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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이케아 편하게 이용하려고 롯데 아웃렛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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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3, 2017, 14:06:54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이케아 광명점, 주말마다 교통대란으로 몸살
상당수 고객들, ‘주차는 롯데 아웃렛에, 쇼핑은 이케아··코스트코에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평일에는 유령 도시처럼 사람이 없다가 주말이면 주차하는 데 최소 30분 이상 걸리는 곳이죠. 특히 이케아가 제일 붐비는데, 여유롭게 쇼핑하려면 롯데 아웃렛으로 가면 됩니다.”


지난 2014년 북유럽의 대표적인 가구 브랜드 이케아(IKEA)가 우리나라 최초로 경기도 광명시에 오픈했다. 그 동안 이케아의 국내 상륙을 손꼽아 기다린 고객들이 대거 방문하면서 '킬링 콘텐츠(집객력이 높은 시설)'로 자리잡았다. 그덕에 주말마다 이곳 주변은 차량으로 교통대란을 겪고 있다.


이케아 광명점은 서해안, 제2·3경인, 외곽순환도로의 교차점인 일직분기점에서 차량으로 20분 거리에 위치해있다. KTX광명역에서는 차량으로 5분, 도보로는 10분 이내로 접근이 가능하다. 영등포, 관악 등 서울 서남권에서는 차량으로 20분 이내, 인천 등 경인지역에서는 30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다.


서울역(혹은 용산역)에서 KTX를 타면 15분 이내면 광명역에 도착한다. 광명역 바로 옆에는 코스트코가 위치해 있고, 길건너에는 롯데 프리미엄 아웃렛이, 그 옆에는 이케아가 자리잡고 있다. 현충일과 지난 주말 두 차례에 걸쳐 KTX를 이용해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코스트코가 있는 광명을 방문해 봤다.


◇ 이케아, 주차만 최소 30분 이상..식당가도 발디딜틈 없어


광명역에 내려 길을 따라 걷다보면 횡단보도를 사이에 두고 삼각형 모형으로 형성된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코스트코가 한눈에 들어온다. 광명역 뒷편에는 현재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입주민을 기다리고 있는데, 역 인근에는 공사가 한창이어서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세 군데 쇼핑몰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없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다. 광명역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박대운 씨는 "이 곳은 평일엔 유령도시처럼 사람들이 별로 없는데, 주말이면 쇼핑객들로 북적인다"며 "특히 주말에 이케아 방문차량들이 도로 한켠을 장악해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토요일 점심 시간이 막 지난 무렵 이케아 입구에는 차량들이 도로 한 쪽을 점령하고 있었다. 주차장으로 들어가려는 차량이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길게 늘어선 것. 이케아 주차 관리 담당자는 “주말 오후면 인파가 몰리기 때문에 주차하는 데 최소 30분 이상 걸린다”고 했다.



이케아 광명점의 방문객 규모는 한 해 평균 700만명에 달한다. 가구부터 주방용 식기, 인테리어 소품 등 총 9600여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연 매출 3400억원 규모를 자랑한다. 광명점은 축구장 18배 크기로, 식사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곳도 마련돼 있다.


이케아 가구들이 전시돼 있는 쇼룸(Show-room)에 들어서니 이미 쇼핑객들로 북적였다. 노란색 이케아 가방을 한쪽 어깨에 매고, 종이와 연필(구매할 품목을 적는 종이와 펜)을 들고 쇼룸 구석구석을 살피는 쇼핑객부터 윈도우 쇼핑을 즐기는 가족, 커플 등으로 발디딜 틈이 없었다.


60여개의 쇼룸을 둘러보고 난 후 음료를 마시기 위해 식당가에 들렀다. 점심시간이 훌쩍 지났지만, 이 곳 역시 인산인해. 식사를 하기 위해 구불구불 늘어선 줄은 마치 주차장 입구의 풍경과 같았다. ‘왜 다들 여기에서 식사를 하려고 하는 거지?’라는 의문이 들 정도. 


