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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생존]이엔플러스 ①쌍용차 인수 사흘만에 취소…애초 주가 띄우기용이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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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0, 2022, 07:04:00

5년간 878억 적자에 자금조달도 1년 넘게 지연 중
“자금여력·재무상태 감안하면 애초부터 인수 불가” 지배적
잦은 대주주 변경에 ‘신사업 투자·주가 요동’ 반복

주가는 실적의 함수라고 합니다. 그만큼 주가의 흐름은 기업이 달성하는 실적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적자(赤字)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의 주가는 내리막을 걷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회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는 적자 상태이지만 머지않아 흑자로 돌아서며 강력한 턴어라운드를 실현한다면 주가 역시 바닥권에서 큰 폭으로 튀어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자에 직면해 있는 상장사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들의 생존 전략과 리스크 요인은 무엇인지 면밀히 짚어 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이엔플러스가 쌍용차 인수 의지를 밝힌 지 사흘 만에 돌연 철회하고 이 과정에서 주가가 극심한 변동성을 보이자 논란이 일고 있다. 애초부터 인수 능력이 없었음에도 주가 부양을 도모하기 위해 공수표를 날린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그간 각종 신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발표 이후 이렇다 할 성과가 없었다는 점도 의구심을 키우는 대목이다.

 

만년 적자기업..자금조달은 줄줄이 지연 중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엔플러스의 주가는 이달 들어 극심한 널뛰기를 이어가고 있다. 4000원 안팎을 오가던 주가가 이틀새 50% 가까이 폭등해 6000원에 육박하더니 곧이어 3700원대까지 수직낙하하는 등 연일 롤러코스터를 타는 모습을 연출한 것.

 

이같은 주가 움직임은 회사 측이 쌍용차 인수전에 뛰어들겠다고 밝히면서 시작됐다. 앞서 쌍방울그룹이 인수전 참여를 선언해 쌍방울, 광림, 아이오케이 등 계열사들의 주가가 고공행진하던 중에 나온 발표였다.

 

하지만 이엔플러스의 경우 쌍용차 인수 관련 공시가 발표되기 전날 이미 주가가 13% 넘게 급등했고, 상한가를 찍은 발표 당일에는 외국인과 기타법인이 수십만주씩 내던지며 개인이 100만주 이상의 물량을 받았다. 주가는 이날을 고점으로 이후 닷새 연속 급락세를 이어갔다.

 

‘쌍용차 인수’라는 최근 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재료에 몸을 얹자 주가가 요동친 것이다. 이렇자 시장에서는 이엔플러스의 인수 능력에 강한 의문을 제기했고 회사는 사흘 만에 인수전 참여에 대한 검토 중단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주가가 극심한 급등락을 오가고 난 뒤였다.

 

업계에서는 이엔플러스의 실적과 자금 보유 상황 등을 미뤄볼 때 애초부터 인수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엔플러스는 지난해 영업손실 19억원, 당기순손실 19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17년을 시작으로 연결과 별도 기준 모두 5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회사는 각종 신사업 추진을 도구삼아 유상증자, CB 발행 등으로 약 1500억원 가까이 되는 자금을 시장에서 조달해왔다. 이렇다 보니 지난해 말 기준 누적 결손금은 890억원에 달한다. 외부감사인은 이러한 상황에 대해 “회사의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에 유의적 의문을 제기할 만한 중요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코스닥 상장사였다면 관리종목 지정을 넘어 상장폐지에 이를 수 있을 정도로 오랜 기간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코스닥 기업은 5개 사업연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할 경우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사유에 해당하지만 이엔플러스는 코스피에 속해 있어 이같은 규정을 적용받지 않고 있다.

 

이엔플러스의 지난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자본총계는 약 384억원에 불과하지만 부채가 528억원에 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엔플러스가 쌍용차 인수 대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대규모 자금 조달이 필요했을 것”이라며 “회사의 재무 상황을 볼 때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지난달 22일과 24일 납입되기로 한 총 2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납입도 연기된 상태다. 해당 CB는 지난해 3월과 6월 발행 결정을 한 후 수차례 연기를 거듭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 10월부터 납입일이 여러 차례 연기된 8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도 아직 납입되지 않은 상태다.

 

 

‘신사업 추진-주가 들썩’ 패턴 반복

 

회사가 추진하겠다고 밝힌 신사업도 이렇다 할 성과가 없다보니 일각에서는 쌍용차 인수 참여 해프닝 역시 단순 주가 부양을 위한 작업이 아니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이엔플러스는 과거에도 수 차례에 걸쳐 신사업 진출과 장밋빛 전망을 내세웠지만 성과로 이어지지 않았다. 이엔플러스의 이전 사명은 나노메딕스다. 이 또한 2017년에 이엔쓰리가 바이오 신사업에 진출하겠다며 바꾼 사명이다. 당시 나노메딕스는 암치료 기술 연구를 위해 임상을 2019년 중으로 시작하겠다고 했지만 지난 2020년 이엔플러스로 변경한 이후 바이오 신사업에 대한 진전 내용을 찾기 어려운 상태다.

 

이엔플러스는 또 지난 2019년 안영용 대표 취임 후 신사업 진출을 위해 스탠다드그래핀에 150억원을 투자했다. 당시 그래핀은 꿈의 신소재라는 타이틀을 바탕으로 주식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끌었다. 여기에 투자의 귀재로 유명한 짐 로저스를 사내이사로 선임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짐 로저스는 여전히 비상근 사내이사로 이름을 올리고 있지만 이후에 이엔플러스에서 뚜렷한 활동을 보이지 않았고 그래핀 사업 역시 이렇다 할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이엔플러스는 여전히 대부분의 매출을 본업인 소방펌프차 공급에 의존하고 있다. 회사 측의 호언과 달리 신사업의 성과는 나타나지 않고 이 과정에서 주가가 들썩이는 현상만 반복되고 있는 셈이다.

 

최근에는 경영컨설팅 업체 디지털킹덤홀딩스의 지분 99%를 80억원에 매수하며 수익 다각화를 노린다고 발표했다. 해당 투자는 지난 2월 에이팀하모니 제1호 사모투자합자회사가 최대주주로 등극한 후 진행됐다.

 

지배구조 역시 불안정한 상태다. 이엔플러스는 지난해 5월부터 1년이 채 안되는 기간에 최대주주가 총 4차례 변경됐다. 최대주주의 지분율도 10% 미만 수준에 계속 머물고 있어 안정적인 경영권이 확보되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쌍용차 인수 관련 소식만 나오면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주가가 극심한 변동성을 겪고 있다”며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대목”이라고 말했다. 한편 회사 측과 수차례 접촉을 시도했지만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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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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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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