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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AI 시장 1000억 달러”…국내 생성형 AI 어디까지 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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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30, 2023, 08:05:38

AI 시장 규모 2030년까지 연평균 34.6%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
구글 '바드' 선보이며 한국어 기능 탑재해
국내 통신업계, ICT업계에서 생성형 AI 개발 이어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생성형 인공지능(AI)시장 규모가 2030년 1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가운데 국내외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 경쟁에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그랜드 뷰 리서치는 지난 4월 글로벌 AI 시장 규모가 향후 7년간 연평균 34.6%씩 성장해 2030년에는 1093억7000만달러(원화 약 141조700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022년 글로벌 AI 시장 규모는 101억달러(원화 약 13조1000억원)였습니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 기업 서비스 출시가 선제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 10일 인공지능 챗봇 '바드(Bard)'를 공개하고 한국어와 일본어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한국어에 대한 지원은 영어 다음 두 번째입니다.

 

바드에는 구글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LLM) 팜2(PaLM)가 탑재됐습니다. 팜2는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며 5300억개의 파라미터를 사용했습니다. 바드는 이용자 질문에 관한 답을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로도 답할 수 있습니다.


오픈 AI '챗 GPT'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아이폰(iOS)용 챗GPT 앱을 출시하며 모바일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지난 25일부터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으며 총 34개국에서 챗GPT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웹사이트에서만 챗GP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통신업계부터 ICT까지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에 뛰어들어

 

국내에서도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통신, ICT, 전자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SKT[017670] 'A.(에이닷)' ▲KT[030200] '믿음' ▲네이버[035420] '서치GPT' ▲카카오[035720] '코GPT' ▲LG 'LG엑사원' 등이 대표적입니다.

 

 

SKT는 지난해 5월 A.(에이닷)을 선보였습니다. A.(에이닷)은 거대언어모델(GPT-3)을 기반으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 처리가 특징입니다. 메모리에 저장해놓은 이전 대화 데이터를 활용하는 장기 기억 기술도 활용됐습니다.

 

A.(에이닷)은 한국어 기반 10억장의 '이미지-한글 텍스트 쌍'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여 초거대 멀티모달 AI를 학습시켰습니다. 지난 4월에는 '이루다'로 유명한 스캐터랩에 150억원 지분투자를 하며 서비스 강화에 나섰습니다.

 

 

KT가 올 상반기 출시 예정인 '믿음(MIDEUM)'은 도메인 특화 데이터를 활용한 AI 서비스입니다. 2000억 파라미터 규모로 한국어 데이터에 특화되어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상용 모델인 GPT-3보다 한글로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믿음'은 여러 분야에서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며 외부 지식을 데이터화 할 수 있습니다. '상담요약 기술'과 ‘대화스타일링'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답변을 제공합니다. KT는 물류, 서비스, 의료, 통신, 교육 분야 등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는 올 하반기 코GPT 2.0을 공개할 에정입니다. 코GPT는 제시된 한국어를 이해하고 의도에 맞춰 문장을 생성해 제공합니다. 카카오는 지난 21년 11월 코GPT는 오픈 AI의 GPT-3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코GPT 2.0에는 GPT-3.5모델을 사용합니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 내 AI 챗봇 서비스 '코챗GPT'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카카오는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과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칼로'도 서비스 제공중에 있습니다. 칼로는 1억8000만장 규모 이미지와 텍스트를 학습해 사용자가 묘사한 내용을 이해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이밖에도 카카오페이, 흉부 엑스레이 사진 판독 등에 AI 기술을 접목해 활용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네이버는 올해 상반기 내 네이버 검색과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융합해 '서치GPT'를 출시합니다. 서치GPT는 '검색'에 중점을 둔 서비스입니다. 검색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고 검색의도와 결과를 이해해 신뢰성이 높다는 설명입니다.

 

네이버는 7월 중으로 초대규모AI '하이퍼클로바X'도 공개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21년 5월 개발된 하이퍼클로바는 2040억개 파라미터 규모로 개발된 한국어 특화 AI 서비스입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한국어 기반 데이터 학습을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는 2021년 12월 초거대 AI 엑사원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엑사원은 3000억개의 파라미터 규모로 이미지와 텍스트 양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문장 속 단어에서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트랜스포머 모델'과 백지 상태에서 그림을 완성하는 '디퓨전 모델'이 특징입니다.

 

국내 기업들이 생성형 AI 기술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정부 지원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의료 ▲마케팅 ▲금융 ▲미디어 ▲법률 부문에서 생성형 AI가 사용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생성형 AI 산업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 3901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윤종영 국민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원 교수는 지난 4월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개최한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세미나에서 “오픈 AI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AI 플랫폼 생태계를 통해 서비스와 제품이 거래가 되고 있다”면서 “스타트업에도 사업화를 쉽게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의 시기가 도래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결국 서비스는 대중화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가치를 인정해야지만 판이 커진다”면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앞서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인정하는 가치와 품질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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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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