이런 의문은 쉽게 풀렸다. 이곳에서 만난 김상민 씨는 “이케아는 가구나 식기 등을 사려고 방문했는데, 식사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편하다”면서 “특히 식당가에는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어서 어른들도 편하게 식사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한산'..주차장 2개층 비워둬


이케아 바로 옆 건물은 롯데백화점이 운영하는 도심형 아웃렛이 나란히 붙어 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지난 2014년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로 연면적은 3만 8000평 규모의 실내형 쇼핑몰 구조로 설계됐다. 입점 브랜드는 총 311개로 패션, 가전, 리빙상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3층과 5층에 이케아 건물과 구름다리로 연결돼 있어 고객들이 쉽게 오고갈 수 있다. 가구 전문점인 이케아와 패션, 잡화 브랜드를 모아 놓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인접해 집객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었다.



하지만 같은 날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풍경은 이케아와는 판이하게 달랐다. 이케아와 연결된 3층 스포츠 매장의 경우 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매장을 둘러보거나 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는 몇몇 방문객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썰렁했다. 가방, 신발 등이 있는 1층 잡화 매장도, 2층 여성복, 4층 남성복 매장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날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지하 주차장은 주말인데도 4개층 가운데 2개층이 비어 있었다. 롯데 아웃렛 측에서 일부러  2개층의 주차장으로 차량 진입을 못 하도록 막아 놨는데, 도로 바깥까지 수 백미터를 줄 선 이케아와 비교해보면 롯데 아웃렛의 주차장은 여유로워 보이기까지 했다.


광명역 인근에 살고 있는 주민은 “이케아에 차량이 과하게 몰리면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주차장으로 차량을 이동시키기도 한다”고 귀띔했다. 기다리다 지친 사람들 중에서는 주차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롯데 쪽으로 차량을 돌리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보인다고 그는 덧붙였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주차장은 1만원 이상 영수증이 있으면 최대 3시간 동안 무료 주차가 가능하다. 3시간을 초과할 경우 20분당 300원씩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혼잡한 이케아 주차장을 피해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을 이용하고, 쇼핑 혹은 식당가 이용 영수증을 제시하면 3시간 동안 무료로 주차할 수 있다.


겉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롯데 측은 이케와 상호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2014년 이케아와 함께 오픈한 실내형 쇼핑몰로 작년 매출 신장(7%)을 이뤘다”면서 “다만, 어떤 식으로 시너지가 나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밝히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을 마주한 곳에 창고형 할인마트 코스트코가 운영 중이다. 이 곳은 이케아와 더불어 주말이면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차량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지난 주말 코스트코 주차장을 찾았을 때도 끊임없이 들어오는 차량들로 주차장은 금방 만차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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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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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 무상증자 결정…1주당 신주 0.04주 배정

셀트리온, 무상증자 결정…1주당 신주 0.04주 배정

2025.05.27 09:27:4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셀트리온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보통주 1주당 신주 0.04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신주상장예정일은 올해 7월 25일이며, 신주배정기준일(주주명부폐쇄일)은 6월 10일입니다. 무상증자 규모는 847만7626주로 신규로 발행되는 주식 규모는 앞서 회사가 시장으로부터 사들인 자사주 수량을 고려해 결정됐습니다. 7월 25일 즈음 셀트리온의 2분기 잠정 실적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상증자는 자사주 소각에 비해 무상주식이 상장될 경우 가치상승분에 대한 추가 이익을 주주와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인 만큼 주주환원에 있어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평가됩니다. 무상증자를 통해 셀트리온 주주는 약 4%의 주식배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셀트리온은 올해 3월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을 포함해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최고경영진 주식 매입 등 주주가치 제고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 전역에서 매년 30% 이상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고수익 바이오시밀러 제품 4개를 새로 출시하는 등 40% 이상 매출 증가가 예상됩니다. 업계는 셀트리온의 이번 무상증자를 최근 저평가되고 있는 시장 상황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공매도 재개 이후 관세 이슈 등 외부 수급 요인에 따라 기업 가치와는 무관하게 내재 가치 이하로 평가되는 흐름이 지속되는 만큼 시장의 신뢰 상승 및 주주가치 제고 실현 방안으로 추진한다는 분석입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앞으로도 온전한 기업 가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시장 왜곡에 적극 대응하면서 중장기 실적 개선에 적극 나서겠다"며 "설비투자비용 등을 제외한 상각전영업이익의 30% 이상을 환원한다는 원칙을 지키면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책임경영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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