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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에비스 맥주, 소비자들 ‘시큰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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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17, 10:10:29

출시 50일 됐지만 판매율 저조..‘전용잔 기획전’ 행사 열고 안간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최근에 수입 맥주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넓어졌어요. 여기에 소규모 양조장에서 만든 크래프트 맥주를 찾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진짜 고급 맥주가 즐비한데, 에비스같은 맥주의 포지션이 애매하죠. 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맥주잖아요. -맥주전문점 대표 A씨


일본의 프리미엄 맥주 '에비스(YEBISU)'가 국내 상륙한 지 두 달이 다 돼가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소규모 크래프트에서 양조한 수제맥주와 365일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수입맥주 사이에서 프리미엄 맥주로 포지셔닝이 애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엠즈베버리지에서 수입한 에비스 맥주가 지난달 7일부터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를 포함해 GS25, CU, 세븐일레븐 편의점 3사에서도 에비스 맥주를 구매할 수 있다.


에비스 맥주는 론칭 당시 다른 수입맥주와 달리 프리미엄 맥주 콘셉트로 국내 소비자들 공략에 나섰다. 일본에서 127년 역사를 지닌 맥주로 현지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어 국내의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출시한 지 50일이 지난 시점에서 아직까지 시장에 안착하지 못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형마트 기준으로 현재 에비스 맥주는 다른 일본 맥주와 비교해 판매율이 10% 수준에 그친다. 프리미엄 맥주로 불리는 크래프트 맥주와 비교했을 때도 판매율이 70%에 머물고 있다.


먼저, 에비스 맥주의 가격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에비스 맥주의 가격은 다른 수입 맥주보다 비싼 편이다. 편의점 가격으로 350ml 3900원, 500ml 4700원이다. 대형마트는 이보다 조금 더 저렴해 350ml는 3490원, 500ml는 4490원에 판매되고 있다.


수입맥주 수요가 급증하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은 1년 내내 수입맥주 4개를 9000원~1만원에 할인 행사를 하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수입맥주인 하이네켄, 칼스버그, 파울라너, 밀러, 아사히와 칭타오 맥주 등이 1캔(500ml기준)에 2500원꼴로 에비스 맥주보다 훨씬 저렴하다.


이 때문에 크래프트 맥주와 저가 전략의 수입맥주 사이에서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규모 양조장에서 생산하는 일명 '수제 맥주'를 즐기는 마니아층이 늘어나는 추세. 지난 여름 청와대 기업인 초청 만찬에서도 즐겼던 강서 에일부터 해운대 맥주, 제주 맥주 등이 대표적인 크래프트 맥주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국내 크래프트 맥주 시장 규모는 약 200억원으로 추정된다. 전체 맥주 시장(연간 약 2조 700억원)에서 1% 미만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지난 2014년 소규모 맥주 생산과 유통 규제가 완화된 후 매년 2배 이상 급성장하고 있다. 양조장마다 고유의 브랜드를 내세워 프리미엄 맥주로 거듭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에일부터 라거까지 다양한 맛의 크래프트 맥주를 찾는 맥주 마니아층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최근 소비자들이 가격이 좀 비싸더라도 맥주 전문점이나 마트 등에서 크래프트 비어를 선택하거나, 4캔에 1만원 행사에 포함된 수입맥주를 사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유통채널 확장도 해결해야할 과제다. 현재 에비스 맥주는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에서 판매 중이지만, 대형마트 1위사인 이마트에선 취급하지 않는다. 편의점 3사에서 에비스 맥주를 판매하고 있지만, 점포별로 점주가 에비스 맥주의 발주를 담당하기 때문에 판매 여부가 점포에 따라 편차가 난다.


이마트 관계자는 “매장 주류 코너에서 기존 수입 맥주 매대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모든 신제품을 판매하지는않는다”면서 “현재 맥주 종류만 600개 이상을 취급하고 있는데, 주로 상품성을 고려하고, 시장 반응 등을 살펴본 후 입고를 검토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에비스 맥주를 수입한 엠즈베버리지는 최근 대형마트에서 에비스 맥주 전용 기획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마트의 경우 지난 20일부터 오는 29일까지 에비스 맥주 3캔 구매 시 전용잔(330ml)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4일이 지난 23일 기준 총 4000세트 중 800세트가 판매됐다.


홈플러스도 이달말일부터 에비스 맥주 전용잔 기획전 행사를 앞두고 있다. 엠즈베버리지 관계자는 “출시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인지도나 시장 상황을 거론할 단계는 아니다”면서 “이마트를 포함해 몇 군데를 제외하고 백화점, 편의점, 마트 등의 유통채널을 확보해 자체적으로 순항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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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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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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