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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인드 채용, 보험사는 “OK”..손해보험협회는 ‘밍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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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17, 14:10:00

삼성생명·한화생명·KB손보 등 블라인드 채용방식 적용..손보협회는 “우리는 사단법인” 강조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보험사가 블라인드 채용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들은 블라인드 채용을 신입 공개 채용에 적용하고 있지만, 다양한 공익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손해보험협회는 블라인드 채용을 외면하고 있어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을 비롯해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민간부문인 주요 보험사들이 신입 공채에 블라인드 채용을 적용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부터 공공부문은 블라인드 채용이 ‘권고’가 아닌 ‘의무’로 적용된다. 채용 과정에서 편견을 유발하는 내용을 배제하고 직무능력 위주로 선발해 채용 과정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은 입사지원서와 면접에서 인적사항 기재를 금지하고 있다. 입사지원서에는 다섯 가지 항목인 ▲사진 ▲학력 ▲출신 지역 ▲가족관계 ▲신체조건(키·체중) 등을 기재할 수 없다. 블라인드 면접에서는 응시자의 인적정보 제공을 금지하고, 인적사항에 대해 질문을 할 수 없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서류 전형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이미 진행하고 있다. 입사지원서의 인적사항 기재 공란을 아예 삭제했다. 대신 전공이나 학점 이수 내용, 자기소개서를 통해 직무 적합성을 판단해 서류 통과를 결정한다. 

한화생명도 특별전형에 블라인드 방식을 도입했다. 한화생명의 특별전형은 서류제출 대신 지원분야, 직무역량 등이 포함된 63초의 자기소개 동영상을 제출하는 것이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일반전형은 학교와 학점을 서류 작성에 기재하고는 있지만, 금융 관련 자격증에 가중치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교보생명은 올해 하반기부터 입사지원서에 사진, 학력, 출신 지역, 가족관계, 신체조건(키·체중) 등 다섯 가지 항목을 모두 기재하지 않기로 했다. 전국 지역에서 선발하다 보니 실제 거주하는 주소는 정보가 필요해 주소는 남겨뒀다는 설명이다.  

현대해상은 실무자 면접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면접은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지원자 기록을 보이지 않게 차단해 왔다”고 말했다. 

KB손보는 올해 하반기부터 가족관계와 결혼 여부를 받지 않기로 했다. 서류 심사에서 사진과 학력을 제출해야 하지만 면접에서는 이름, 생년월일을 포함한 서류 심사에서 제출된 모든 인적정보가 블라인드 처리된다. 

22개의 생명보험사를 정회원사로 두고 있는 생보협회는 지난 2015년부터 신입 채용을 진행하지 않았다. 채용 계획이 없다 보니 블라인드 채용 방침에 대해서도 정해진 바가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앞으로 인재를 선발해야 할 경우 블라인드 채용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생명보험)협회가 블라인드 채용에 적용대상은 아니지만, 상당부분 공공기관의 성격을 띠고 있다”며 “이 때문에 대부분 정부 방침을 거스르지 않아 왔고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15개의 손해보험사를 정회원사로 두고 있는 손보협회는 블라인드 채용을 외면하고 있다. 손보협회는 지난 9월 25일부터 10월 16일까지 신입 직원 채용의 서류 전형을 진행했다. 다른 보험사들이 서류와 면접에 블라인드 채용을 조금씩 도입한 것과 대비된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우리는 ‘사단법인’으로 블라인드 채용을 적용받는 단체가 아니다”라며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인 ‘ALIO’ 사이트를 보면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단체를 알 수 있는데, 손보협회는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 등에도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손보협회는 산업 측면과 공공 측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손보협회는 보험산업 발전을 위해 장단기 과제를 연구해 회원사의 경영개선을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예방, 보험범죄방지, 소비자 상담과 보호 활동 등 각종 공익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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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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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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