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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차세대 유니콘 꿈꾼다…‘넥스트라이즈 2023’에서 눈길 끈 스타트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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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2, 2023, 16:06:33

서울 강남구 코엑스서 1일부터 2일까지 진행돼
8개 분야 450여개 스타트업 참가
1대1 비즈니스 미팅 ‘밋업’ 운영해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2일 오후, 유니콘으로 거듭나기 위해 발돋움하는 스타트업들이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진행된 '넥스트라이즈 2023'에 모였습니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은 '넥스트라이즈 2023'은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와 KDB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이 주관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벤처기업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벤처·스타트업 행사입니다. 

 

 

이번 전시에는 ▲라이프스타일 ▲지속가능경제 ▲이노베이션 ▲핀테크 ▲ICT ▲바이오&헬스케어 ▲미래 기술 ▲AI&빅데이터 등 8개 분야의 벤처·스타트업450여개가 참가했습니다.

 

행사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 A홀과 B홀, 그랜드볼룸 1층 전관과 2층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됐습니다. 행사장에는 스타트업의 기술을 확인하고자 하는 투자자부터 업계 종사자, 학생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비즈니스 미팅에서부터 채용 박람회까지 이뤄져

 

'넥스트라이즈 2023'은 스타트업에게 실질적인 기회의 장인 '밋업'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밋업은 사업 협력 1대1 비즈니스 미팅입니다. 국내외 1300개 스타트업과 국내외 대·중견기업, 벤처투자자(VC) 206개가 현장에서 투자 및 사업 협력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밋업은 코엑스 A홀에 마련된 별도 공간에서 사전 매칭된 일정에 따라 진행됐습니다.

 

 

코엑스 A홀에 별도 공간이 마련되었고, 사전 매칭된 일정에 따라 미팅이 진행됐습니다.

 

현장에서는 전시에 참여한 44개 스타트업의 공동 채용설명회도 진행됐습니다. 채용설명회 현장에서는 AI를 통한 직무적성 평가도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전시홀내에 위치한 ▲넥스트 스테이지 ▲라이즈 스테이지 ▲라운드 스테이지 등 3개의 컨퍼런스 무대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2개의 소무대에서는 행사 참가 기업의 IR 피칭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 앞세운 서비스와 솔루션 선보여

 

'넥스트 라이즈 2023'에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외에도 ▲법률 자문 ▲버츄얼 휴먼 ▲인터랙티브 인공지능 ▲데이터 비즈니스 솔루션 등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뤼튼테크놀로지스' 부스에서는 카카오톡 기반 서비스를 현장에서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GPT3.5와 GPT4 기반의 그림 생성에서부터 실시간 트렌드 파악까지 가능했습니다.

 

뤼튼테크놀로지스는 이미지 생성, 검색, 문서 인식을 제공하는 기존 서비스에서 나아가 '뤼튼 스튜디오'와 '뤼튼 플러그인'을 준비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뤼튼 스튜디오'는 프로그램 코딩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최근 100명의 크리에이터를 선정해 사전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뤼튼 플러그인'은 업체와 제휴를 맺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뤼튼 플러그인은 6월 중 공개 예정입니다.

 

뤼튼테크놀로지 관계자는 "변화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장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사용자 편의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고도화 할 예정이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을 기반으로 일본에 서비스를 런칭하는 것을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법률 관련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렉시냅틱스' 부스에서는 법률 자문 서비스 '법대로'의 시연 장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법대로는 계약이나 등기를 포함한 법률 관련 자문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렉시냅틱스는 법무법인 오킴스가 확보한 판례를 기반으로 명예훼손이나 임금체불서부터 임대차 관련 계약서 등 고객이 궁금해하는 법률 관련 답변을 제공합니다. 렉시냅틱스는 최근 22개의 업체에 서비스를 제공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챗봇 기반의 개인 최적화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입니다.

 

렉시냅틱스 관계자는 "변호사 수임료에 비합리적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서비스를 런칭하게 됐다"면서 "다른 스타트업과 함께 서비스를 알리는 계기를 삼기 위해 행사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제공하는 '딥브레인 AI' 부스에서는 AI 휴먼을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AI 휴먼'이 해당 내용을 입을 움직여 소리 내어 읽습니다. 과거 김주하 아나운서의 AI 앵커 모델에 딥브레인 AI의 기술이 활용된 바 있습니다.

 

현재 30여개의 AI모델이 제작되어있고, 은행사를 비롯해 증권사, 홈쇼핑,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딥브레인 AI 담당자는 "향후 미국 쪽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랙티브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제네시스랩'은 부스에서 AI 채용 솔루션 '뷰인터 HR'를 포함해 마음건강 관리 플랫폼 '닥터 리튼', 콘텐츠 사업 '쥬시'를 추가로 선보였습니다.

