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업계 최초로 자체 차별화 양주 브랜드 ‘FRAME(프레임)’을 론칭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CU는 지난 2021년 1월 시그니처 와인 브랜드 ‘mmm!(음!)’을 론칭하고 데일리 와인을 꾸준히 선보여왔습니다. 1만원 대 가격에 음! 와인 시리즈는 올해 3월까지 누적 300만병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이번에는 위스키로 눈을 돌려 자체 시그니처 브랜드를 선보입니다.
CU에 따르면 위스키를 포함한 양주 매출 신장률은 2020년 59.5%, 2021년 99.0%, 2022년 48.5%, 2023년 46.0%로 매년 두 자릿 수 증가했습니다. 올해 1~3월까지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4.4% 늘어나며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올해 3월까지 CU에서 판매된 5만원 이하 위스키가 전체 위스키 매출의 약 68%를 차지하는 등 상대적으로 저렴한 위스키 수요가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신규 브랜드 프레임은 가성비 양주의 기준이 되겠다는 의미와 함께 병에 작품을 담아 액자처럼 전시할 수 있는 디자인을 콘셉트로 기획됐습니다.
첫 상품은 프레임 아메리칸 위스키 1L, 프레임 아메리칸 보드카 1L, 프레임 아메리칸 위스키 200ml 3종으로 출시됩니다. 알코올 도수는 40도입니다. 원액은 미국 캘리포니아 페어필드 프랭크-린 증류소의 포터 위스키와 보드카를 그대로 담았습니다.
1L 아메리칸 위스키, 보드카는 하이볼이나 칵테일 1잔에 약 30ml의 원액이 들어가는 것을 고려하면 약 33잔을 만들 수 있는 용량입니다. CU는 4월 한 달간 프레임 론칭을 기념해 1L 위스키와 보드카는 3000원, 200ml 위스키는 2000원 할인 판매합니다.
주현돈 BGF리테일 주류팀 MD는 "최근 대세로 떠오른 위스키에 대해 CU만의 자체 브랜드를 갖춰 편의점 주류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추후 트렌드에 맞춰 리큐르, 럼, 진 등 다양한 양주 라인업으로 확장해 고객들에게 더 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