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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이케아 편하게 이용하려고 롯데 아웃렛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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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3, 2017, 14:06:54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이케아 광명점, 주말마다 교통대란으로 몸살
상당수 고객들, ‘주차는 롯데 아웃렛에, 쇼핑은 이케아··코스트코에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평일에는 유령 도시처럼 사람이 없다가 주말이면 주차하는 데 최소 30분 이상 걸리는 곳이죠. 특히 이케아가 제일 붐비는데, 여유롭게 쇼핑하려면 롯데 아웃렛으로 가면 됩니다.”


지난 2014년 북유럽의 대표적인 가구 브랜드 이케아(IKEA)가 우리나라 최초로 경기도 광명시에 오픈했다. 그 동안 이케아의 국내 상륙을 손꼽아 기다린 고객들이 대거 방문하면서 '킬링 콘텐츠(집객력이 높은 시설)'로 자리잡았다. 그덕에 주말마다 이곳 주변은 차량으로 교통대란을 겪고 있다.


이케아 광명점은 서해안, 제2·3경인, 외곽순환도로의 교차점인 일직분기점에서 차량으로 20분 거리에 위치해있다. KTX광명역에서는 차량으로 5분, 도보로는 10분 이내로 접근이 가능하다. 영등포, 관악 등 서울 서남권에서는 차량으로 20분 이내, 인천 등 경인지역에서는 30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다.


서울역(혹은 용산역)에서 KTX를 타면 15분 이내면 광명역에 도착한다. 광명역 바로 옆에는 코스트코가 위치해 있고, 길건너에는 롯데 프리미엄 아웃렛이, 그 옆에는 이케아가 자리잡고 있다. 현충일과 지난 주말 두 차례에 걸쳐 KTX를 이용해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코스트코가 있는 광명을 방문해 봤다.


◇ 이케아, 주차만 최소 30분 이상..식당가도 발디딜틈 없어


광명역에 내려 길을 따라 걷다보면 횡단보도를 사이에 두고 삼각형 모형으로 형성된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코스트코가 한눈에 들어온다. 광명역 뒷편에는 현재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입주민을 기다리고 있는데, 역 인근에는 공사가 한창이어서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세 군데 쇼핑몰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없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다. 광명역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박대운 씨는 "이 곳은 평일엔 유령도시처럼 사람들이 별로 없는데, 주말이면 쇼핑객들로 북적인다"며 "특히 주말에 이케아 방문차량들이 도로 한켠을 장악해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토요일 점심 시간이 막 지난 무렵 이케아 입구에는 차량들이 도로 한 쪽을 점령하고 있었다. 주차장으로 들어가려는 차량이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길게 늘어선 것. 이케아 주차 관리 담당자는 “주말 오후면 인파가 몰리기 때문에 주차하는 데 최소 30분 이상 걸린다”고 했다.



이케아 광명점의 방문객 규모는 한 해 평균 700만명에 달한다. 가구부터 주방용 식기, 인테리어 소품 등 총 9600여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연 매출 3400억원 규모를 자랑한다. 광명점은 축구장 18배 크기로, 식사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곳도 마련돼 있다.


이케아 가구들이 전시돼 있는 쇼룸(Show-room)에 들어서니 이미 쇼핑객들로 북적였다. 노란색 이케아 가방을 한쪽 어깨에 매고, 종이와 연필(구매할 품목을 적는 종이와 펜)을 들고 쇼룸 구석구석을 살피는 쇼핑객부터 윈도우 쇼핑을 즐기는 가족, 커플 등으로 발디딜 틈이 없었다.


60여개의 쇼룸을 둘러보고 난 후 음료를 마시기 위해 식당가에 들렀다. 점심시간이 훌쩍 지났지만, 이 곳 역시 인산인해. 식사를 하기 위해 구불구불 늘어선 줄은 마치 주차장 입구의 풍경과 같았다. ‘왜 다들 여기에서 식사를 하려고 하는 거지?’라는 의문이 들 정도. 


이런 의문은 쉽게 풀렸다. 이곳에서 만난 김상민 씨는 “이케아는 가구나 식기 등을 사려고 방문했는데, 식사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편하다”면서 “특히 식당가에는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어서 어른들도 편하게 식사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한산'..주차장 2개층 비워둬


이케아 바로 옆 건물은 롯데백화점이 운영하는 도심형 아웃렛이 나란히 붙어 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지난 2014년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로 연면적은 3만 8000평 규모의 실내형 쇼핑몰 구조로 설계됐다. 입점 브랜드는 총 311개로 패션, 가전, 리빙상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3층과 5층에 이케아 건물과 구름다리로 연결돼 있어 고객들이 쉽게 오고갈 수 있다. 가구 전문점인 이케아와 패션, 잡화 브랜드를 모아 놓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인접해 집객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었다.



하지만 같은 날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풍경은 이케아와는 판이하게 달랐다. 이케아와 연결된 3층 스포츠 매장의 경우 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매장을 둘러보거나 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는 몇몇 방문객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썰렁했다. 가방, 신발 등이 있는 1층 잡화 매장도, 2층 여성복, 4층 남성복 매장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날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지하 주차장은 주말인데도 4개층 가운데 2개층이 비어 있었다. 롯데 아웃렛 측에서 일부러  2개층의 주차장으로 차량 진입을 못 하도록 막아 놨는데, 도로 바깥까지 수 백미터를 줄 선 이케아와 비교해보면 롯데 아웃렛의 주차장은 여유로워 보이기까지 했다.


광명역 인근에 살고 있는 주민은 “이케아에 차량이 과하게 몰리면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주차장으로 차량을 이동시키기도 한다”고 귀띔했다. 기다리다 지친 사람들 중에서는 주차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롯데 쪽으로 차량을 돌리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보인다고 그는 덧붙였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주차장은 1만원 이상 영수증이 있으면 최대 3시간 동안 무료 주차가 가능하다. 3시간을 초과할 경우 20분당 300원씩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혼잡한 이케아 주차장을 피해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을 이용하고, 쇼핑 혹은 식당가 이용 영수증을 제시하면 3시간 동안 무료로 주차할 수 있다.


겉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롯데 측은 이케와 상호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2014년 이케아와 함께 오픈한 실내형 쇼핑몰로 작년 매출 신장(7%)을 이뤘다”면서 “다만, 어떤 식으로 시너지가 나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밝히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을 마주한 곳에 창고형 할인마트 코스트코가 운영 중이다. 이 곳은 이케아와 더불어 주말이면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차량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지난 주말 코스트코 주차장을 찾았을 때도 끊임없이 들어오는 차량들로 주차장은 금방 만차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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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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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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