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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테크, 33억 규모 사용 후 배터리 자동이송시스템 공급계약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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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1, 2024, 15:08:17

급증하는 사용 후 배터리 처리에 대한 기술적·경제적 해결 방안 제시 기대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전기화학 임피던스 기반 3세대 배터리 검사·진단 전문기업 민테크[452200]는 경북테크노파크와 33억5280만원 규모의 사용 후 배터리 자동이송시스템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이번 사업 수주는 환경부 주관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인라인 자동평가 설비구축사업의 3차 년도 사업인 '사용 후 배터리 자동평가 전 공정 및 자동이송시스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완료일은 2025년 1월 27일입니다.

 

이 사업은 사용 후 배터리의 이동 및 적재 보관, 성능평가, 등급분류, 등급분류에 따른 이동 적재보관, 출고에 이르는 전체 과정에서 일체 사람의 손이 필요 없는 완전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 사업에서 민테크는 성능평가 및 등급분류를 위한 일체의 장비공급 뿐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의 구축을 담당하게 됩니다.

 

현재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는 수거, 성능평가, 보관, 매각의 단계를 거쳐 재사용 및 재활용 기업으로 보급되는 단계를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성능평가는 팩 단위 및 모듈 단위에서 충·방전을 통한 전수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오는 2026년에 사용 후 배터리가 4만 2000대, 2030년엔 17만 8000대가 발생하는 데에 비해 성능평가 가능 수량은 각각 9600대, 1만 9400대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향후 급증할 사용 후 배터리 발생량을 감당할 수 없어 자동평가시스템 및 자동이송시스템 구축을 통해 평가처리 능력의 증대가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민테크는 2025년까지 경북테크노파크에 자동화시스템 구축을 완료하면 일 150대, 연간 3만대의 성능평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민테크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배터리 보관 공간 부족 및 성능평가 처리능력 대비 사용 후 배터리 과잉 공급 문제가 해결되고 사용 후 배터리의 재사용 및 재활용 공급 생태계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민테크 이재훈 사업본부장은 “민테크의 EIS기반 배터리 진단기술로 15분 이내에 사용 후 배터리의 성능평가 및 등급분류를 완료해서 시간과 비용을 크게 낮추고 자동이송 시스템을 통해 공간부족 문제 및 안전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며 “경북테크노파크에 구축하는 자동화시스템은 향후 급증할 사용 후 배터리 처리에 대한 기술적, 경제적 대안을 제시하는 최초의 사업으로, 매출 확대와 글로벌시장 진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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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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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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