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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장이 부족한가?”..신용정보원, ‘내보험 다보여’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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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5, 2016, 15:11:00

지난 1월 출범한 한국신용정보원, 본인 가입 계약 상세 조회 가능 서비스 시작
이름 검색시 가입한 보험계약 포함 유사 연령대 담보별 가입금액 비교 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오는 28일부터 보험 가입자는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통해 가입자 보험의 상세 내역을 조회할 수 있게 된다. 본인이 가입한 보험 계약과 비슷한 연령대 평균 보장내역을 비교해 담보별로 부족한 보장금액을 한 번에 확인 가능해진다.


한국신용정보원은 15일 금융소비자의 보험가입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신용정보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신용정보원은 전체 금융사의 개인 신용·보험 질병 정보 등을 통합해 관리하는 기관이다. 지난 5월 '빅데이터 분석 및 지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후속조치를 추진해 왔다. 특히 보험권에서는 지난달 보험계약과 보험금 지급정보를 한 곳에 모아 원스톱으로 활용하는 보험사기 예방시스템 '보험사기 다잡아'를 오픈했다.


이번 신용정보원의 빅데이터 활용의 가장 핵심은 생애주기별 금융거래 행태와 정상적인 채무상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분석한 것이다. 일반신용정보 3.9억건과 보험신용정보 3.6건을 포함해 약 7.5억건의 금융거래 계약을 활용했다.



특히 보험계약의 경우 본인의 보험가입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신설한다.(지금까지는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한 보험의 기본적인 계약내역만 확인이 가능했다.) 단, 2006년 6월 이후 제3자 정보제공에 동의한 보험정보에 한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


'내보험 다보여'에서는 보장성을 포함해 저축성, 실손보험 상품의 세부 보장내역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다. 또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사연령대 평균 보장금액을 비교해 본인의 연령대에서 부족한 보장내역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실손보험의 가입여부와 중복가입 정보 등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보험가입자 '성춘향'을 검색하면, 전체 보험계약과 유효한 계약건수 등이 그래프로 조회된다. 여기에 계약별 보험료 납부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그래프로 보여준다. 이어 유사연령대 평균 보장내역과 비교 화면을 통해 담보별 보장금액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구조다.



신용정보원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보험 가입자에 보험금 청구하는데 도움이 되고, 보장내역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컨대, 보험가입 사실을 잊고 있던 가입자가 골절사고를 당한 후 '내보험 다보여'를 통해 상해보험에 가입된 사실을 알게 된 후 보험금을 청구해 수령할 수 있다는 것.


또 보험가입률이 높은 40대 남성의 경우 '내보험 다보여'를 통해 본인의 암진단 보장금액이 40대 남성 평균보장금액의 절반정도 수준임을 확인하고 암보험을 추가로 가입하는 등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한국신용정보원 관계자는 “한번의 클릭으로 본인 보장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보험금청구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며 “또 연령대별로 보험 보장 내역을 비교할 수 있어 보장을 강화하고 싶은 부분은 금융소비자 스스로 보험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신용정보원은 대출연체자를 대상으로 정액형 보험가입 현황을 분석한 결과도 발표했다. 연체경험자의 보험가입비율은 62.6%로 국민 전체의 보험가입비율 77.5%에 비해 14.9%p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결제활동이 활발한 40대의 경우 보험가입률 격차가 가장 컸다. 40대 연체경험자의 보험가입비율이 67%로 일반 국민 전체의 보험가입비율 90%에 비해 현저 낮은 것. 또 1000만원 이하의 소액 연체자일수록 보험가입률(59.6%)이 더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신용정보원은 보험가입·유지 여부 등을 우량정보로 활용해 사회초년생 등 신용거래경험이 없는 사람(Thin-filer)의 신용도 판단정보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용정보원 관계자는 “오는 28일부터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를 운영 개시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세부적인 분석 결과를 추가로 발표할 예정이다”며 “12월까지 신용정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업권별로 데이버 분석 내용의 개별 보고서를 공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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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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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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