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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 UBI 車보험, 마지막 숙제 있다?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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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2, 2017, 17:06:58

보험개발원의 요율 검증 결과 대기 중..이달 내 인가 절차 마무리 예정
정식 출시 일자 미정..“특별이익제공·OBD장치 가격대 등 조율 사항 有”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메리츠화재의 운전자 습관 연계(UBI) 자동차보험 출시가 연내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보험개발원의 요율 검증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이며, 이달 중으로 상품 인가 절차도 마무리 될 예정이다. 

그런데, UBI 보험 출시를 위해 해결해야 할 마지막 숙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차량에 장착해야 하는 주행기록장치(OBD)를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제공할 경우, 특별이익 제공(3만원 이상)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다는 의견이다.  

이와 관련 메리츠화재 측은 주행기록장치의 가격대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이익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현재 보험개발원 측에 UBI 자동차보험 상품의 요율 검증을 신청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증 결과는 이달 중에 나올 예정이며, 이달 말까지 당국의 인가 절차도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운전자 습관 연계(UBI, Usage Based Insurance) 자동차보험은 운전 습관이 양호한 모범 운전자를 대상으로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보험 상품을 말한다.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파악하기 위해 차량 안에 운행기록장치(OBD)가 장착되는데, 운전을 하게 되면 운전자의 주행 정보가 이 장치를 통해 보험사에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메리츠화재는 OBD 장치를 차량에 직접 장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반면, SK텔레콤과 연계해 업계 최초로 UBI 보험을 도입한 동부화재는 OBD 장치 대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T맵)을 활용해 운전자의 주행 정보를 획득하고 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식과 차량에 직접 OBD를 장착하는 방식은 서로 장단점이 있다”며 “스마트폰 방식은 따로 운행기록장치가 필요 없어 비용 면에서는 효율적일 수 있지만, 운행정보의 질적 측면에서는 OBD를 통한 방식이 정확도가 더 높다”고 말했다.     

메리츠화재는 지난 2015년 10월, 통신사인 KT와 업무 제휴를 맺고 본격적으로 UBI 자동차보험 개발에 착수했다. 지난해 말까지는 1만명의 체험단을 모집해 요율 산출에 필요한 주행 정보를 확보하는 데 집중해 왔다. 할인율 수준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메리츠화재는 이번 달에 요율 검증과 금융당국의 인가 절차가 완료되면, KT와 OBD 제조업체 등과의 협의를 통해 최종 출시 일자를 확정할 방침이다. 업체들 간에 조율해야 할 사항들이 남아 있어서 출시 날짜를 못 박기 어렵다는 게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보험사가 OBD 장치를 가입자에게 제공할 경우 보험업법 97조의 ‘특별이익제공(3만원 이상) 금지’를 위반할 소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도 “만약 OBD 장치의 가격이 시중 가격으로 3만원이 넘어가게 되면, 특별이익 제공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아직 OBD 제조업체로부터 장치의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통보받지 못한 상태다 보니 뚜렷한 입장을 밝히기는 어렵다”며 “만약 문제의 소지가 생긴다면, 보험 가입자가 장치에 대한 비용을 일정 부분 부담하는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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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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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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