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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이케아 편하게 이용하려고 롯데 아웃렛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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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3, 2017, 14:06:54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이케아 광명점, 주말마다 교통대란으로 몸살
상당수 고객들, ‘주차는 롯데 아웃렛에, 쇼핑은 이케아··코스트코에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평일에는 유령 도시처럼 사람이 없다가 주말이면 주차하는 데 최소 30분 이상 걸리는 곳이죠. 특히 이케아가 제일 붐비는데, 여유롭게 쇼핑하려면 롯데 아웃렛으로 가면 됩니다.”


지난 2014년 북유럽의 대표적인 가구 브랜드 이케아(IKEA)가 우리나라 최초로 경기도 광명시에 오픈했다. 그 동안 이케아의 국내 상륙을 손꼽아 기다린 고객들이 대거 방문하면서 '킬링 콘텐츠(집객력이 높은 시설)'로 자리잡았다. 그덕에 주말마다 이곳 주변은 차량으로 교통대란을 겪고 있다.


이케아 광명점은 서해안, 제2·3경인, 외곽순환도로의 교차점인 일직분기점에서 차량으로 20분 거리에 위치해있다. KTX광명역에서는 차량으로 5분, 도보로는 10분 이내로 접근이 가능하다. 영등포, 관악 등 서울 서남권에서는 차량으로 20분 이내, 인천 등 경인지역에서는 30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다.


서울역(혹은 용산역)에서 KTX를 타면 15분 이내면 광명역에 도착한다. 광명역 바로 옆에는 코스트코가 위치해 있고, 길건너에는 롯데 프리미엄 아웃렛이, 그 옆에는 이케아가 자리잡고 있다. 현충일과 지난 주말 두 차례에 걸쳐 KTX를 이용해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코스트코가 있는 광명을 방문해 봤다.


◇ 이케아, 주차만 최소 30분 이상..식당가도 발디딜틈 없어


광명역에 내려 길을 따라 걷다보면 횡단보도를 사이에 두고 삼각형 모형으로 형성된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코스트코가 한눈에 들어온다. 광명역 뒷편에는 현재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입주민을 기다리고 있는데, 역 인근에는 공사가 한창이어서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세 군데 쇼핑몰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없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다. 광명역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박대운 씨는 "이 곳은 평일엔 유령도시처럼 사람들이 별로 없는데, 주말이면 쇼핑객들로 북적인다"며 "특히 주말에 이케아 방문차량들이 도로 한켠을 장악해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토요일 점심 시간이 막 지난 무렵 이케아 입구에는 차량들이 도로 한 쪽을 점령하고 있었다. 주차장으로 들어가려는 차량이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길게 늘어선 것. 이케아 주차 관리 담당자는 “주말 오후면 인파가 몰리기 때문에 주차하는 데 최소 30분 이상 걸린다”고 했다.



이케아 광명점의 방문객 규모는 한 해 평균 700만명에 달한다. 가구부터 주방용 식기, 인테리어 소품 등 총 9600여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연 매출 3400억원 규모를 자랑한다. 광명점은 축구장 18배 크기로, 식사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곳도 마련돼 있다.


이케아 가구들이 전시돼 있는 쇼룸(Show-room)에 들어서니 이미 쇼핑객들로 북적였다. 노란색 이케아 가방을 한쪽 어깨에 매고, 종이와 연필(구매할 품목을 적는 종이와 펜)을 들고 쇼룸 구석구석을 살피는 쇼핑객부터 윈도우 쇼핑을 즐기는 가족, 커플 등으로 발디딜 틈이 없었다.


60여개의 쇼룸을 둘러보고 난 후 음료를 마시기 위해 식당가에 들렀다. 점심시간이 훌쩍 지났지만, 이 곳 역시 인산인해. 식사를 하기 위해 구불구불 늘어선 줄은 마치 주차장 입구의 풍경과 같았다. ‘왜 다들 여기에서 식사를 하려고 하는 거지?’라는 의문이 들 정도. 


이런 의문은 쉽게 풀렸다. 이곳에서 만난 김상민 씨는 “이케아는 가구나 식기 등을 사려고 방문했는데, 식사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편하다”면서 “특히 식당가에는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어서 어른들도 편하게 식사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한산'..주차장 2개층 비워둬


이케아 바로 옆 건물은 롯데백화점이 운영하는 도심형 아웃렛이 나란히 붙어 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지난 2014년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로 연면적은 3만 8000평 규모의 실내형 쇼핑몰 구조로 설계됐다. 입점 브랜드는 총 311개로 패션, 가전, 리빙상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은 3층과 5층에 이케아 건물과 구름다리로 연결돼 있어 고객들이 쉽게 오고갈 수 있다. 가구 전문점인 이케아와 패션, 잡화 브랜드를 모아 놓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인접해 집객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었다.



하지만 같은 날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풍경은 이케아와는 판이하게 달랐다. 이케아와 연결된 3층 스포츠 매장의 경우 아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매장을 둘러보거나 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는 몇몇 방문객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썰렁했다. 가방, 신발 등이 있는 1층 잡화 매장도, 2층 여성복, 4층 남성복 매장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날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의 지하 주차장은 주말인데도 4개층 가운데 2개층이 비어 있었다. 롯데 아웃렛 측에서 일부러  2개층의 주차장으로 차량 진입을 못 하도록 막아 놨는데, 도로 바깥까지 수 백미터를 줄 선 이케아와 비교해보면 롯데 아웃렛의 주차장은 여유로워 보이기까지 했다.


광명역 인근에 살고 있는 주민은 “이케아에 차량이 과하게 몰리면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주차장으로 차량을 이동시키기도 한다”고 귀띔했다. 기다리다 지친 사람들 중에서는 주차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롯데 쪽으로 차량을 돌리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보인다고 그는 덧붙였다.


롯데 프리미엄아웃렛 주차장은 1만원 이상 영수증이 있으면 최대 3시간 동안 무료 주차가 가능하다. 3시간을 초과할 경우 20분당 300원씩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혼잡한 이케아 주차장을 피해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을 이용하고, 쇼핑 혹은 식당가 이용 영수증을 제시하면 3시간 동안 무료로 주차할 수 있다.


겉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롯데 측은 이케와 상호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2014년 이케아와 함께 오픈한 실내형 쇼핑몰로 작년 매출 신장(7%)을 이뤘다”면서 “다만, 어떤 식으로 시너지가 나고 있는지는 정확하게 밝히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아웃렛을 마주한 곳에 창고형 할인마트 코스트코가 운영 중이다. 이 곳은 이케아와 더불어 주말이면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차량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지난 주말 코스트코 주차장을 찾았을 때도 끊임없이 들어오는 차량들로 주차장은 금방 만차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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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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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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