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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차세대 유니콘 꿈꾼다…‘넥스트라이즈 2023’에서 눈길 끈 스타트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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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2, 2023, 16:06:33

서울 강남구 코엑스서 1일부터 2일까지 진행돼
8개 분야 450여개 스타트업 참가
1대1 비즈니스 미팅 ‘밋업’ 운영해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2일 오후, 유니콘으로 거듭나기 위해 발돋움하는 스타트업들이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진행된 '넥스트라이즈 2023'에 모였습니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은 '넥스트라이즈 2023'은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와 KDB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이 주관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벤처기업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벤처·스타트업 행사입니다. 

 

 

이번 전시에는 ▲라이프스타일 ▲지속가능경제 ▲이노베이션 ▲핀테크 ▲ICT ▲바이오&헬스케어 ▲미래 기술 ▲AI&빅데이터 등 8개 분야의 벤처·스타트업450여개가 참가했습니다.

 

행사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 A홀과 B홀, 그랜드볼룸 1층 전관과 2층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됐습니다. 행사장에는 스타트업의 기술을 확인하고자 하는 투자자부터 업계 종사자, 학생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비즈니스 미팅에서부터 채용 박람회까지 이뤄져

 

'넥스트라이즈 2023'은 스타트업에게 실질적인 기회의 장인 '밋업'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밋업은 사업 협력 1대1 비즈니스 미팅입니다. 국내외 1300개 스타트업과 국내외 대·중견기업, 벤처투자자(VC) 206개가 현장에서 투자 및 사업 협력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밋업은 코엑스 A홀에 마련된 별도 공간에서 사전 매칭된 일정에 따라 진행됐습니다.

 

 

코엑스 A홀에 별도 공간이 마련되었고, 사전 매칭된 일정에 따라 미팅이 진행됐습니다.

 

현장에서는 전시에 참여한 44개 스타트업의 공동 채용설명회도 진행됐습니다. 채용설명회 현장에서는 AI를 통한 직무적성 평가도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전시홀내에 위치한 ▲넥스트 스테이지 ▲라이즈 스테이지 ▲라운드 스테이지 등 3개의 컨퍼런스 무대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2개의 소무대에서는 행사 참가 기업의 IR 피칭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 앞세운 서비스와 솔루션 선보여

 

'넥스트 라이즈 2023'에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외에도 ▲법률 자문 ▲버츄얼 휴먼 ▲인터랙티브 인공지능 ▲데이터 비즈니스 솔루션 등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뤼튼테크놀로지스' 부스에서는 카카오톡 기반 서비스를 현장에서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GPT3.5와 GPT4 기반의 그림 생성에서부터 실시간 트렌드 파악까지 가능했습니다.

 

뤼튼테크놀로지스는 이미지 생성, 검색, 문서 인식을 제공하는 기존 서비스에서 나아가 '뤼튼 스튜디오'와 '뤼튼 플러그인'을 준비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뤼튼 스튜디오'는 프로그램 코딩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최근 100명의 크리에이터를 선정해 사전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뤼튼 플러그인'은 업체와 제휴를 맺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뤼튼 플러그인은 6월 중 공개 예정입니다.

 

뤼튼테크놀로지 관계자는 "변화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장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사용자 편의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고도화 할 예정이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을 기반으로 일본에 서비스를 런칭하는 것을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법률 관련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렉시냅틱스' 부스에서는 법률 자문 서비스 '법대로'의 시연 장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법대로는 계약이나 등기를 포함한 법률 관련 자문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렉시냅틱스는 법무법인 오킴스가 확보한 판례를 기반으로 명예훼손이나 임금체불서부터 임대차 관련 계약서 등 고객이 궁금해하는 법률 관련 답변을 제공합니다. 렉시냅틱스는 최근 22개의 업체에 서비스를 제공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챗봇 기반의 개인 최적화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입니다.

 

렉시냅틱스 관계자는 "변호사 수임료에 비합리적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서비스를 런칭하게 됐다"면서 "다른 스타트업과 함께 서비스를 알리는 계기를 삼기 위해 행사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제공하는 '딥브레인 AI' 부스에서는 AI 휴먼을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AI 휴먼'이 해당 내용을 입을 움직여 소리 내어 읽습니다. 과거 김주하 아나운서의 AI 앵커 모델에 딥브레인 AI의 기술이 활용된 바 있습니다.

 

현재 30여개의 AI모델이 제작되어있고, 은행사를 비롯해 증권사, 홈쇼핑,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딥브레인 AI 담당자는 "향후 미국 쪽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랙티브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제네시스랩'은 부스에서 AI 채용 솔루션 '뷰인터 HR'를 포함해 마음건강 관리 플랫폼 '닥터 리튼', 콘텐츠 사업 '쥬시'를 추가로 선보였습니다.

 

'뷰인터'는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HR 솔루션입니다. 면접의 내용을 소프트 스킬과 BEI 역량검사를 바탕으로 채용 담당자에게 리포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해당 서비스는 LG계열사를 포함해 현대, CJ, 등 100여개의 업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응시자는 15만명이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네시스랩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 대해 "고객사와 협업 포인트를 추가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었다"면서 "새롭게 출시한 닥터리튼과 쥬시를 선보이고 투자 유치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

 

 

디지털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핵클'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돕는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새로운 기능이나 시안을 동일한 기간 동안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험할 수 있는 솔루션 A/B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핵클 관계자는 "LG유플러스, 여기어때, 요기요, 오늘의 집 등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들이 주요고객사"라면서 "향후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처리 기술을 고도화시키고 고객 관계 관리(CRM)으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자열 한국무엽협회 회장은 지난 1일 열린 개회식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면서 "국내외 스타트업, 대중견기업, 투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성장과 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와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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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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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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