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뮤지엄김치간, ‘어린이를 위한 맛있는 김치 클래스’

URL복사

Wednesday, January 04, 2017, 15:01:35

‘어린이 김치학교’, 입장료·체험비 무료로 3월 30일까지..겨울방학 맞이 ‘박물관 학교’도 운영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서울 인사동에 있는 풀무원 김치박물관 뮤지엄김치간이 정유년 새해를 맞아 어린이를 위한 무료 김치 클래스를 선보인다.

 

풀무원 뮤지엄김치간(www.kimchikan.com)은 새해를 맞아 4일부터 330일까지 석 달 동안 어린이 김치학교를 무료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어린이 김치학교는 어린이들이 미각교육을 통해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고, 직접 김치도 담가보며 김장문화를 몸소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김치학교 미각교육은 어린이들이 뮤지엄김치간의 전문 에듀케이터의 지도에 따라 무·쪽파 등 김치의 재료를 눈으로 보고, 맛보고, 냄새 맡고, 손으로 만지고, 소리를 들으며 오감으로 자연의 맛을 경험하게 된다. 이를 통해 재료 본연의 맛을 느껴보고 김치를 포함해 평소 꺼리는 음식에 대해서도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미각 교육이 끝난 어린이들은 직접 백깍두기를 담가보고, 본인이 담근 김치를 뮤지엄김치간에서 제공하는 친환경 김치용기에 포장해 가져갈 수 있다. 모든 체험이 끝난 후에는 뮤지엄김치간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어린이 김치학교는 1월부터 3월까지 매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오전 1020분에 40분간 진행되고 대상은 5~13세의 어린이와 초등학생이다. 입장료와 체험비 모두 무료이며, 어린이와 함께 온 성인 보호자는 뮤지엄김치간의 입장료만 내면 된다. 사전 예약은 필수로 뮤지엄김치간 홈페이지나 전화로 예약할 수 있다.

 

또한 뮤지엄김치간은 겨울방학을 맞아 1월 한 달간 초등학생 3~6학년을 대상으로 박물관학교를 운영한다.

 

현장 체험학습 프로그램인 박물관학교는 초등학생들의 겨울방학 숙제를 돕기 위해 기획됐다. 김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뮤지엄김치간의 전문 큐레이터가 김치의 우수성, 역사, 종류, 효능은 물론 지난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김장문화까지 김치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해 준다.

 

학생들은 전시 해설과 함께 뮤지엄김치간에서 제작한 워크북을 가지고 퀴즈도 풀며 김치와 김장문화에 대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박물관학교는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에 2회씩 40분간 진행된다. 사전예약은 필수고 뮤지엄김치간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체험학습비는 입장료 포함 1인당 5000원이다. 참석자에게는 김치유산균 락토바실러스균이 들어간 풀무원건강생활의 ‘G9 혼합유산균과 뮤지엄김치간 워크북이 제공된다.

 

뮤지엄김치간은 정유년을 맞아 닭띠 유료 관람객(11세 이상)에게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선착순 170명을 대상으로 1월 한 달간 진행한다.

 

뮤지엄김치간 4층 안내데스크에 생년월일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학생증 등을 제시하면 풀무원의 바른먹거리 꾸러미김치 도서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바른먹거리 꾸러미는 풀무원의 자연은맛있다 육개장칼국수’, ‘말랑 망고&고구마’, ‘블랙김샌드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 스마트폰으로 뮤지엄김치간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뮤지엄김치간 안내데스크 직원에게 보여주면 입장료를 현장에서 즉시 20% 할인 받을 수 있다.

 

노지연 뮤지엄김치간 마케팅 담당자는 정유년 새해를 맞아 어린이들이 김치와 김장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2017년에도 우리 고유의 음식이자 전통인 김치와 김장문화를 전파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뮤지엄김치간은 농림수산식품부가 지난 2011년 우수 농어촌 식생활 체험 공간 제 47호로 지정한 김치 전문 박물관이다. 수준 높은 김치 관련 영상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체험형 복합 박물관의 면모를 갖추고 있으며 어린이와 외국인,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BBC, NHK, CCTV, CNN, 뉴욕타임스와 같은 주요 외신을 통해 소개되며 해외에도 널리 알려져 있다. 작년 7월에는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이 주최한 ‘2016 해외 주요 뉴스통신사 언론인 그룹 초청행사의 일환으로 러시아, 스페인, 이탈리아 등 7개국 매체에서 뮤지엄김치간을 방문하기도 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