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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AI 시장 1000억 달러”…국내 생성형 AI 어디까지 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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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30, 2023, 08:05:38

AI 시장 규모 2030년까지 연평균 34.6%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
구글 '바드' 선보이며 한국어 기능 탑재해
국내 통신업계, ICT업계에서 생성형 AI 개발 이어져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생성형 인공지능(AI)시장 규모가 2030년 1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가운데 국내외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 경쟁에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그랜드 뷰 리서치는 지난 4월 글로벌 AI 시장 규모가 향후 7년간 연평균 34.6%씩 성장해 2030년에는 1093억7000만달러(원화 약 141조700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022년 글로벌 AI 시장 규모는 101억달러(원화 약 13조1000억원)였습니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 기업 서비스 출시가 선제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 10일 인공지능 챗봇 '바드(Bard)'를 공개하고 한국어와 일본어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한국어에 대한 지원은 영어 다음 두 번째입니다.

 

바드에는 구글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LLM) 팜2(PaLM)가 탑재됐습니다. 팜2는 100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며 5300억개의 파라미터를 사용했습니다. 바드는 이용자 질문에 관한 답을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로도 답할 수 있습니다.


오픈 AI '챗 GPT'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아이폰(iOS)용 챗GPT 앱을 출시하며 모바일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지난 25일부터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으며 총 34개국에서 챗GPT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웹사이트에서만 챗GP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통신업계부터 ICT까지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에 뛰어들어

 

국내에서도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통신, ICT, 전자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SKT[017670] 'A.(에이닷)' ▲KT[030200] '믿음' ▲네이버[035420] '서치GPT' ▲카카오[035720] '코GPT' ▲LG 'LG엑사원' 등이 대표적입니다.

 

 

SKT는 지난해 5월 A.(에이닷)을 선보였습니다. A.(에이닷)은 거대언어모델(GPT-3)을 기반으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 처리가 특징입니다. 메모리에 저장해놓은 이전 대화 데이터를 활용하는 장기 기억 기술도 활용됐습니다.

 

A.(에이닷)은 한국어 기반 10억장의 '이미지-한글 텍스트 쌍'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여 초거대 멀티모달 AI를 학습시켰습니다. 지난 4월에는 '이루다'로 유명한 스캐터랩에 150억원 지분투자를 하며 서비스 강화에 나섰습니다.

 

 

KT가 올 상반기 출시 예정인 '믿음(MIDEUM)'은 도메인 특화 데이터를 활용한 AI 서비스입니다. 2000억 파라미터 규모로 한국어 데이터에 특화되어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상용 모델인 GPT-3보다 한글로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믿음'은 여러 분야에서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며 외부 지식을 데이터화 할 수 있습니다. '상담요약 기술'과 ‘대화스타일링'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답변을 제공합니다. KT는 물류, 서비스, 의료, 통신, 교육 분야 등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는 올 하반기 코GPT 2.0을 공개할 에정입니다. 코GPT는 제시된 한국어를 이해하고 의도에 맞춰 문장을 생성해 제공합니다. 카카오는 지난 21년 11월 코GPT는 오픈 AI의 GPT-3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코GPT 2.0에는 GPT-3.5모델을 사용합니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 내 AI 챗봇 서비스 '코챗GPT'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카카오는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과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칼로'도 서비스 제공중에 있습니다. 칼로는 1억8000만장 규모 이미지와 텍스트를 학습해 사용자가 묘사한 내용을 이해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이밖에도 카카오페이, 흉부 엑스레이 사진 판독 등에 AI 기술을 접목해 활용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네이버는 올해 상반기 내 네이버 검색과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융합해 '서치GPT'를 출시합니다. 서치GPT는 '검색'에 중점을 둔 서비스입니다. 검색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고 검색의도와 결과를 이해해 신뢰성이 높다는 설명입니다.

 

네이버는 7월 중으로 초대규모AI '하이퍼클로바X'도 공개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21년 5월 개발된 하이퍼클로바는 2040억개 파라미터 규모로 개발된 한국어 특화 AI 서비스입니다. 하이퍼클로바X는 한국어 기반 데이터 학습을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는 2021년 12월 초거대 AI 엑사원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엑사원은 3000억개의 파라미터 규모로 이미지와 텍스트 양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문장 속 단어에서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트랜스포머 모델'과 백지 상태에서 그림을 완성하는 '디퓨전 모델'이 특징입니다.

 

국내 기업들이 생성형 AI 기술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정부 지원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의료 ▲마케팅 ▲금융 ▲미디어 ▲법률 부문에서 생성형 AI가 사용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생성형 AI 산업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 3901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윤종영 국민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원 교수는 지난 4월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개최한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세미나에서 “오픈 AI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AI 플랫폼 생태계를 통해 서비스와 제품이 거래가 되고 있다”면서 “스타트업에도 사업화를 쉽게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의 시기가 도래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결국 서비스는 대중화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가치를 인정해야지만 판이 커진다”면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앞서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인정하는 가치와 품질을 만드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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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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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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