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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원 “빅데이터로 실손보험 취약계층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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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5, 2016, 15:11:15

실손보험 가입자 3456만명 분석 결과 발표..10~40대 가입률 80% 달해
70세 이상은 10명 중 1명꼴 가입..연령 증가 할수록 의료비·보험료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용정보원이 국내 실손의료보험 전체 가입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빅데이터 결과가 향후 금융당국의 실손보험 정책에 반영될 예정이다. 연령대별 가입 현황을 토대로 각 나이별로 필요한 담보와 적정 보험료 등의 산출이 더 정교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신용정보원이 15일 발표한 '국내 실손의료보험 통합 분석'을 살펴보면, 올해 9월 말 기준 국내 실손보험 가입자는 3456만명(전국민의 6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신용정보원은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 이번 실손보험 가입 현황을 최초로 분석했다.


이번 빅데이터는 우리나라 실손보험 가입자 전체를 분석한 결과다. 보험사의 경우 2006년 이전(표준화 이전)계약과 공제회(2009년 이후 우정사업본부·수협·신협·새마을금고)계약이 모두 포함됐다. 보장내역으로 입·통원 의료비, 처방조제료, 외래의료비, 노후실손, 요양병원 의료비, 상급병실차액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국내 실손보험 가입자 중 30~40대의 가입 연령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70대 이상 가입자 비중은 전체에서 가장 낮았다.


연령대별 세부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10대부터 40대까지 80%에 육박하는 가입률을 보였다. 특히 10세 미만인 어린이 10명 중 8명은 실손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50대의 가입률은 70%로 비교적 높았지만, 60대 이상(46.8%)으로 갈수록 가입률이 급격히 낮아졌다. 70세 이상 가입률은 10% 미만에 그쳤다.


실손보험 가입자 중 연령이 증가할 수록 가입률은 감소하는 반면, 보험료와 진료비는 상승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심평원에 따르면 40대의 경우 지난해 6260억원의 의료비용이 들었고, 50대는 9840억원, 60대 8950억원, 70대는 1조 6120억원에 달해 40대 이후 의료비용이 크게 증가했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실손보험의 보험료도 높아졌다. 10대부터 40대까지 실손보험 평균 보험료는 1만원대를 유지했지만, 50대 2만 9700원으로 급격히 올랐다. 이어 60대는 4만원대로 치솟았고, 70세 이상은 실손보험의 보험료가 무려 6만원대로 나타났다.


신용정보원은 70세 이상의 실손보험 가입률이 저조한 이유로 '소득 저하'를 꼽았다. 금융당국은 지난 2014년 75세까지 가입 가능한 노후실손의료보험 상품을 시장에 내놨지만, 비싼 보험료 등의 이유로 가입률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신용정보원은 최초의 실손보험 통합 집계·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보험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우리나라 실손보험 시장 현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해 연령별 필요한 담보를 추가 혹은 삭제해 적정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것.


또 보험 가입자의 정액형 보험 가입 특성을 분석해 보험사 경영전략,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등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신용정보원에 따르면 전연령대에서 '사망'과 '암' 보장상품의 가입 비중이 가장 높고, 최근 1년간 신규 보험계약 가입자 중 40~50대 비중이 늘었다.


담보별로는 40~50대는 사망, 진단 담보 가입비중이 증가하고, 20대는 수술, 입원 담보 가입비중이 늘었다. 정액형 보험 가입자는 최초 보험을 가입한 후, 평균 3년 8개월이 경과한 뒤 추가로 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정보원 관계자는 “전체 실손보험 가입자의 세분화된 현황 통계를 제공해 취약계층에 대한 정책적 배려를 지원할 방침이다”며 “정액형 보험의 경우 보험의 가입, 유지, 해지 등 소비자 특성을 상세 분석한 자료를 통해 보험사가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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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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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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