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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장이 부족한가?”..신용정보원, ‘내보험 다보여’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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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5, 2016, 15:11:00

지난 1월 출범한 한국신용정보원, 본인 가입 계약 상세 조회 가능 서비스 시작
이름 검색시 가입한 보험계약 포함 유사 연령대 담보별 가입금액 비교 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는 28일부터 보험 가입자는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통해 가입자 보험의 상세 내역을 조회할 수 있게 된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 계약과 비슷한 연령대 평균 보장내역을 비교해 담보별로 부족한 보장금액을 한 번에 확인 가능해진다.


한국신용정보원은 15일 금융소비자의 보험가입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신용정보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신용정보원은 전체 금융사의 개인 신용·보험 질병 정보 등을 통합해 관리하는 기관이다. 지난 5월 '빅데이터 분석 및 지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후속조치를 추진해 왔다. 특히 보험권에서는 지난달 보험계약과 보험금 지급정보를 한 곳에 모아 원스톱으로 활용하는 보험사기 예방시스템 '보험사기 다잡아'를 오픈했다.


이번 신용정보원의 빅데이터 활용의 가장 핵심은 생애주기별 금융거래 행태와 정상적인 채무상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분석한 것이다. 일반신용정보 3.9억건과 보험신용정보 3.6건을 포함해 약 7.5억건의 금융거래 계약을 활용했다.



특히 보험계약의 경우 본인의 보험가입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신설한다.(지금까지는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한 보험의 기본적인 계약내역만 확인이 가능했다.) 단, 2006년 6월 이후 제3자 정보제공에 동의한 보험정보에 한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


'내보험 다보여'에서는 보장성을 포함해 저축성, 실손보험 상품의 세부 보장내역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다. 또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사연령대 평균 보장금액을 비교해 본인의 연령대에서 부족한 보장내역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실손보험의 가입여부와 중복가입 정보 등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보험가입자 '성춘향'을 검색하면, 전체 보험계약과 유효한 계약건수 등이 그래프로 조회된다. 여기에 계약별 보험료 납부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그래프로 보여준다. 이어 유사연령대 평균 보장내역과 비교 화면을 통해 담보별 보장금액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구조다.



신용정보원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보험 가입자에 보험금 청구하는데 도움이 되고, 보장내역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컨대, 보험가입 사실을 잊고 있던 가입자가 골절사고를 당한 후 '내보험 다보여'를 통해 상해보험에 가입된 사실을 알게 된 후 보험금을 청구해 수령할 수 있다는 것.


또 보험가입률이 높은 40대 남성의 경우 '내보험 다보여'를 통해 본인의 암진단 보장금액이 40대 남성 평균보장금액의 절반정도 수준임을 확인하고 암보험을 추가로 가입하는 등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한국신용정보원 관계자는 “한번의 클릭으로 본인 보장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보험금청구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며 “또 연령대별로 보험 보장 내역을 비교할 수 있어 보장을 강화하고 싶은 부분은 금융소비자 스스로 보험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신용정보원은 대출연체자를 대상으로 정액형 보험가입 현황을 분석한 결과도 발표했다. 연체경험자의 보험가입비율은 62.6%로 국민 전체의 보험가입비율 77.5%에 비해 14.9%p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결제활동이 활발한 40대의 경우 보험가입률 격차가 가장 컸다. 40대 연체경험자의 보험가입비율이 67%로 일반 국민 전체의 보험가입비율 90%에 비해 현저 낮은 것. 또 1000만원 이하의 소액 연체자일수록 보험가입률(59.6%)이 더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신용정보원은 보험가입·유지 여부 등을 우량정보로 활용해 사회초년생 등 신용거래경험이 없는 사람(Thin-filer)의 신용도 판단정보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용정보원 관계자는 “오는 28일부터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운영 개시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세부적인 분석 결과를 추가로 발표할 예정이다”며 “12월까지 신용정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업권별로 데이버 분석 내용의 개별 보고서를 공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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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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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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