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외국과 비교해 본 국내 5G ‘중간요금제’ 결과는?

URL복사

Tuesday, May 09, 2023, 07:05:54

이통사 3사 구간별·계층별 중간 요금제 선보여
해외에 비해 최소 데이터 여전히 높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이동통신사들이 5G 요금제 개편에 나서고 있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3월 30일, LG 유플러스[032640]는 지난 4월 11일, KT[030200]는 지난 4월 26일에 각각 중간요금제를 발표했습니다.

 

3사는 요금 구간을 다양화하고 청년·시니어 요금제 신설하며 고객 선택권과 혜택을 확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동통신사가 잇달아 5G 중간요금제를 내놓은 이유에는 정부 주문이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5월 '민생안정대책'에서 "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중간 요금제 출시를 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2월 열린 '제1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는 ▲구간별선택권 확대 ▲통신비 부담 완화 ▲통신시장 경쟁 촉진을 이유로 이동통신사에게 요금제 구간 세분화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이통사, 데이터 사용량 세분화해 중간요금제 신설

 

이통사 3사 모두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요금제 안에 '중간 요금제'를 설정했습니다. 새로 신설된 요금제 간 차이는 약 2000원 가량으로 설정됐습니다.

 

 

SKT는 24GB(기가바이트)부터 110GB구간 사이에 요금제 4종을 신설했습니다. 또한 만 34세 이하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청년 요금제 11종과 만 65세 이상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 요금제 3종을 선보였습니다.

 

SKT는 8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19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37GB(6만2000원), 54GB(6만4000원), 74GB(6만6000원), 99GB(6만8000원)입니다.

 

SKT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8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다이렉트5G 34'로 3만4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는 8GB를 제공하는 '베이직' 요금제가 4만9000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테더링 60GB를 제공하는 무제한 요금제 '5GX 플래티넘'이 12만5000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31GB부터 150GB 사이 구간에 요금제 4종을 신설했습니다. 만 65세 이상의 고령층을 위한 요금제 3종과 만 2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한 5G 요금제 14종도 선보였습니다.

 

LG유플러스는 6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20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50GB(6만3000원), 80GB(6만6000원), 95GB(6만8000원), 125GB(7만원)입니다.

 

LG유플러스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8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5G다이렉트 34'로 3만4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는 6GB를 제공하는 '5G 슬림+'요금제가 4만 7000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공유 데이터를 총 180GB 제공하는 무제한 요금제 '5G 시그니처'가 13만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KT는 50GB부터 90GB구간 사이에 중간 요금제 3종을 출시했습니다. 청년층에게는 데이터를 2배 제공하는 등 맞춤 요금제를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KT는 5GB부터 무제한 요금제까지 총 16종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번에 신설된 요금제는 50GB(6만3000원), 70GB(6만5000원), 90GB(6만7000원)입니다. 지난해 출시한 30GB(6만1000원), 110GB(6만9000원)까지 총 5가지 중간 요금제를 선보입니다.

 

KT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10GB를 제공하는 온라인 전용 다이렉트 요금제 '5G다이렉트 37'로 3만7000원이었습니다. 다이렉트 요금제를 제외하고서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5GB를 제공하는 '5G 세이브'로 4만5000원이었고, 공유데이터 100GB를 제공하는 '초이스 프리미엄'이 13만원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했습니다.

 

선택지 다양해졌지만 해외 비해 '최소 데이터' 여전히 높아

 

이통사가 제공하는 요금제의 최소 데이터는 KT가 5GB, LG유플러스 6GB, SKT 8GB로 모두 5GB를 넘겼습니다.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한 달에 최소 5GB 데이터를 사용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한국과 달리 해외 이통사들은 5G 요금제의 최소 데이터를 낮게 설정하고 있었습니다.

 

일본의 'NTT DOCOMO'은 1GB(3465엔 원화 약 3만4000원), 3GB(4565엔 원화 약 4만5000원), 5GB(5665엔 원화 약 5만6000원), 7GB(6765엔 원화 약 6만6000원), 무제한(7315엔 원화 약 7만2000원) 요금제를 선보였고, '소프트뱅크'는 100MB(1408엔 원화 약 1만4000원), 1GB(3278엔 원화 약 3만2000원), 2GB(4378엔 원화 약 4만3000원), 3GB(5478엔 원화 약 5만4000원) 무제한(7238엔 원화 약 7만2000원)으로 요금제를 구성했습니다.

 

영국의 '보다폰'은 약정 없이 2GB(25파운드 원화 약 4만2000원), 6GB(29파운드 원화 약 4만8000원), 20GB(34파운드 원화 약 5만6000원), 무제한(44파운드 원화 약 7만3000원) 요금제를 제공했고, 'O2'의 경우 1GB(20파운드 원화 약 3만3000원), 5GB(23파운드 원화 약 3만8000원), 20GB(26파운드 원화 약 4만3000원), 50GB(30파운드 원화 약 5만원), 무제한(36파운드 원화 약 6만원)으로 요금제를 구성했습니다. O2의 경우 24개월 약정으로 진행할 경우 3GB, 6GB, 25GB, 125GB, 무제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경우 T모바일 USA가 선불 데이터 유심 기준 2GB(10달러 원화 약 1만3000원), 5GB(20달러 원화 약 2만 6000원), 10GB(30달러 원화 약 4만원), 30GB(40달러 원화 약 5만3000원), 50GB(50달러 원화 약 6만6000원)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중간요금제가 통신비 인하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이통 3사 5G요금제에 대해 "비싼 기본요금은 그대로 둔 채 일부 데이터양만 조정해 기존 중간요금제와 별 차이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