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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연구원 “보험업계, ‘생활여행’ 위한 여가·레저 보장 늘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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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3, 2022, 10:05:01

KIRI 리포트 ‘포스트코로나 시대 여행보험시장 전망과 과제’
긴급 상황 대비한 여행상품 선호..“여행 취소·중단 보장 필요”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코로나19 펜데믹으로 위축됐던 여행보험시장이 점차 회복되는 가운데 여행의 패러다임이 기존 해외여행에서 일상과 연계된 '생활 여행' 중심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해 국내 보험산업도 여가·레저 보장을 확대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13일 보험연구원 KIRI 리포트에 실린 '포스트코로나 시대 여행보험시장 전망과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행산업은 재작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침체기를 겪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상 속에서 안전한 여행을 추구함에 따라 작년부터 국내여행을 중심으로 여행수요 회복세가 나타났습니다. 

 

 

보험연구원은 먼 곳으로 떠나는 해외여행보다 일상에서 즐기는 여가 활동 중심으로 여행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고 분석했습니다. 근거리에 있는 자연 친화적 공간에서 가족과 함께 안전하게 야외 활동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생활권역 내에서 일상과 연계되거나 ▲캠핑 ▲차박 ▲골프 ▲등산 등의 활동에 대한 수요가 확대됐다는 설명입니다. 

 

아울러 갑작스러운 거리두기 단계 상승 등으로 항공권·숙소 예약을 취소하거나 여행 중 일정이 변경되는 변수를 경험하면서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 유연하고 편리한 여행상품을 선호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해외 보험회사들은 신상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여행보장 수요에 대응하는 모습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여행제한 조치 단계적 완화 등으로 여행보험시장의 점진적 회복 전망을 보인 데 따른 조치입니다.

 

AIG손해보험은 ▲레저 활동 여행자 특약 ▲반려견 여행자 특약 ▲신혼 여행자 특약 등 여행의 목적에 맞춤형 보장을 제공합니다. AXA손해보험 등 미국의 보험회사는 여행보험 계약자의 여행 취소 시 돌려받지 못하는 여행경비를 일정 한도까지 보장하는 '여행취소보험(Cancel For Any Reason; CFAR)'을 선보였습니다. 

 

보험연구원은 여행수요 설문조사결과, 응답자의 대다수가 향후 1년 이내에 여행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여행계획이 있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은 국내・해외여행을 모두 계획하고 있으며, 다수의 응답자가 여행보험상품 선택 시 보장항목의 다양성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장 수요와 관해서는 다수의 응답자가 여행보험에 레저 활동 보장, 한 번의 가입으로 다수 보장 등의 특약에 가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국내 여행보험상품 중 여행불편에 대한 보장은 해외여행보험의 항공기・수화물 지연비용 정도로, 코로나19 등에 따른 여행취소・중단과 관련된 보장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보험연구원 관계자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여행보험시장의 리오프닝을 위해 국내 보험회사도 일상과 연계된 '생활여행'을 위한 여가・레저 보장을 확대하고 여행의 유연・편리함을 위한 여행 취소·중단 보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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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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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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