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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M’으로 날아오른 SK하이닉스…“올해 HBM 매출 300% 성장 이루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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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24, 15:07:15

5세대 HBM3E, 3분기부터 HBM3 출하량 넘을 전망
"내년 상반기 중 HBM3E 12단 공급량 8단 넘어설 것"
HBM4 제품도 개발 박차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HBM 효과로 역대 최대 매출을 이룩한 SK하이닉스[000660]가 향후 HBM을 비롯한 메모리 분야 성장 전략을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25일 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2분기 영업익 5조4685억원, 매출 16조4233억원을 공시하며 호실적을 공시했습니다. HBM 매출이 전분기 대비 80% 이상, 전년 동기 대비 250% 이상 증가하며 이번 실적의 일등공신이 HBM임을 공고히 했습니다.

 

HBM 향후 SK하이닉스의 전략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할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는 HBM3E의 출하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후속 제품인 HBM3E 12단의 양산과 차세대 HBM인 HBM4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컨퍼런스콜을 통해 "3분기에는 HBM3E가 HBM3의 출하량을 크게 넘어서고 전체 HBM 출하량 중 절반을 차지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도 AI향 서버 수요 강세가 계속될 것이라 예측하며 "작년에 비해 약 300%의 HBM 매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엔비디아에 HBM3를 독점 공급하다시피 하는 SK하이닉스는 현재 역량과 시장 선점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지난 3월, SK하이닉스는 메모리 업계 최초로 HBM3E 8단 제품을 엔비디아에 납품하기 시작했습니다. 후속 제품인 HBM3E 12단의 샘플도 주요 공급사들에게 공급을 진행했으며 3분기 양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4분기부터는 HBM3E 12단의 고객향 공급을 시작할 수 있다고 SK하이닉스는 예측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HBM3E 12단 제품에 대한 수요는 내년에 본격화될 것이며 내년 상반기 중 HBM3E 12단의 공급량이 8단을 넘어설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AI 시장의 성장 속도가 급격히 빨라짐에 따라 신제품 출시 주기도 동조화 하는 것에 대해서는 "신제품의 경우 고객들도 리스크를 피하고 싶기에 리더를 찾게 된다"며 "제조사로서 부담은 될 수 있으나 이런 점에서는 우리가 오히려 유리하다"고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6세대 HBM인 HBM4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HBM4는 12단 제품으로 내년 하반기에 생산할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HBM4에는 어드밴스드 MR-MUF 기술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어서 "HBM4 16단 제품에 대한 수요는 2026년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HBM4 16단에는 어드밴스드 MR-MUF 기술과 하이브리드 본딩 기술을 모두 검토해 최적의 방식을 쓸 계획"이라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HBM 뿐 아니라 그간 주춤했던 낸드 플래시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고성능 eSSD(기업용 SSD)의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이 이번 분기 실적에도 반영됐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번 2분기 실적에서 eSSD는 1분기 대비 매출이 약 50%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PC, 모바일 같은 일반 응용처 수요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는 것과 달리 eSSD는 뚜렷한 수요 증가를 보이고 있다"며 "올해 eSSD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4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긍정적 전망을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업계 유일하게 공급 가능한 60TB 제품으로 하반기 수요에 대응할 것"이라며 "2025년 초에는 128TB eSSD를 출시해 초고용량 시장에서의 우위를 유지하겠다"고 자신했습니다.

 

투자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 밝혔습니다. 특히, 당초 예상보다 높아진 HBM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HBM에 집중 투자한다는 방침입니다. 

 

SK하이닉스는 HBM 투자 증가가 공급 과잉을 불러올 수 있지 않냐는 질문에 "메모리 시장은 특수성을 갖기에 투자 증가가 공급 과잉으로 이어진다고 단순히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어서 "상대적으로 낮은 HBM의 생산성 등을 고려하면 투자가 증가해도 비트 증가는 제한적이다"이라며 "생산 증가 제약은 HBM 세대가 업그레이드될수록 가중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 규모도 연초 예상 규모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시장의 선두 주자로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와 같은 인프라 투자는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최선단 공정 기술과 고성능 제품 개발에 매진해 AI 메모리 선도기업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일반 D램 생산을 위한 가용 캐파(생산능력)에 대해서는 "내년 업계의 투자 증가로 인해 전체 캐파는 늘어날 테지만 상당 부분이 HBM 생산 확대를 위해 활용될 것"이라며 "내년에 당사 캐파 대부분이 협의를 완료했으며 올해 대비 2배 이상의 HBM 출하량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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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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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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