 난다.


이마트 관계자는 “매장 주류 코너에서 기존 수입 맥주 매대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모든 신제품을 판매하지는않는다”면서 “현재 맥주 종류만 600개 이상을 취급하고 있는데, 주로 상품성을 고려하고, 시장 반응 등을 살펴본 후 입고를 검토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에비스 맥주를 수입한 엠즈베버리지는 최근 대형마트에서 에비스 맥주 전용 기획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마트의 경우 지난 20일부터 오는 29일까지 에비스 맥주 3캔 구매 시 전용잔(330ml)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4일이 지난 23일 기준 총 4000세트 중 800세트가 판매됐다.


홈플러스도 이달말일부터 에비스 맥주 전용잔 기획전 행사를 앞두고 있다. 엠즈베버리지 관계자는 “출시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인지도나 시장 상황을 거론할 단계는 아니다”면서 “이마트를 포함해 몇 군데를 제외하고 백화점, 편의점, 마트 등의 유통채널을 확보해 자체적으로 순항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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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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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2025.04.30 18:12: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6조원대로 거론되던 바이오 사업부 매각을 접었습니다. 트럼프발 관세 전쟁에 따른 미중 무역 갈등, EU 반덤핑 관세 등 급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 자사 바이오 사업의 글로벌 생산기지가 오히려 강점으로 부각됐다는 판단입니다. CJ제일제당은 30일 "바이오사업부 매각 추진 보도와 관련해 당사는 바이오사업부 매각 계획이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공시했습니다. 그간 CJ제일제당은 비핵심 사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11월 CJ제일제당이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을 때 바이오 사업의 몸값은 6조원대까지 이를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사업은 ‘그린바이오’ 분야가 중심입니다. 그린바이오는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각종 유용한 물질을 공업적으로 생산하는 산업으로 바이오식품, 생물농업 등 미생물 및 식물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성 소재와 식물종자, 첨가물 등을 만듭니다.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의 ‘사료용 아미노산’, ‘식품 조미소재(핵산 등)’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CJ제일제당이 바이오 사업 매각을 철회한 이유는 대외환경 변화와 맞물려 바이오사업 경쟁력이 높아진 데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그린바이오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미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트럼프 관세에서도 자유롭다는 게 가장 큰 강점입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전역에 11곳의 바이오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들은 여러 품목을 가변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호환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어 대외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내다봤습니다. 중국 공장의 경우 현지 내수 수요에 대응하고 있어 수출 관세와는 무관합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중국산 라이신 반덤핑 관세 부과로 CJ제일제당은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럽연합은 지난 1월 14일부로 중국산 라이신 수입분에 대해 58.3%~84.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현재 EU는 연간 라이신 소비량의 약 6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EU 내 라이신 수요가 중국 외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해 유럽으로 수출하는 CJ제일제당 라이신의 가격 경쟁력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판매 비중이 높아진 점도 호재입니다. CJ제일제당은 아미노산 시황의 변동성을 방어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라이신, 트립토판 등 대형 품목 외에도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의 비중을 꾸준히 끌어올리며 포트폴리오를 재편해왔습니다. 지난해 연간 기준 스페셜티 품목 매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21%를 기록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유수의 기업과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사업 시너지 모색할 방침입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지속 개편하고, 관세 정책 대응 차원에서 미국 아이오와 포트닷지 공장 역할 강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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