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BMW가 2개월 연속 수입 승용차 판매량 선두 자리를 지켰습니다. 일본차는 2월 전체 판매량의 10% 비중을 기록하며 미국차를 제치고 국가별 수입차 월 판매량 2위에 올랐습니다.
6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이하 KAIDA)에 따르면, 지난 2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는 2만1622대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월 판매량인 1만9454대 대비 11.1% 증가했으며, 전월인 1월 판매대수인 1만6222대와 비교할 경우 33.3% 증가한 수치입니다.
브랜드별로는 BMW가 6381대를 판매하며 지난 1월에 이어 판매 1위를 기록함과 동시에 2개월 연속 6000여대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BMW는 지난 1월 6089대를 판매한 바 있습니다.
2위인 메르세데스-벤츠는 5519대를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에 이어 아우디(2200대), 렉서스(1344대), 포르쉐(1123대), 볼보(827대), 도요타(695대), 지프(599대), 미니(587대), 폭스바겐(517대), 랜드로버(504대), 포드(439대), 쉐보레(254대), 혼다(161대), 링컨(127대) 등의 순으로 판매량이 집계됐습니다.
렉서스, 도요타, 혼다로 이뤄진 일본차 브랜드는 총 2200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1009대) 대비 큰 폭으로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월 전체 판매 비중(10.2%)에서 10%를 넘기며 미국차 브랜드(1532대, 7.1%)를 제치고 유럽(1만7890대, 82.7%)에 이어 국가별 수입차 판매 순위 2위에 올랐습니다.
일본차 브랜드는 입지가 좁아진 한국 시장에서 재도약을 위해 올해 초 적극적인 움직임을 펼쳤습니다. 지난 1월 혼다가 프레스행사를 진행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도요타가 8종의 전동화 상품을 국내에 선보이겠다는 내용의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부진 탈출을 위한 행보에 본격 나선 바 있습니다.
배기량별 등록대수는 2000cc 미만이 1만1953대(55.3%)로 가장 많았으며, 2000cc~3000cc 미만 6807대(31.5%), 3000cc~4000cc 미만 1103대(5.1%), 4000cc 이상 487대(2.3%) 등으로 조사됐습니다. 전기차는 1272대(5.9%)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연료별로는 가솔린 1만955대(50.7%), 하이브리드 6814대(31.5%), 디젤 1975대(9.1%), 전기 1272대(5.9%), 플러그인하이브리드 606대(2.8%)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구매유형별로는 개인구매가 1만3403대로 62.0%, 법인구매가 8219대로 38.0%를 나타냈습니다. 개인구매의 지역별 등록은 경기 4088대(30.5%), 서울 2845대(21.2%), 부산 816대(6.1%) 순으로, 법인구매의 지역별 등록은 인천 2586대(31.5%), 경남 1663대(20.2%), 부산 1576대(19.2%) 등의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2월 베스트셀링 모델은 BMW 520(1310대), 렉서스 ES300h(967대), 메르세데스-벤츠 E 350 4MATIC(852대)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정윤영 KAIDA 부회장은 "2월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은 일부 브랜드의 물량확보, 신차효과 및 신규 브랜드 등에 힘입어 전월 대비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