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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인드 채용, 보험사는 “OK”..손해보험협회는 ‘밍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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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17, 14:10:00

삼성생명·한화생명·KB손보 등 블라인드 채용방식 적용..손보협회는 “우리는 사단법인” 강조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보험사가 블라인드 채용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들은 블라인드 채용을 신입 공개 채용에 적용하고 있지만, 다양한 공익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손해보험협회는 블라인드 채용을 외면하고 있어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을 비롯해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민간부문인 주요 보험사들이 신입 공채에 블라인드 채용을 적용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부터 공공부문은 블라인드 채용이 ‘권고’가 아닌 ‘의무’로 적용된다. 채용 과정에서 편견을 유발하는 내용을 배제하고 직무능력 위주로 선발해 채용 과정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은 입사지원서와 면접에서 인적사항 기재를 금지하고 있다. 입사지원서에는 다섯 가지 항목인 ▲사진 ▲학력 ▲출신 지역 ▲가족관계 ▲신체조건(키·체중) 등을 기재할 수 없다. 블라인드 면접에서는 응시자의 인적정보 제공을 금지하고, 인적사항에 대해 질문을 할 수 없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서류 전형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이미 진행하고 있다. 입사지원서의 인적사항 기재 공란을 아예 삭제했다. 대신 전공이나 학점 이수 내용, 자기소개서를 통해 직무 적합성을 판단해 서류 통과를 결정한다. 

한화생명도 특별전형에 블라인드 방식을 도입했다. 한화생명의 특별전형은 서류제출 대신 지원분야, 직무역량 등이 포함된 63초의 자기소개 동영상을 제출하는 것이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일반전형은 학교와 학점을 서류 작성에 기재하고는 있지만, 금융 관련 자격증에 가중치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교보생명은 올해 하반기부터 입사지원서에 사진, 학력, 출신 지역, 가족관계, 신체조건(키·체중) 등 다섯 가지 항목을 모두 기재하지 않기로 했다. 전국 지역에서 선발하다 보니 실제 거주하는 주소는 정보가 필요해 주소는 남겨뒀다는 설명이다.  

현대해상은 실무자 면접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면접은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지원자 기록을 보이지 않게 차단해 왔다”고 말했다. 

KB손보는 올해 하반기부터 가족관계와 결혼 여부를 받지 않기로 했다. 서류 심사에서 사진과 학력을 제출해야 하지만 면접에서는 이름, 생년월일을 포함한 서류 심사에서 제출된 모든 인적정보가 블라인드 처리된다. 

22개의 생명보험사를 정회원사로 두고 있는 생보협회는 지난 2015년부터 신입 채용을 진행하지 않았다. 채용 계획이 없다 보니 블라인드 채용 방침에 대해서도 정해진 바가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앞으로 인재를 선발해야 할 경우 블라인드 채용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생명보험)협회가 블라인드 채용에 적용대상은 아니지만, 상당부분 공공기관의 성격을 띠고 있다”며 “이 때문에 대부분 정부 방침을 거스르지 않아 왔고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15개의 손해보험사를 정회원사로 두고 있는 손보협회는 블라인드 채용을 외면하고 있다. 손보협회는 지난 9월 25일부터 10월 16일까지 신입 직원 채용의 서류 전형을 진행했다. 다른 보험사들이 서류와 면접에 블라인드 채용을 조금씩 도입한 것과 대비된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우리는 ‘사단법인’으로 블라인드 채용을 적용받는 단체가 아니다”라며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인 ‘ALIO’ 사이트를 보면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단체를 알 수 있는데, 손보협회는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 등에도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손보협회는 산업 측면과 공공 측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손보협회는 보험산업 발전을 위해 장단기 과제를 연구해 회원사의 경영개선을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예방, 보험범죄방지, 소비자 상담과 보호 활동 등 각종 공익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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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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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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