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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생존]지더블유바이텍 ①메자닌에 발목 잡혀…거래재개 1년만에 재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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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4, 2022, 06:05:00

무차별 메자닌 발행 주가 급락 부메랑으로
대주주 변경 수반 유증 난항..멀어지는 경영권 매각
재무 부실 속 잇단 타법인 출자..왜?

주가는 실적의 함수라고 합니다. 그만큼 주가의 흐름은 기업이 달성하는 실적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적자(赤字)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의 주가는 내리막을 걷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업 상황은 양호하지만 대주주의 전횡으로 이윤을 남기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는 적자 상태이지만 머지않아 흑자로 돌아서며 강력한 턴어라운드를 실현한다면 주가 역시 바닥권에서 큰 폭으로 튀어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자에 직면해 있는 상장사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들의 생존 전략과 리스크 요인은 무엇인지 면밀히 짚어 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감사의견 거절로 한동안 거래정지 상태에 놓였다가 지난해 6월 거래가 재개된 코스닥 상장사 지더블유바이텍(옛 영인프런티어)이 또 다시 위기에 봉착했다. 대규모로 발행한 메자닌(주식연계채권)에 발목이 잡혀 주가가 급락하고, 이로 인해 대주주 변경을 위한 유상증자가 차질을 빚는 등 악순환 고리에 빠졌다. 열악한 재무 상태와 각종 소송 진행 상황 속에서 외부로의 잇단 출자도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다.

 

주가 급락에 유증 난항..막다른 길 몰리나

 

지더블유바이텍은 올 1월부터 추진해 온 유상증자 일정이 지연됐다고 지난 19일 공시했다.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유증 건으로, 당초 150억원 규모로 추진했지만 121억원 규모로 줄었고 발행 주식수는 750만주에서 896만여주로 증가했다. 최근 주가 급락으로 인해 주당 발행가격이 2000원에서 1350원으로 뚝 떨어졌기 때문이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2000원대에 머물던 주가가 1100원대로 급락하자 추진 중이던 유증 조건의 변경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그 결과 회사로 들어올 자금의 규모는 줄었고 주가에 부담이 되는 신주 발행 규모는 크게 늘었다. 최초 2월 23일 예정이었던 대금 납입일은 6월 20일로 늦춰졌다.

 

특히 유증 일정이 추가적으로 늦춰질 경우 당국으로부터 패널티를 부여받을 수 있기 때문에 회사로서는 조급한 상황이 됐다. 최초 납입일에서 6개월 이상 연기되는 경우 한국거래소가 불성실공시법인 지정과 함께 벌점 또는 과징금을 부과하기 때문이다. 누적벌점 15점이 넘으면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에 오른다.

 

유증 발행 대상은 더로드1호조합으로, 양재원 지더블유바이텍 대표가 최대출자자다. 현재 지더블유바이텍의 최대주주인 글로우웨일과 사실상 동일한 세력으로 추정된다. 더로드1호조합이 최대주주로 올라설 경우 보유 지분은 1년 간 보호예수가 걸린다. 글로우웨일의 경우 지난해 거래 재개 과정에서 보유 지분에 대한 3년 보호예수 조건이 붙은 상태다. 따라서 최대주주가 변경될 경우 경영권 매각 일정을 앞당길 수 있게 된다는 점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자금 사정과 주가 하락으로 인해 이같은 작업이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주가 쇼크 일으킨 무차별 메자닌 발행..올해도 지속

 

지더블유바이텍의 최근 주가 급락은 그간 무차별적으로 발행한 메자닌의 여파다. 회사는 최근 15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투자조합 등 7곳에 매각했다. 이들은 즉시 신주인수권을 행사해 110만주 이상을 장내에서 내다팔았고 주가는 하한가로 곤두박질치며 시장에 충격을 줬다. 해당 BW는 취득 당시 소각하겠다고 공시했지만 이후 입장을 바꿔 재매각에 나선 탓에 주가에 부담 요인이 됐다.

 

지난해 3월 89억원 규모로 발행한 전환사채(CB)도 올 3월부터 전환이 가능해져 대규모로 주식 전환이 이뤄졌고 이달 초까지 지속적으로 추가 상장됐다. 해당 CB는 1주를 1205원에 살 수 있는 조건이어서 이달 중순경의 주가 수준만 해도 큰 차익이 가능했던 구조다. 이렇다 보니 메자닌 물량 부담에 주가가 잦은 급락세를 나타내면서 두달새 반토막이 났다.

 

하지만 회사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올해 들어서만 4차례의 CB 발행을 결정하며 계속해서 오버행(잠재 대량매물) 우려를 키우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기존에 발행한 20억원 규모의 CB를 만기전 취득한 뒤 처리 방법에 대해 “추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또 다시 재매각의 가능성을 남겼다. 지난해 유증으로 발행한 184만여주도 지난달부터 보호예수에서 풀린 상태다.

 

회사는 이같은 물량 부담을 인식하고 주가를 떠받치기 위해 신사업 관련 기대감 부양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들어 ▲이동형 무선 TV 시장 진출 ▲mRNA LNP 입자 생산 공정 기술 확보 ▲DNA∙RNA 중심 신규 바이오 플랫폼 구축 등을 연이어 강조하며 신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주가는 쏟아지는 매물에 맥을 못 추는 모습이다.

 

자금난 속 한계기업에 잇단 출자

 

지더블유바이텍은 계속되는 적자로 열악한 재무 상황에 놓여 있지만, 지속적인 메자닌 발행으로 조달한 자금을 잇달아 외부 출자에 사용하고 있어 투자자들의 의구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지난 2월 한계기업인 엔에스엔 지분 인수에 121억원을 밀어넣은 것을 시작으로 코넥스 업체인 에스엔피제네틱스에도 100억원이 넘는 투자를 단행했다. 최근에는 외부감사의견 비적정 기업인 비상장사 제이케이랩스를 49억원에 인수하기도 했다. 모두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곳들이다. 이 과정에서 올해 초 6000만원 수준이었던 선급금이 97억원대로 급증했다.

 

회사 자금의 석연찮은 활용도 우려를 사고 있다. 올해 초 실체가 뚜렷이 알려지지 않은 디지털킹덤홀딩스라는 법인에 100억원을 대여해주자 외부감사인이 주의사항으로 지적하기도 했다. 디지털킹덤홀딩스는 한계기업인 세원이앤씨를 인수하는데 이 자금을 사용했고, 이후 비아이엔론대부와 케이엠지이인베스트라는 업체로부터 고리(高利)에 주식담보대출 등을 받아 상환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영업활동과 투자활동 모두 시장의 우려를 살 만한 상황”이라며 “주가가 하락세를 이어갈 경우 자금난이 가중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실적이 흑자로 돌아서지 못한다면 또 다시 메자닌 발행이 불가피해지고 이는 주가에 부담을 주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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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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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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