 

'뷰인터'는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HR 솔루션입니다. 면접의 내용을 소프트 스킬과 BEI 역량검사를 바탕으로 채용 담당자에게 리포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해당 서비스는 LG계열사를 포함해 현대, CJ, 등 100여개의 업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응시자는 15만명이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네시스랩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 대해 "고객사와 협업 포인트를 추가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었다"면서 "새롭게 출시한 닥터리튼과 쥬시를 선보이고 투자 유치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

 

 

디지털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핵클'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돕는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새로운 기능이나 시안을 동일한 기간 동안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험할 수 있는 솔루션 A/B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핵클 관계자는 "LG유플러스, 여기어때, 요기요, 오늘의 집 등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들이 주요고객사"라면서 "향후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처리 기술을 고도화시키고 고객 관계 관리(CRM)으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자열 한국무엽협회 회장은 지난 1일 열린 개회식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면서 "국내외 스타트업, 대중견기업, 투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성장과 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와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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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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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이강인 왔고, 팬심 터졌다…아디다스 ‘F50 써머 챌린지’ 직격 현장

[인더필드] 이강인 왔고, 팬심 터졌다…아디다스 ‘F50 써머 챌린지’ 직격 현장

2025.08.04 09:06: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가 글로벌 앰배서더 이강인과의 인연을 또 한 번 이어갑니다. 아시아인 최초 단일 시즌 국제 대회 우승 4관왕에 빛나는 이강인은 자산의 첫 번째 축구화였던 F50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아디다스가 마련한 팬미팅 자리에서 팬들과 호흡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12년 전처럼" 아디다스, 글로벌 앰배서더 이강인과 재계약 아디다스는 8월 1일부터 이틀간 서울 용산 아디다스 더 베이스에서 'F50 MADE ME DO IT(F50이 다 했어): 써머 챌린지'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신제품 F50 '레디언트 블레이즈' 출시를 기념해 성사됐습니다. 지난 2일에는 아디다스 공식 앱 '아디클럽' 이벤트에 당첨된 팬들을 대상으로 이강인과 만나는 'KANGIN MADE ME DO IT' 팬미팅이 열렸습니다. 이날 아디다스는 행사를 토크쇼와 팬 사인회 등으로 구성된 1부, 풋살 매치 등 써머 챌린지 이벤트를 체험하는 2부로 나눠 구성했습니다. 토크쇼에서 이강인은 아디다스와의 인연과 F50 신제품, 월드컵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특히 오는 9월부터 아디다스 코리아를 이끌게 된 마커스 모렌트 대표가 참석해 아디다스와 이강인의 재계약을 축하했습니다. 마커스 모렌트 아디다스 코리아 대표는 "아디다스는 2013년부터 함께 해온 글로벌 파트너 이강인 선수와 새로운 계약을 발표하게 돼 매우 기쁘고 행복하다며 "감사의 의미로 오랜 파트너십을 기념하기 위해 이강인이 아디다스와 처음 계약하던 2013년의 F50 축구화를 특별한 선물로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이강인은 "어렸을 때부터 아디다스 축구화를 많이 신었다. 처음 아디다스와 계약을 했을 때 어린 나이에 아디다스의 선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되게 기뻤고 친구들에게 자랑거리였다"며 "처음 신었던 축구화를 이렇게 다시 받을 수 있어서 매우 뜻깊은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아디다스는 지난 7월 2일 초경량 축구화 라인 F50 신제품 '래디언트 블레이즈'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스프린트프레임360 아웃솔이 안정적인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라운드와 블레이드가 결합된 스터드는 민첩한 방향 전환과 스피드를 제공합니다. 정교한 볼 컨트롤을 위해 3D 텍스처 기술인 스프린트웹을 추가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강인은 F50와의 인연에 대해 "전 어렸을 때부터 축구화에 욕심이 많았다. 생일이나 기념일이면 가장 갖고 싶었던 게 축구화였고, 그때마다 가장 좋아했던 게 F50다. 디자인이 너무 예뻤고 신었을 때 너무 가벼워서 거의 아무것도 안 신은 느낌이라 선호했다"며 "이걸 신으면 축구를 잘 하게 되는 것 같아서 좋았다"고 회상했습니다. 신제품을 직접 신어본 소감도 전했습니다. 이강인은 "예전보다 업그레이드돼서 발이 편하다. 가볍고 뛸 때나 터치가 있을 때도 좋은 거 같다. 