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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SUV’ 경쟁 본격화…소비자 선택지 넓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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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3, 2023, 07:04:00

기아, ‘The Kia EV9’·KG ‘토레스 EVX’ 론칭
해외업체도 하이브리드-럭셔리 상품 선봬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들어 주요 완성차업체들이 새 전동화 SUV를 속속 선보이며 전기차 시장 선점 경쟁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고 있습니다. 각 업체는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모두 활용한 하이브리드(HEV) 모델부터 순수 전기 SUV까지 다양한 신차로 소비자들을 관심을 끌기 위해 분주한 모습입니다.  

 

13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기아 등 국내 완성차업체와 수입 자동차 회사들은 전동화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SUV 차챵을 올해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제품으로 삼았습니다.

 

기아[000270]는 프리미엄급 전기 SUV로 선보이는 'The Kia EV9'을 지난달 고양 킨텍스서 열린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전격 공개했습니다.

 

EV9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한 기아의 두 번째 전용 전동화 모델입니다. 디자인은 각진 모습에 매끄러운 라인을 가미하고 다양한 조명을 넣어 정통 SUV 느낌과 미래지향적인 모습에 포인트를 줬습니다.

 

플래그십 SUV에 걸맞게 파워트레인과 성능에도 신경썼습니다. 99.8kWh급의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했으며, 초급속 충전 시스템과 최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다양한 편의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EV9의 고성능 라인업인 GT-Line에는 자동차 전용도로 자율주행 시스템인 '레벨3 자율주행'을 탑재해 편의성과 상품성을 끌어올렸습니다.

 

EV9은 해외에서도 호평을 얻으며 전기 SUV 히트 예고작으로 등극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자동차지 모터트렌드는 "EV9은 주류 자동차 브랜드의 첫 번째 대형 전동화 SUV 모델로 환상적이다"라고 극찬했으며, 영국 자동차지 카는 "5m에 육박하는 전장은 쏘렌토보다 200㎜ 길며 레인지로버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호평했습니다. 

 

 

쌍용자동차에서 새로운 출발을 선언한 KG모빌리티는 '히트작'으로 자리매김한 중형 SUV 토레스의 전기 모델인 '토레스 EVX'를 공개했습니다.

 

토레스 EVX는 토레스의 와일드하면서도 튼튼한 이미지를 계승한 동시에 '오프로드'에 특화된 주행에 초점을 맞춰 지상고를 높이고 오프로드 성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적재공간은 703L 규모로 설계해 활용성도 향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래 전략모델 콘셉트로 F100(대형 전기 SUV), O100(전기 픽업트럭), KR10(코란도 후계 모델) 등 3종을 선보이며 2025년까지 출시를 완료한다는 계획도 내비쳤습니다. 이를 통해 'SUV 명가'의 자부심을 이어감과 동시에 SUV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005380]는 '디 올 뉴 코나'를 올해 SUV 시장 공략 코어 모델로 잡았습니다. 디 올 뉴 코나는 코나의 2세대 신형 모델로 내연기관을 비롯해 HEV, 전기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해 상품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델로 올해 2분기 출시 예정인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은 64.8kWh 용량의 배터리와 150kW 모터를 장착했으며, 다양한 주행보조 시스템과 첨단 기능 탑재 등 상품성을 높여 전기 SUV 수요층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수입 완성차업체도 국내 시장에 연이어 SUV를 출시하며 입지를 다지기 위한 행보에 들어갔습니다. 특히 과거 '불매 운동' 등으로 국내 시장에서 판매량에 적잖은 타격을 입은 일본차 업체도 올해부터 자사 신상품을 론칭하며 '부진 회복'을 위한 움직임에 돌입했습니다.

 

 

한국도요타는 전기 하이브리드(PHEV) SUV인 RAV4를 지난 2월 국내에 론칭했습니다. RAV4는 운전자가 맞춤형으로 전기 또는 가솔린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배터리 완전 충전 시 최대 63km의 주행가능거리로, 가까운 곳을 운행할 경우 전기 만으로도 주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BMW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선보인 고성능 전기 하이브리드 SUV '뉴 XM'을 통해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뉴 XM'은 M 하이 퍼포먼스 라인업 최초 전기 모델로, M 트윈파워 터보 V8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결합한 파워트레인을 갖춰 최고 출력 653마력, 최대 토크 81.6kg·m를 발휘토록 설계됐습니다. 1회 충전 시 순수 전기 모드로 주행가능거리는 약 62km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전기 럭셔리 SUV인 '더 뉴 EQE SUV'를 오는 여름에 선보입니다. '더 뉴 EQE SUV는 벤츠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VA를 기반으로 설계됐으며, 90kWh의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600km의 주행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됐습니다. 럭셔리 SUV에 걸맞게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최첨단 사양을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지속가능이 중요시되며 완성차 시장의 대세 흐름이 내연기관에서 전동화로 넘어왔기 때문에 대부분 업체들이 전기차 설계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며 "SUV의 경우 전기에 기반한 상품들이 올해 연달아 쏟아지고 있어, SUV에서의 전동화 전환은 타 차종보다 더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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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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