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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AI노트] 인공지능으로 그린 세상…AI 그림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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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1, 2025, 07:09:53

전문가 영역서 대중 영역으로…누구나 창작 가능한 시대 열어
지브리 열풍에서 피규어 열풍까지 다양한 형태로 인기
챗GPT·제미나이 성장 이끈 건 이미지…AI 활용 방향에 질문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AI 기술을 활용한 이미지, 사진 생성 서비스가 꾸준히 화제를 모으며 다양한 형태로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AI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하기 이전에는 그림과 같은 예술 분야는 가장 나중에 정복할 수 있는 영역으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현재, AI 기술이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영역은 다름 아닌 그림과 사진입니다.

 

2022년 DALL-E, 미드저니, 스테이블 디퓨전 등 AI 툴이 본격적으로 AI 그림의 대중화 시대를 연 이후 다양한 AI툴이 인기를 끌면서 그 기조도 조금씩 달라져 왔습니다.

 

누구나 그림을 그리는 시대…웹툰 등 상업적 영역에서는 거부감도

 

AI 그림은 먼저 홍보 포스터, 웹툰, 일러스트 등에서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는 모두 사람이 그려야 했던 영역에서 AI의 보조를 받거나 아예 AI에게 그림과 디자인 자체를 맡기는 경우도 종종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에는 전문가에게 맡겨야 했던 포스터, 일러스트 등을 일반인들도 어느 정도 제작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신촌에 거주하는 한 대학생은 "1년 전 정도부터 거리에 붙어있는 일일호프 포스터들을 보면 전부 AI로 생성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됐다"라며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일일이 사람이 디자인했었던 걸 생각하면 격세지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웹툰도 AI 시대에 발맞춰 AI 기술을 수용했습니다. 매주 상당한 양의 작업량을 소화해야 했던 웹툰 작가들이 AI 기술의 보조를 받으면 훨씬 효율적으로 높은 퀄리티의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된다는 기대였습니다.

 

반면, AI를 활용한 웹툰에 대해 거부감이 든다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단순히 명령어와 클릭만으로 만들어진 웹툰은 본질적으로 잘못됐으며 직접 그림을 그리는 작가들에 대한 존중이 없다는 비판입니다. 실제로 본격적으로 AI 툴이 유행하던 2023년,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웹툰 모두 공모전에서 AI 기술을 쓴 작품 출품을 금지하기도 했습니다.

 

'지브리 열풍'이 가져온 AI 그림 대중화 시대

 

시간이 흘러 대중들에게 본격적으로 'AI 열풍'을 불러온 것은 다름 아닌 챗GPT를 활용한 일명 '지브리 프사'였습니다. 올해 3월, 챗GPT를 개발한 오픈AI는 이미지 생성 기능 '챗GPT-4o 이미지 제너레이션' 서비스를 공개했으며 같은 달 31일에는 이를 무료로 개방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끈 것은 이 기능을 활용해 일반적인 사진을 '지브리 스타일'로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 SNS와 플랫폼은 당시 지브리 스타일의 프로필 사진으로 뒤덮였고 이는 비단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적인 열풍이었습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CEO가 자신의 X(구 트위터)에 "제발 이미지 생성 좀 자제해 달라. 우리 팀도 잠은 자야 한다"라고 글을 남길 정도였습니다.

 

이미지 생성 기능이 업데이트된 한 주 동안 이용자 수만 1억 3000만명으로 파악됐으며 생성된 이미지 수는 7억장이 넘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챗GPT의 글로벌 가입자 수는 4월1일 기준으로 5억명을 돌파했으며 유료 구독자 수는 450만명이 증가해 총 2000만명을 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지브리 열풍은 이전까지는 일부 전문가 영역에 걸쳐있던 AI 그림이 완전히 대중의 영역으로 자리잡았음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챗GPT 제친 제미나이…2D 넘어 3D로

 

지브리 열풍이 잦아든 현재 챗GPT를 제치고 새롭게 AI 그림 툴로 떠오른 것은 구글의 제미나이입니다.

 

구글은 최근 차세대 이미지 생성 모델 '제미나이 2.5 플래시 이미지', 일명 '나노바나나'를 출시했습니다. '포토샵의 종말'이라 불리울 정도로 원본 훼손 없이 어떤 형태의 편집도 가능하며 손가락 개수, 옷자락 등의 오류도 최소화된 성능에 사용자들은 열광했습니다.

 

특히, 챗GPT 이미지 생성기가 '지브리 열풍'을 불러왔다면 나노바나나는 '피규어 열풍'을 불러왔습니다. 2D 사진을 이용해 3D 피규어 제품을 만들어달라는 프롬프트를 넣으면 실제 피규어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의 높은 피규어 사진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이에 힘입어 제미나이의 다운로드 수도 지난달 대비 45%나 급증했습니다. 지난 12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영국과 캐나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호주 등에서도 앱스토어 정상에 올랐습니다.

 

이러한 AI 그림 툴의 인기는 AI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AI 기술이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르기 시작하던 당시, 업계 전문가들은 AI를 활용한 과학, 의학 분야의 발전이 AI 서비스의 미래이자 수익 모델이라 점쳤습니다.

 

하지만 현재 대중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AI 서비스는 다름 아닌 이미지 생성입니다. 챗GPT와 제미나이의 성장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한 것도 '지브리 프사'와 '피규어 만들기'였습니다.

 

이에 대해 올트먼 CEO는 "암을 치료하는 초지능을 만들기 위해 10년을 노력했는데 7년 반은 아무도 관심이 없었고 2년 반은 모두에게 미움받았다. 그런데 어느 날 보니 '내가 널 지브리 스타일로 만들었어'라는 수백개의 메시지가 와있었다"라는 글을 X에 남기며 심정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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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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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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