저는 공격적인 성향의 선수인데 이게 공격을 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며 "다음 시즌을 준비하는데 F50를 신고 많은 골과 어시스트를 해서 팀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공개된 누나와 함께한 'YOU GOT THIS' 캠페인 비하인드 스토리도 공개했습니다. 촬영 소감을 묻자 그는 "가깝고 특별한 누나와 하니까 어색하지 않았다. 많은 광고 촬영을 해봤지만 혼자 하는 것보다 더 편했던 거 같다"며 "광고 촬영하면서 NG가 몇 번 나긴 했는데 그게 제 탓은 아니지 않을까 싶다. 카메라 감독님이 아실 것"이라고 말해 팬들의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F50 신고 이강인과 풋살"..뜨거웠던 야외 '써머 챌린지' 8층 더 베이스 풋살장에서는 'F50 써머 챌린지' 야외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행사는 'FUN 챌린지 구장'부터 'SPEED 챌린지 구장', 1:1 풋볼 매치 'F50 콜로세움' 등으로 짜여져 소비자가 아디다스 신제품 F50를 신고 다양한 챌린지에 도전하는 체험형 이벤트로 운영됐습니다. 팬들은 결과에 따라 이강인 사인 제품, F50 축구화 등 단계별 기프트에 도전했습니다. 이강인은 팬들에 앞서 게스트들과 함께 준비된 챌린지들을 하나씩 체험하며 현장의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행사 게스트로는 축구 유튜브 채널 '이거해조 원희형'을 비롯해 메타코미디, 이스타티비의 크리에이터 들이 참석했습니다. 오후 3시를 넘어 체감온도가 37도에 육박하는 무더운 날씨였지만 이강인을 조금이라도 가까이서 보려는 팬들의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이날 행사의 백미는 이강인의 플레이를 직접 볼 수 있는 '5대 5 풋살 매치'였습니다. 이강인은 아디다스 퓨쳐 선수들과 한 조를 이뤘습니다. 최근 FC바르셀로나 유스팀에 동반 입단해 화제를 모은 이대한·이민국 쌍둥이도 스폐셜 게스트로 참여했습니다. 이강인 팀과 유튜버 팀 모두가 F50 신제품을 신고 전·후반 각각 10분씩 경기를 펼쳤습니다. 이강인은 전반에는 유소년팀, 후반에는 조끼를 입고 유튜브 팀에서 선수들과 호흡을 맞췄습니다. 경기는 예상외로 팽팽한 접전 끝에 유소년 팀의 5대3 승리로 끝이 났습니다. 팬들은 워밍업부터 경기 중에 나오는 번뜩이는 움직임까지 이강인의 모든 행동에 열광했습니다. 이대한·이민국 쌍둥이는 "우상인 이강인 선수와 함께 발을 맞춰 경기를 뛸 수 있어 영광"이라고 말했습니다. 슛돌이부터 챔스 우승·아시아 최초·월드컵...사람 이강인 이번 행사는 축구선수 이강인의 다양한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강인은 지난 시즌을 돌아보며 "지난 시즌은 앞으로 이렇게 긴 시즌이 더 있을까 생각이 들 정도로 정말 긴 시간이었다. 그런 시즌을 마치고 한국에서 가족과 지인, 팬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좋다. 앞으로도 이런 자리가 더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슛돌이'로 이름을 알린 이강인은 만 10세이던 2011년 스페인 발렌시아 CF 유스 입단을 시작으로 해외 축구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발렌시아에서만 10년을 보내고 RCD 마요르카에서 2시즌을 거쳐 2023년 프랑스 명문 클럽 PSG(파리 생제르맹)으로 이적했습니다. 2022년 8월 성인 국가대표팀에도 데뷔한 이강인은 현재 한국 대표팀 중원의 핵심이자 대체 불가능한 선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도 공을 잃지 않는 볼 간수 능력과 빠른 방향 전환을 통한 탈 압박, 순식간에 위협적인 찬스를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플레이메이킹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평가받습니다. 이강인은 지난해 PSG가 구단 역사상 최초 쿼더러플(리그1·FA컵·슈퍼컵·챔피언스리그 우승)을 달성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아시아 축구선수가 한 시즌 유럽 빅리그에서 공식 4관왕을 달성한 건 이강인이 처음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로는 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을 꼽았습니다. 이강인은 "제가 경기를 뛰진 않았지만 경기를 준비하고 팀원들과 함께한 시간들이 저한테는 가장 특별했다. 모든 선수가 꿈꾸는 무대"라며 "앞으로 더 좋은 모습을 보여 드리고 하루하루 발전한다면 좋은 기회가 있지 않을까 싶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습니다. 새로운 목표가 있는지 묻는 말에는 "축구선수이자 사람 이강인으로서도 발전을 하려고 항상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할 생각"이라며 "축구선수로서 보여줄 시즌이 많이 남았다. 매 시즌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할 수 있다고 할 때 매 시즌 우승을 목표로 하면 더 좋은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1년 앞으로 다가온 2026 북중미 월드컵에 대한 얘기도 빠질 수 없었습니다. 이강인은 "개인적으로 가장 큰 목표로 대한민국 국가대표로서 월드컵 우승을 꿈꿔왔다. 그게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며 "저뿐만 아니라 모든 선수가 잘 준비해서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어느덧 한국을 대표하는 선수로 성장한 이강인이지만 선수 외적인 부분에서는 평범한 20대 청년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강인은 "쉴 때 집에서 잘 안 나가는 편이다. 유튜브나 TV, 영화 등 분야를 따지지 않고 다양하게 많이 본다"며 "이거해조 원희형 같은 축구 관련 채널이나 넥슨이 진행하는 아이콘매치에 나오는 레전드 선수들도 많이 본다. 그 외에도 많은 채널을 즐긴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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