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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손보 ,업무 자동화로 연 2만 시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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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3, 2022, 10:05:31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도입 마무리
‘휴먼 에러’ 원천 차단..“임직원들 고부가가치 업무 집중”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롯데손해보험[000400]은 업무 방식의 디지털 전환(DT)을 위한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s Process Automation, RPA)' 시스템 도입과 안정화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는 규칙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무를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디지털 기술입니다. RPA는 주로 단순 반복 업무나 대량의 자료에 대한 수작업을 대체해 '휴먼 에러(Human Error, 인간의 과오)'를 원천 차단하고 임직원이 고부가가치 창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롯데손보는 지난 2020년 7월부터 6개 부서·10개 업무에 대해 RPA 1차 도입을 진행했습니다. 지난해 3월부터는 18개 부서·30개 업무에 대한 RPA 2차 도입을 진행해 최근 안정화 작업을 마쳤습니다.

RPA 도입이 마무리되면서 고객의 장기보험 청구서류를 자동 등록해 처리 시간과 오류를 줄이고 주말에도 자동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보험 종류별 기초 자료 작성에 RPA를 도입해 임직원들은 데이터 분석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롯데손보는 RPA 도입을 통해 월 1714시간·연 환산 2만여시간을 절감해 업무 처리 효율성이 크게 증가했다고 알렸습니다. 롯데손해보험은 향후 RPA 도입을 원하는 업무·부서에 대한 상시 개발 체계를 도입하고 인공지능·챗봇 등과의 연계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RPA를 업무에 내재화해 임직원이 고부가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 고객서비스 역시 중단 없이 진행하는 혁신을 이뤄냈다"며 "보험업의 전 과정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디지털 전환을 완성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롯데손보는 해외직구 가전제품 수리비로 범위를 넓힌 'let:safe 제품보증연장보험'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전 종목 모바일 보험금 청구 시스템과 질병 인수심사(U/W)를 위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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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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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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