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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익만 6~7억 이상?’ 서초 메이플자이…청약 ‘잭팟’ 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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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7, 2024, 16:02:11

81가구 모집에 청약통장 3만5828건 접수
경쟁률 442.3대 1..지난해 서울 최고기록 넘어
‘분상제 공급’ 강남권 단지..수요자 접수 집중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서울 강남 첫 분양으로 주목받은 '메이플자이'가 청약 잭팟을 터뜨렸습니다.

 

중소형 전용 타입만 분양 물량으로 나왔음에도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시세 대비 저렴한 강남단지라는 결정적 메리트가 작용하며 일반청약 건수만 3만5000건을 넘겼습니다.

 

7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GS건설이 서초구 신반포4지구를 재건축해 공급한 '메이플자이'가 지난 6일 진행된 1순위 일반청약에서 81가구 모집에 3만5828건의 청약 통장 접수건을 기록하며 평균 442.3대 1의 높은 경쟁률로 청약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이에 따라 '메이플자이'는 올해 새해 시작점부터 지난해 서울 일반청약 최고 경쟁률 기록을 크게 넘어서게 됐습니다.

 

지난해 서울 일반청약 최고 경쟁률은 평균 242.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동대문구 청량리7구역 재개발 단지인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였는데 당시 88가구 모집에 2만1322건의 청약 통장이 접수됐습니다. 접수건수와 경쟁률 모두 2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이며 '강남권'의 위력을 실감하게 했습니다.

 

타입 최고 경쟁률은 1가구 만을 모집한 59㎡A에서 나왔습니다. 1가구 모집에 3574건의 청약 통장 접수건수를 기록하며 357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가구수가 공급된 49㎡A는 28가구 모집에 1만5954건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569.8대 1의 경쟁률을 올렸습니다.

 

여기에 일반청약 전날인 지난 5일 특별공급에서도 81가구 모집에 1만18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평균 경쟁률 123.68대 1을 올렸습니다.

 

일반청약 접수건수와 특별공급 청약자를 합칠 경우 '메이플자이'에 청약을 넣은 수요자는 4만5846명입니다. 평균 경쟁률로 따질 경우 283대 1입니다.

 

 

'10억 이상 차익 기대감'..분양시작 전부터 관심 집중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메이플자이'의 흥행은 어느 정도 예고된 상황이었습니다.

 

서울서 최상급지인 강남권에서도 '노른자'로 꼽히는 신반포4지구에 재건축하는 초대형 단지라는 이점과 함께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저렴한 분양가 및 추후 시세차익을 크게 볼 확률이 높다는 점으로 분양 이전부터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메이플자이'의 3.3㎡ 당 분양가는 6705만원입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단지가 공급되는 잠원동의 3.3㎡ 당 시세는 7918만원입니다. 평당으로 봤을 경우 약 1200만원 이상 차이납니다.

 

단지의 전용별 최고가 기준 분양가는 ▲43㎡ 12억4300만원 ▲49㎡ 15억3000만원 ▲59㎡ 17억420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단지 주변에 지난 2018년 준공된 대단지인 '신반포자이'의 전용 59㎡ 시세가 24억2500만원에 형성돼 있는 것과 비교할 경우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공급된 셈입니다.

 

신축 아파트의 시세가 준공 후 대체로 시세보다 높게 형성된다는 것을 따졌을 경우 추후 10억원 이상의 시세차익도 기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단지의 경우 강남권 내 알짜배기 입지로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3호선 잠원역과 7호선 반포역이 도보권이며 서울고속버스터미널도 인근에 있는 등 강남권의 각종 인프라가 주변으로 풍부하게 갖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서 가장 비싼 지역에 저렴하게 공급하는 아파트라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넓지 않은 전용면적 타입 만이 나왔음에도 수요자들이 많은 청약통장을 낸 것으로 분석된다"며 "대체로 강남지역의 경우 상급지임과 동시에 분양 물량이 자주 나오지 않는 편이라 희소적 가치도 동반되며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메이플자이'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29개동, 총 3307가구 규모의 초대형 단지로 일반분양 물량으로 전용 43~59㎡, 162가구가 공급됐습니다. 당첨자는 오는 16일 발표할 예정이며 이후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정당 계약이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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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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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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