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AI 서비스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사내 'AI 거버넌스 포털'을 공식 오픈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AI 거버넌스 포털'은 SKT가 자체 수립한 AI 거버넌스 원칙 'T.H.E. AI'를 기준으로 AI 서비스의 위험과 기회 요인을 분석하고 위험 수준별 체크리스트 준수 여부를 진단하는 등 AI 기술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강화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T.H.E. AI'는 ▲통신기술 기반의 연결과 신뢰를 의미하는 'by Telco' ▲사람을 위한 다양성과 포용, 인류의 복지 증진을 목표로 하는 'for Humanity' ▲윤리적 가치 중심의 결정 투명성과 윤리적 책임성을 강조하는 'with Ethics'의 약자입니다.
이번에 오픈한 'AI 거버넌스 포털'의 핵심 기능은 'T.H.E. AI'를 기준으로 AI 서비스의 위험 및 기회 요인에 대한 분석과 그 결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위험 및 기회 요인에 대한 분석은 사업팀의 자가진단 영역과 AI 거버넌스팀, 'Red Team'의 검토·심의 영역으로 이원화된 프로세스로 구성됩니다.
먼저 사업팀은 'T.H.E. AI'의 준수·발전 원칙을 기준으로 위험 및 기회 평가를 시행합니다. 'T.H.E. AI' 준수 여부 검증을 위해 개발된 ▲신뢰성 ▲다양성과 포용 ▲결정 투명성 ▲윤리적 책임성 등 4개 영역 60여개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가진단을 수행합니다.
이후 사내 기술, 서비스, 거버넌스 등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로 구성된 'Red Team'과 AI 거버넌스팀의 2차 진단·평가가 진행됩니다. 2차 진단은 서비스의 기술적 결함 및 위험 요인과 함께 저작권, 답변의 편향성, 거버넌스 영역 등 심도 깊은 피드백이 제공됩니다.
'Red Team'은 사업팀의 자가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AI 서비스의 취약점을 분석하고 잠재적 위험에 대한 개선조치까지 요구하는 등 평가를 진행합니다.
진단·평가는 서비스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진행합니다. 기획, 개발, 테스트 등 출시 전 단계부터 출시 후 운영, 장애 관리, 개선 등까지 서비스의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원합니다.
일련의 과정이 'AI 거버넌스 포털'에서 진행되도록 구성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진단 결과는 생애주기별 추적관리가 용이하도록 진단·평가 결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됩니다.
정재헌 SKT CGO(사장)는 "AI 거버넌스 포털 오픈을 통해 AI 기술의 신뢰와 안전성을 높여 국가대표 AI 기업의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AI 기술의 윤리적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해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